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기차 SUV의 대중화 시대를 이끌
코란도 이모션 출시

쌍용자동차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인 ‘코란도 이모션’이 2월 4일 출시되었습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이미 사전 계약을 시작한 지 3주 만에 초도 물량 3500대가 판매되면서 흥행 돌풍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본격 판매가 시작된 코란도 이모션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정통 SUV 스타일의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은 코란도 내연기관차 플랫폼을 활용한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공간 활용성, 안전성, 편의성 등에 초점을 둔 것이 특징입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현존하는 전기차들에서 보기 어려운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정통 SUV의 유전자를 계승해 경쟁모델 대비 높은 지상고(177mm)와 18도의 입사각, 24.5도의 탈출각으로 오프로드 주행 능력과 1.5t 견인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쌍용차는 이러한 성능 검증을 위해 300mm의 도하 테스트와 30만km 내구 테스트 등도 진행했습니다. 최대 출력은 140kW (190마력), 최대 토크는 360Nm (36.7kg.m)의 모터 동력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히트펌프를 기본 사양으로 적용해 4계절에 적합하도록 저온 연비를 보완했습니다.

적재 용량은 551L(VDA기준)로 국내 전기 SUV 중 가장 넓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골프백 4개(또는 유모차 2개)와 보스턴백(여행용 손가방) 4개를 동시에 실을 수 있습니다.   


1회 충전 307KM 주행 가능

최신 설계와 다양한 테스트를 거친 LG에너지솔루션의 61.5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1회 충전 시 307km 주행이 가능합니다. 급속 충전(100kW) 시 33분이면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9인치 인포콘 AVN을 통해 시간을 설정한 예약 충전으로 특정 시간대의 전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짜릿하게 즐기는 드라이빙 테크놀로지

코란도 이모션은 스마트 터치패널(STPM)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차량 키와 스마트폰 없이 차량 외부에서 도어/테일게이트 개폐가 가능하고, 고전압 배터리 충전 상태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죠. 또한 안전·주행보조 기능으로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 컨트롤 등이 탑재되었습니다.

파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8개의 에어백이 적용됐고,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74%가 적용된 견고한 차체 구조를 갖춰 유럽 신차 안전 인증기관 ‘유로 NCAP’가 실시한 안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습니다.   


하이테크 감성의 실내 인테리어

실내는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9인치 인포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으로 세련된 첨단기술의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전석에는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를 적용해 운전자 체형별로 조절이 가능하고, 2열 시트는 최대 32.5까지 각도를 바꿀 수 있어 장거리 여행에도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또한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이 적용돼 차량 시동과 공조장치 작동, 원격제어와 보안 등 차량 관리는 물론 국내 유일의 스트리밍 콘텐츠(지니뮤직, 팟빵) 기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보증기간


쌍용자동차는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전용 부품에 대해 국내 최고 수준인 10년 16만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방전 시 차량 픽업·충전소까지 딜리버리(연 4회), 차량 이상으로 인한 운행 불가 시 정비센터까지 무료 견인 및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E-세이프티 케어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최고의 가성비, 2000만원대로 구매 가능!

코란도 이모션의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E3 4056만5000원 △E5 4598만7000원입니다. 전기차 세제 혜택을 적용하면 △E3 3880만원 △E5 4390만원, 여기에 정부 및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등 지원을 받으면 2000만원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월 이후 사전계약 고객 먼저 인도 예정

코란도 이모션의 첫 인도는 전기차 보조금이 최종 확정되는 3월 이후 사전계약 고객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쌍용자동차는 코란도 이모션의 사전계약 실적이 초도 물량을 웃돌면서 배터리 공급업체인 LG전자·LG에너지솔루션 및 반도체 업체 등과 긴밀한 추가 물량 협의를 통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코란도 이모션 쇼룸 (클릭)




* 이 글의 전문(full-text)보기와 댓글 커뮤니케이션은
쌍용자동차 공식 블로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몰랐던 신호등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