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동차의 얼굴, 라디에이터 그릴


여러분은 사람을 볼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무엇인가요? 보통은 그 사람의 얼굴인데요.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먼저 자동차의 얼굴, 라디에이터 그릴을 보게 되죠.
 
자동차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 그릴, 최근 들어 없애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적 요소, 기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이란?


라디에이터 그릴은 라디에이터(Radiator, 방열기)를 보호하기 위해 덮어놓은 철망으로, 고기 굽는 그릴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보통 차량 전면에 설치되어 통풍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행 중 엔진룸으로 침투하는 이물질을 막아주면서 주행풍을 라디에이터로 원활하게 공급해 냉각수와 엔진의 열을 낮춰 주는 등 라디에이터와 엔진을 보호해 줍니다.

 


심미적 기능으로서의 라디에이터 그릴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능적인 부분과 더불어 자동차의 인상을 결정하는 외관적인 부분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그릴의 모양, 위치, 크기, 디테일에 따라 자동차의 느낌을 완전히 바꾸어 놓아 디자인적으로도 최근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자동차 제조사는 그릴을 통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패밀리 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는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나요?


최근에는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기가 줄어들고 있고, 전기충전으로 작동되는 전기차에는 과랭 또는 과열의 문제가 적어 라디에이터 그릴을 아예 없애고 출시하기도 합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내연기관 자동차 내부에서 생기는 열을 다루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하는 부품이라 전기차에는 필요 없다는 의견도 있고, 내부로 유입 시켜야 하는 공기의 양이 작아 별도의 제어기를 설치해 실제로 그릴이 없는 전기차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라디에이터 그릴이 차량 디자인 측면에서 워낙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뿐 아니라, 차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해서 그릴을 여전히 적용하기도 합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의 아름다움, 더 뉴 렉스턴 스포츠



더 뉴 렉스턴 스포츠(좌),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우)

지난 5일 새롭게 출시된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지층의 단단함에서 영감을 받아 가로형으로 웅장함과 강인함을 잘 보여줍니다. 칸 모델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KHAN’ 레터링이 더해져 스포츠모델과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미세먼지 속 라디에이터 그릴, 괜찮을까?


따스한 봄과 함께 온 불청객이 있죠. 바로 미세먼지인데요. 차량 내부의 열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디에이터 그릴인 만큼 환기가 되는 철망 틈으로 갖가지 미세먼지들이 유입되면서 심한 경우 엔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 같은 환경에서는 가급적 실내 주차를 하는 것이 좋고, 여의치 않다면 라디에이터 그릴에 쌓인 먼지를 수시로 제거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얼굴, 라디에이터 그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능보다는 더욱 디자인적인 요소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동차 전면부의 임팩트를 책임지는 라이데이터 그릴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별도로 청소도 해주는 건 어떨까요?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에서 가장 아찔한 도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