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유형으로 살펴보는 웹 접근성 지침
웹 콘텐츠 중에는 본인인증 번호 입력과 같이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시간제한이 되어 있지만, 모든 사용자가 제한 시간내에 원하는 작업을 완료하기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가 있고 화면 판독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화면의 레이아웃을 이해하고 정보를 찾아 컨트롤을 작동시키기까지 제한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지 또는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도 정보를 읽고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때에는 유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사용자가 제한된 시간 동안 작업을 완료하기를 기대하는 것보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제한 시간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제어 수단을 제공해야 합니다.
Example
시간 연장 버튼이 없는 사용자 인증 시스템
Do Not
Do
보안상의 이유로 인증 번호를 발송한 후 제한 시간을 두는 경우, Do Not처럼 시간 연장을 아예 할 수 없는 것보다 사용자가 시간 연장을 원할 때 최소 한번은 시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도록 Do처럼 '시간 연장' 버튼 같은 제어 수단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시간 제한을 해제하거나 연장할 수 있는 제어 수단을 제공하여도 그 제어 수단을 사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이는 웹 접근성 오류에 해당합니다.
Example
시간 연장 수단은 제공하였지만, 연장에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자동 로그아웃
예시는 사용자가 장시간 활동을 하지 않자 시스템이 30초의 연장 시간을 주며 자동 로그아웃을 카운트 다운하는 상황입니다. 장시간 활동을 안하면 자동 로그아웃이 된다는 사실을 사용자가 알고 있다고 하여도, 30초는 장시간 활동을 안하던 사용자가 팝업을 알아보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시간입니다.
또한, 키보드 초점이 제한 시간 동안 연장 버튼에 진입하기 힘든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면, 키보드 사용자에게는 30초가 시간 연장을 하기에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한 시간은 항상 보이게 하고 최소 1분 전에는 시간 연장을 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제한 시간을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알려줘야 하고, 이를 확인하고 연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의로 자동 로그아웃이 되게 하기 보다 시간 연장 버튼을 제공하여 누구나 이용시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