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의 초보운전은 어땠나요?

초보운전, 장롱면허 운전자 걱정 끝! 뷰:티풀 코란도가 도와드려요


이제 운전 면허를 취득한 초보 운전자이신가요? 아니면 면허를 취득한 지 꽤 됐지만 장롱면허이신가요? 아직은 미숙한 실력이지만 용기를 내 차를 가지고 나가도 차선은 제대로 맞춰 달리고 있는지, 내 앞에 차가 갑자기 끼어들지는 않을지, 차선변경은 어떻게 할지 또, 주차는 어떻게 할지 여러 가지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에게 뷰:티풀 코란도를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초보운전, 장롱면허 운전 연수를 뷰:티풀 코란도가 도와드릴게요!




차선? 앞 차? 멀티태스킹이 안 돼요



주행 중 차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앞 차와의 간격도 유지해야 한다니, 초보 운전자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뷰:티풀 코란도에는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기능과 ‘차선 유지보조(LKAS)’, ‘차선 이탈경보 시스템(LDWS)’이 있으니까요.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기능은 고성능 레이더와 카메라를 이용해 전방 차량을 감지하여 전방 차량과의 차속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뷰:티풀 코란도는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직선으로 주행할 때 차량이 차선 중앙으로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제어해 주고요, 커브 주행 시에도 차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 차선이 있을 때뿐 아니라 차선이 없을 때도 선행 차량의 경로를 인식하여 앞 차와의 속도 및 거리를 제어해 줍니다.



더불어 프론트 카메라가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방향 지시등을 작동하지 않고 차선을 이탈하려고 할 때 스스로 스티어링 휠(EPS)를 작동시켜 차선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인 ‘차선 유지보조(LKAS)’와, 차선 유지보조 시스템이 작동 중임에도 불구하고 주행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고 할 때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차선 이탈경보 시스템(LDWS)’ 기능도 여러분의 운전을 도와드립니다.




갑자기 끼어드는 차, 갑툭튀 보행자 대처법


운전을 하다 보면 내 앞에서 끼어들기를 하는 차, 갑자기 나타난 보행자에 놀랄 때가 한두번이 아니죠. 좌회전 차선을 타야 해서 차선변경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끼어들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고요. 이번에도 뷰:티풀 코란도가 이러한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립니다.



먼저, ‘안전거리 경보(SDA)’는 주행 중 운전차량 속도 대비 앞 차와 안전거리 미확보 시 경보를 통해 알려주는 기능이고요, 정차 중 앞차 출발을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 했을 때 팝업과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앞차 출발 알림(FVSA)’ 시스템도 있습니다.



주행 중 전방충돌이 예상될 경우 자동으로 제동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긴급 제동보조 시스템(AEBS)’과 같은 상황에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는 ‘전방 추돌경보 시스템(FCWS)’ 기능이 충돌 사고의 위험을 덜어드립니다.



또 미처 뒤차를 신경 쓰지 못 했을 때, 사각지대에 근접한 차량을 감지하여 아웃사이드미러의 경고등을 점등하는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BSD)’과 차량 후측방에서 빠른 속도로 접근하는 70m 이내 차량을 감지하여 아웃사이드미러의 경보등을 점멸시키고, 경고음을 울리는 ‘차선변경 경보 시스템(LCA)’이 여러분을 든든하게 지켜줍니다.




장롱면허의 90%는 ‘이것’ 때문이다!



초보 운전자가 가장 힘들어하는 ‘이것’ 네, 바로 주차죠! 주차 잘하는 법에 대해 찾아보고 공식도 외워보고 했지만 실전에서는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뷰:티풀 코란도의 기능을 이해하고 있다면 주차의 어려움을 조금은 덜 수 있을 거예요.



먼저, 주차 후 하차할 때 후측방으로 차량이 접근할 경우, 경고 표시 및 경고음을 통해 알려주는 ‘탑승객 하차 보조(EAF)’ 기능이 있고요.



주차공간이나 후진 주행 시 센서가 차량에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하면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여 미연에 사고를 방지하는 ‘후측방 접근 경보(RCTA)’와 후측방 접근 경보 중 충돌 위험 예상 시 제동 보조를 수행하여 충돌 회피 및 피해를 경감하는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 시스템이 주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해 줍니다.




여러분의 초보 운전 여기까지 책임집니다!



앞서 설명 드린 기능 외에도 뷰:티풀 코란도에는 여러분들의 초보 운전을 책임질 다양한 시스템들이 있는데요. 고속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 정보(고정식/이동식/구간 단속정보)와 직선 도로에서 차선 중심 추종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고속도로 주행을 보조해주는 ‘고속도로안전속도제어(NICC)’ 기능과 차량 주행 패턴과 전방 카메라에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주의 운전 레벨 및 경고를 알려주는 ‘부주의 운전경고 시스템(DAA)’이 그것입니다.



더불어 ‘차량자세 제어 시스템(ESP)’은 빗길, 눈길, 급선회 등의 상황에서 엔진 출력 및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운전자의 의지대로 주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여기에는 고속 주행 중 급선회 구간에서 각 바퀴의 브레이크와 엔진 출력을 조절하여 차량의 전복을 방지해주는 ‘차량전복 방지장치’, 급제동 시 브레이크의 압력을 증대 시켜 줌으로써 제동거리를 줄이고 사고를 방지해주는 ‘제동보조 장치’, 차량 급정거 시 비상등을 자동으로 점등시켜 뒤차에게 위험을 알려주는 ‘급제동 비상 경보장치’, 급경사 주행 시 자동 저속 주행 장치가 작동되어 급가속 되지 않도록 속도를 조절해주는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언덕에서의 출발 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도 차가 밀리지 않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시간 유지시켜주는 ‘언덕 밀린 방지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신의 초보 운전을 도와줄 뷰:티풀 코란도의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뷰:티풀 코란도의 다양한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고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여러분도 금방 베스트 드라이버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운전 첫걸음을 쌍용자동차가 응원합니다!



*뷰:티풀 코란도 쇼룸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똑똑하다, 뷰:티풀 코란도 내비게이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