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 차의 설렘을 오래! 신차 체크 리스트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으로 새 차를 받으러 가는 날, 설레는 마음에 흐지부지 넘기기 쉽지만 절대 빼먹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신차 검수입니다. 외관과 내부 그리고 엔진까지 문제점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론 차가 제조되는 과정부터 인수되기까지 수차례의 검수 끝에 출고되지만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검수해보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겠죠? 아주 사소한 결함이라도 인수증에 서명하기 전 발견한다면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내 차는 내가 검수한다! 검수를 위해 필요한 체크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Check-List 1. 외관



신차 출고 체크리스트의 첫 번째는 바로 외관입니다. 외관은 햇살이 밝은 날 야외에서 체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차 가까이서도 보고 멀리서도 보며 각 이음새 부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 해보고, 손으로 직접 만져보면 더욱 꼼꼼하게 확인 할 수 있답니다.



1) 외관 스크레치 체크 : 도장 면부터 유리, 각종 램프, 휠까지 흠집이나 스크레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2) 외관 광택 및 색감 체크 : 도장 면의 광택과 색감이 전체적으로 일정한 지 확인합니다.


3) 외관 단차* 체크 : 각 판과 판사이 틈의 차이를 살펴봅니다. 단차와 함께 도어 크롬 몰딩 높낮이 차이도 체크 해주시면 좋습니다.



*단차: 각 판과 판 사이 높낮이가 다르거나, 틈의 넓고 좁음을 말합니다. 단차에 문제가 있다면 누수현상 혹은 주행 중 잡음이 들리는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타이어 체크 : 타이어의 제조 기간, 휠 밸런스, 휠 스크레치를 확인합니다.




Check-List 2. 내부



외관 확인이 끝났다면 내부로 들어가볼까요? 차량 내부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내부 스크래치 및 오염 체크 : 시트나 대시보드 뿐만 아니라 헤드라이닝 천장, 필러 기둥 부위까지 실내의 모든 부분에 오염이나 스크래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가죽의 실밥 부분이 뜯어지지 않았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죠~


2) 내부 각종 기능 및 기본 장비 체크 : 계기판, 헤드램프, 실내 조명, 비상등, 에어컨, 내비게이션, 와이퍼, 창문, 오디오, 핸들 등이 잘 작동하는지 일일이 전부 눌러 작동시켜봐야 합니다.



3) 내부 버튼류의 품질 및 작동 여부 체크




Check-List 3. 도어 & 트렁크



다시 외부로 나와 모든 도어 및 트렁크, 선루프가 제대로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합니다. 문을 여닫을 때 불필요한 소음이 들리지는 않는지 뻑뻑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등의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도어 및 트렁크의 잠금 장치, 고무 패킹류의 상태도 체크리스트에 포함됩니다.


1) 도어, 선루프의 개폐 상태 및 잠금 여부


2) 고무 패킹류의 상태 체크 : 고무 패킹류에 문제가 발생하면 누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트렁크 개폐 상태 및 장비 체크 : 트렁크가 잘 열리고 닫히는지와 함께 스페어타이어 혹은 타이어 수리 키트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Check-List 4. 엔진 및 주요 사항



가장 중요한 체크 리스트입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엔진 체크입니다. 3~5회정도 시동을 껐다 켰다 하며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시운전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꼭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엔진 오일, 냉각수 등 상태 점검 : 엔진 오일, 미션 오일, 브레이크 오일, 냉각수 등의 양 및 누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엔진 회전 상태 확인 : 공회전시 엔진 회전 수는 500~1000RPM이 적당하며 엔진의 진동이나 소음 여부도 함께 확인합니다.


3) 변속기 레버 작동 이상 여부 : 변속기를 P-R-N-D 모든 위치에 놓아보며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Check-List 5. 인수 서류 체크



체크리스트 속 모든 검수가 끝났다면 차량 인수증, 차량 등록증, 임시운행허가증과 같은 서류들을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차량등록증 상의 차대번호와 실제 차량의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꼭 체크해주세요. 차대 번호가 불일치할 경우 추후 중고 거래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꼭 확인 후 차량인수증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5단계의 과정을 거치면 대략 2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지만 혼자서도 크게 어려운 점은 없다고 합니다. 전문성보다는 내 차에 대한 애정과 관심만 있다면 똑 부러지게 인수할 수 있으니 체크 리스트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랄게요!


쌍용자동차 구입을 고민중이시라면 공식홈페이지(https://bit.ly/37g4XNi)에서 차종별 사양과 가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시승(https://bit.ly/3hcGLQt)도 신청할 수 있답니다. 보다 상세한 안내가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쌍용자동차 영업점이나 고객센터(080-500-5582
)로 문의주세요~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넓은 곳으로! 쌍용자동차, 유럽을 달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