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마지막 겨울 여행,
장거리 운전 체크사항

이번 주말 강원 산간과 동해안 지역에 많은 눈이 온다고 하는데요. 스키나 스노보드와 같은 겨울철 레저를 즐기는 분이 아니더라도 마지막 겨울을 느끼기 위해 한적한 곳을 찾아 장거리 여행을 떠나볼까 고민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평소 도심에서 짧은 거리만 주행하다 갑자기 장거리 운전을 할 일이 생겼다면, 운행 전 차량점검은 필수입니다. 특히 겨울철 눈 예보를 앞두고 내 차는 어떤 항목의 점검이 필요한지 미리 확인해보세요!


추워질수록 가장 걱정되는 배터리 방전

추워진 겨울, 차량 운행 시 가장 걱정되는게 바로 자동차 배터리인데요.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에 야외에 차를 세워 둘 경우 종종 배터리 방전으로 보험사에 긴급서비스를 요청해 보신 경험, 다들 한번씩 있을 거예요. 이는 온도가 떨어질수록 배터리 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차량 배터리의 경우 사용 수명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장 배터리 소모가 큰 블랙박스를 계속 켜 둘 경우 평균 2~3년, 블랙박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평균 수명이 4~5년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배터리 성능이 눈에 띄게 저하되었다면 교체시기가 찾아온 것일 수도 있으니 카센터를 통해 꼭 점검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추운 날 차량을 1~2시간 야외에 세워 두어야 해 배터리 방전이 걱정될 경우에는, 블랙박스를 ‘저전압 설정’으로 변경하면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량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면 블랙박스 전원을 잠시 꺼두는 것도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장거리 운전이 예상된다면, 가장 먼저 점검이 필요한 게 바로 타이어인데요. 거리두기 영향으로 한적한 곳, 평소와 다른 도로 (비포장, 산길 등)로의 운전 계획을 갖고 계시다면, 꼭 타이어 상태와 함께 공기압을 체크해 주세요.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다른 계절에 비해 더 바람이 빠진 거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이는 외부 기온이 낮기 때문에 바퀴 내부에 있는 바람이 수축을 하여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바퀴의 압력을 평소보다는 조금 더 높여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차량에 공기압 경고등이 떴다면 인근에 있는 카센터를 찾거나, 셀프 세차장 중 공기압을 스스로 넣을 수 있는 곳도 있으니 방문해 타이어 바람을 보충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셀프 진행 시에는 내 차 타이어에 맞는 공기압 수치를 미리 체크해야겠죠.


와이퍼 상태 체크

장거리 운전이랑 와이퍼가 무슨 상관? 이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겨울철 장거리 운전 중 눈이 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겨울철 주행 중에 눈이 올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자동차 실내와 외부 온도와의 차이로 눈이 유리에 닿자마자 바로 녹습니다. 이때 발수코팅 와이퍼를 사용해주면 녹은 물방울이 유리면 아래로 흘러 운전 중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도 꼭 필요한 냉각수

냉각수는 차량의 엔진이 돌아가면서 내뿜는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절과 상관없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반드시 혼합된 부동액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냉각수 양이 부족할 경우 장시간 운전으로 엔진이 과열되는 것을 막지 못해 자칫하면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전 점검을 통해 부동액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겨울용 워셔액이 따로 있나요?

워셔액은 물과 에탄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일반 워셔액의 경우 아주 추운 겨울에는 얼 수 있으므로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용 워셔액의 경우 어는 점이 낮아 영하권으로 온도가 떨어져도 사용이 가능하며 발수 코팅 효과가 높기 때문에 주행 중 눈이 와도 시야 확보가 가능 하답니다. 워셔액의 경우, 직접 구매해 셀프로도 넣을 수도 있는데요. 대형마트 자동차 용품 코너에 가면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단 에탄올 함유량을 반드시 확인(함량 40%정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눈 예보를 앞두고 장거리 운전 전 체크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꼼꼼한 사전 점검과 안전 운행으로 모두 안전한 드라이빙 하길 바랍니다.


♦ 정비사가 알려주는 겨울철 차량 관리 꿀팁 (클릭)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MZ세대가 선택한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