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사업 전략 가이드 - 15
스타트업 사업 성장의 모든 과정이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과 과제들이 산적해 있고, 이를 해결해야 다음 단계로 전진이 가능하고, 무수히 많은 의사 결정을 통해서 새로운 혁신의 도출이 가능합니다.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리더들과 구성원들은 신념과 집념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많은 난관들을 헤치고 본인들의 신념을 실현해서 사업을 성공으로 이끕니다. 그래서 성공 사업에는 "좋은 비즈니스 리더와 기능적으로 잘 조화된 팀 구성"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변인들에게는 무모한 도전으로 느껴지는 데에도 성공 사업가들이 불굴의 정신으로 실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뚝심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해당 증거이기도 하고, 기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혁신 기업가들이 선도적으로 끈기 있게 도전해서 좋은 결과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때로는 스타트업의 리더들의 아집과 독선 등으로 무모한 도전이 지속되고,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판단을 놓치고, 의사 결정의 오류가 발생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스타트업의 리더들은 확신이 있고, 신념에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신념과 집념이 아집과 독선으로 흐르는 과정에서 중요한 차이는 무엇일까요?
결과의 좋고 나쁨의 차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사안이 많이 복잡합니다만, 우선은 중간 과정 관리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 이전에 중간 과정 관리가 중요합니다.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문제와 사업 기회 등의 판단과 해결 과정 등의 과정에서의 객관성과 정확성이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스타트업 리더들이 과정 관리에 실패하면 결과도 실패합니다. 반대로 과정 관리를 잘하고 중요한 사항을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결과를 갖고 스타트업 리더들의 신념과 아집의 차이로 구분 짓기보다는 중간 과정에서의 중요한 무엇인가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이 필요할까요?
사업의 전략가들이 주로 사업의 경쟁에서 차별화를 이야기합니다. 사업 전략에서 주로 남과 다른 전략, 다른 상품,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추진하지만, 성공 사업을 목표한다는 점에서 "남과 다른" 외에 특별한 무엇인가를 포함합니다. 특별한 (Special) 무엇들은 가치를 내포하고 있을 것이라는 믿음도 존재합니다. 항상 특별한 리더가 특별한 것들을 남들과 다르게 보고, 남들과 다른 특별한 방법으로 성공해서 특별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 리더들이 목표할만한 가치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들은 기업 활동의 과정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술한 바와 같이 항상 많은 문제들의 판단과 해결 과정, 사업 기회에 대한 판단과 실행 과정 등을 모두 포함해서 정확한 분석과 객관적인 판단과 정확한 의사 결정 등을 전제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서 창의성(Creative)이 중요합니다. 남과 다른 특별함은 대체로 그동안에는 없었던, 그래서 창의력이 필요한 과정과 방법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달리 말하면 스타트업의 사업 성장 과정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과정이 그래서 중요하겠습니다.
무수히 많은 경영학적 방법론들이 문제 분석과 해결책들을 판단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고,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을 위해서 활용됩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사업의 실전에서는 본말이 전도되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이해하는 데, 너무 많은 힘이 들고, 특히 스타트업 리더들이 이런 것들을 이해하면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스타트업 초기에 사업 체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본질이 더 중요합니다. 사업 전략을 주로 하는 입장에서 주장하는 지론 중에 하나가 "객관적이고, 정확한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업의 실전에서, 조직 내에서 다양한 상황 논리로, 다양한 이유로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한 방법론들이 시류에 따라서 유행하고, 차용되는데, 대부분 의사 결정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한 문제 파악 방법이나, 의사 결정 방법들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BSC (Balanced Score Card) 기타 등등. 이 중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이나, 디자인싱킹 같은 방법들이 많이 활용됩니다.
챗GPT 에게 하기와 같이 물어보고, 답변을 받아 보았습니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그러나 두 방법론은 목적과 프로세스,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목적: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
프로세스: 문제 정의 → 자유로운 아이디어 제시 → 아이디어 선별 → 추가적인 개발과 발전
장점: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음, 참여자의 자유로운 참여 가능
단점: 발생한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성이 떨어질 수 있음, 발언력이 강한 참여자들의 의견이 압도적일 수 있음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목적: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발굴하며,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
프로세스: 이해 → 정의 → 아이디어 도출 → 시제품 제작 → 검증 → 시행
장점: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참여자가 끊임없이 이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솔루션을 발굴할 수 있음
단점: 프로세스가 복잡하며, 시간과 인적 자원이 많이 소요됨
두 방법론을 비교해 보면, 브레인스토밍은 다수의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어 빠른 아이디어 발굴이 가능하지만,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디자인 싱킹은 시간과 인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실제 문제 해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어떤 방법론이 더 효과적인지는 문제 해결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발굴하고, 디자인 싱킹은 실제 솔루션 개발에 더욱 효과적이므로, 두 방법론을 조합하여.......
브레인스토밍과 디자인 싱킹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도출하는 방법으로, 그룹으로 모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고, 상호 작용하며, 비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특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어 효율적이지만, 질적으로는 높은 아이디어보다는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생각이 아닌 그룹의 생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은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방법으로,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관점에 집중하고,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서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용합니다. 브레인스토밍보다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적합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단점으로는 아이디어 도출 과정이 시간이 오래 걸리며,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번거로운 작업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은 빠른 아이디어 도출과 그룹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에 유리하지만, 문제 해결과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서는 디자인 싱킹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사업 진행 과정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중간 과정 관리가 중요"합니다. 무수히 많은 방법론들은 각각 한계를 갖고 있어서 적절히 필요한 부분만 활용해야 합니다.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객관성과 정확성에 바탕한 중간 과정 관리에 있습니다. 리더는 그리고 특별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사업 전략의 기본 중에 하나입니다. 잘 유념해서 조직 문화와 조직의 의사 결정 방식, 업무 진행 방식 등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