brunch

매거진 airdesk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Mar 30. 2019

에어데스크 6.16 버전

데스크탑 스타일 브라우저 + 더 빠르고 가벼운 에어데스크

안녕하세요. 에어데스크 개발자 한상훈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비롯해 지난 한 달간 에어데스크의 성능 개선에 중점을 둔 개발을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로컬 저장을 통해 동기화 속도를 개선했고, 여러 스타일링 옵션들을 추가했습니다.


시작 화면

설치 직후의 화면(웨일 브라우저)

기존의 에어데스크의 시작 화면은 데스크탑처럼 작동한다는 걸 알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데스크탑과 유사하게 시작 화면을 변경해주었습니다. 아이콘은 좌측 상단을 기준으로 위치를 가지고, 배경화면은 자동으로 바뀌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아이콘

Nonagon 배경 테두리 + 굵은 아이콘 제목 + 나눔 바른펜 글꼴

아이콘 배경 테두리 및 텍스트 굵기 등의 선택지가 다양해졌습니다. 배경 테두리는 특이한 테두리를 여러개 넣어봤습니다. 집모양, X모양, 별모양 등의 배경 테두리는 많이 사용되진 않겠지만 특별한 스타일링을 원하는 분들이 있었으면하는 마음에서 넣었습니다.




속도

프리미엄 사용자분들은 무제한 저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웠던 점이 동기화 속도였습니다. 창이 켜질 때 1초 가까이 걸리는 시간은 제게 있어서도 굉장히 불편한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론 속도 때문에 불편할 일은 없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브라우저 동기화보다 더 빠르게 로딩할 수 있도록 동기화 과정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개별 요청에 대해서 동기화를 켠 상태면 느려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점도 함께 개선했습니다. 사용해보시면 거의 로딩이 발생하지 않아서 깜짝 놀라실 겁니다. 로딩을 경험하실 수 있는 순간은 동기화 시작하기를 누를 때만 나타납니다. 이제 모든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220ms이내에 로드가 끝나고, 동기화 사용시에 백그라운드에서 발생하는 요청은 평균 480ms이내에 종료됩니다. 두 시간을 모두 합쳐도 0.7초 이내에 종료됩니다.




가벼움

개발자 도구 메모리 탭에서 확인한 사용량

지난 1월까지만해도 삭제하시는 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 중 10% 정도는 무겁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는 에어데스크를 다이어트하기 위해서 모든 방법을 동원했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특별히 더 가벼워졌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은 로드 후 10메가 정도로 에어데스크가 수백 장의 아이콘 이미지를 다룬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거의 코드로 발생하는 메모리는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은 아예 불러오지 않는 방식으로 수정했습니다.





미니멀리즘

많을 때는 3천개까지 있던 Liked 이미지가 줄었습니다.

저는 요즘 미니멀리즘에 빠져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에어데스크가 나아가야할 길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던 배경화면이 수천개 였을 때는 배경이 마음에 안 든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배경화면 개수를 줄이고, 더 높은 기준을 통과한 이미지만 남기는 방식으로 줄였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선지 배경화면에 대해서 문의를 남기는 경우는 사라졌고, 도리어 사용자 분들이 직접 자신만의 컬렉션을 활용하게 됐습니다.  




에어데스크 공식 홈페이지

에어데스크 크롬 웹스토어

에어데스크 웨일 스토어

매거진의 이전글 에어데스크 + Gmail API 개발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