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May 18. 2019

온라인 창업, 어떻게하나요?

창업 상담




온라인 창업을 하고 싶다는 학생에게 

이메일을 받았어요. 



총 세 개의 질문을 했는데

오늘 답변을 하려고 합니다.



제가 받은 이메일 입니다.





//


1. 온라인 창업을 위해선 기본 자금이 많이 필요한가요?



:

어떤 창업을 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가 창업한 맨프화상영어는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았어요.

사무실 없이 집에서 시작했죠.


대부분 집에서 업무를 보지만

여행 중에는 호텔, 숙소에서, 

밖에서는 카페나 도서관에서 업무가 가능한 일이고 

그렇게 구조를 만들었어요.


맨프화상영어는 외국인 선생님과 한국인 학생을 매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화상영어 수업 자체는 선생님이 진행을 하고

그 수업은 SKYP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큰 화상영어 업체는 

현지에 센터를 두고 선생님들이 출퇴근하는 구조로 

현지 자본금이 많이 들죠. 

그래서 수강료도 당연히 올라가는 것이고요.


맨프화상영어는 선생님들이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센터 비용이 들지 않아요. 그래서 수강료도 크게는 2~3배 차이 나게 저렴하죠.



온라인 창업이라 하면 쇼핑몰을 많이 생각하는데 

쇼핑몰은 자본금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집에서 업무를 본다고 하더라도,

제품 촬영을 위한 사입이 필요하고 

택배 발송을 위한 박스, 포장지 등이 있어야 하죠. 


최소한의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겠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그렇게 시작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 처음 맨프화상영어를 했을 때 광고 없이 학생을 모았는데 어떻게 학생을 모았나요?


:

맨프 화상영어를 시작하고 처음 1년 정도는 학생이 많지 않았어요.

광고를 하게 되면 광고비가 들고, 자연스럽게 수강료 인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광고를 하지 않은 것이지 처음부터 잘 되었기 때문에 광고를 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


수강생이 없으면 사람들이 선뜻 수강을 하지 않을 텐데,라고 말씀하셨는데

맨프 화상영어의 경우엔 달랐어요.


우선, 수강생이 많은지 적은지 학생들은 알지 못합니다 :)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구매후기가 적으면 구매를 꺼려 하지만

화상영어는 그렇지 않았어요.


물론, 처음에 수강료가 너무 저렴해서 한달 수강료가 아니고 

일주일 수강료가 아니냐는 질문을 받기도 했지만

무료수업 10분을 처음에 제공하기 때문에 

의심이 들어도 10분 무료수업 후에는 믿음으로 바뀌었던 것 같아요.



학생을 제가 모았다기보다는 입소문으로 모여졌다는 표현이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맨프 화상영어 창업 1년 때 나 지금이나 제가 하고 있는 일은 크게 달라진게 없어요.


여전히 창업 관련된 글도 작성하고

개인적인 일상, 여행에 관련된 글도 작성하고 있고

저도 계속 수업을 받고 있어서 수업 복습도 쓰고 있죠.



다만, 예전에는 누적 수강생이 10명, 20명이라면 

지금은 약 1000명이 다 되어가기 때문에 그만큼 입소문이 많이 퍼진 것 같아요.


실제로, 신규 학생분들 중에서 지인 소개로 오는 비율이 높습니다.



3. 온라인 쇼핑을 한다면 어떻게 접근하는 게 처음 하는 저에게 가장 쉬울까요?


:

온라인 쇼핑몰이 시작하기 쉽다고 생각하시는지 

많은 분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시도하고 싶어 하시죠.


요즘 유튜브를 봐도 온라인 셀러, 글로벌 셀러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지금 해야 한다고, 돈 벌기 쉽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분들이 말대로 온라인 쇼핑몰이 돈 벌기 쉽다면

왜 본인들이 안 하시고 남들 보고하라고 할까요?


저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해 보았고

작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모여있는 소호 사무실에서 

많은 쇼핑몰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시작하기에는 쉽지만

그만큼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합니다.




예전에는 쇼핑몰을 오픈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라는 너무나 쉬운

쇼핑몰 플랫폼이 생겨서 누구나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고

블로그 마켓, 인 스타 마켓 등등 

너무나 많은 루트가 생겼죠. 



그래도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싶다면,

제일 중요한 건 무엇을 팔 수 있느냐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내가 옷을 좋아하니까 

동대문 가서 옷을 사입해서 팔아봐야지

라고 생각한다면 온라인 창업은 말리고 싶네요.



어떻게 남들과 다르게 해서 살아남을 것이냐를 생각하세요.






//


화상영어를 처음 시작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거 너무 레드오션이다... 어떻게 하냐라고 했어요.



하지만, 저는 분명히 다른 화상영어 업체와 다른 점이 

있다고 생각했고, 그 장점을 살려서 이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세상에 블루오션 시장은 없다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시장이 레드오션인데 거기서 어떻게 살아남느냐.


남들과의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이메일 창업&사업 상담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희망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상담희망합니다'라고 남겨주시면

신청 방법 안내해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배, 저 사업하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