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사랑 Mar 19. 2019

고도비만 수술,
위소매절제술로 비만 해결하기

고도비만 수술의 원리는?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고도비만

40대 직장인 A씨는 몇 해전부터 조금만 걸어도 숨이 가빠지고 이전보다 땀이 많아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평소 고도 비만이었던 A씨는 매년 다이어트를 결심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무거워지는 몸때문에 움직이기도 쉽지 않았는데요. 그래도 불안한 마음에 무리하게 운동을 해보았지만, 돌아오는 것은 결국 폭식이었습니다. 실제로 비만 환자들에게 무리한 운동은 그 후에 따라오는 왕성한 식욕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왜 위험할까요?

고도비만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또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환자 스스로를 무능력감과 무기력증에 빠지게 만들어서 심할 경우 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00명 중 5명이 고도비만 환자로 조사되었고 이 수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인은 특히 서양인에 비해 복부 내장 지방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비만에 더욱 취약하여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대한비만학회에서는 비만단계를 체질량지수(BMI) 기준으로 6단계로 나누어 분류하는데요.체질량지수는 몸무게(kg) / 키(m)2로, BMI가 35이상이면 수술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고도비만 환자에게 맞는 수술은 무엇일까요?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대표적 고도비만 수술인 위소매절제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도비만 수술,‘위소매절제술’이란 무엇인가요?



고도비만의 효과적 수술방법인 ‘위소매절제술’이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위의 일부분을 절제하여 전체 용량을 줄이는 수술입니다.

복강경을 이용해 위를 절제하고 그 크기를 80CC정도 남기는 방법으로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합병증 및 대사성 합병증이 적습니다. 또한 효과가 미흡할 경우 다른 수술로의 변환이 쉽고 이물질을 삽입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화기관의 해부학적 변형도 없어서 위암의 발생률이 높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상 잔여 위나 십이지장에 대한 내시경 검사를 어렵게 하는 문제가 없습니다.







수술 후 체중 감량 원리는 무엇인가요?

고도비만 수술은 위를 절제하게 되어 장의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 변화로 인하여 우리 몸 안에서 분비되는 수많은 호르몬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죠. 수술 후에는 음식을 조금만 먹었는데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산한사랑병원과 함께 고도비만의 수술인 위소매절제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도비만 수술은 미용성형이 아닌 실제 비만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과 고도비만이라는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의 수술입니다. 그 중 복강경을 이용하는 위소매절제술의 경우 수술로 인한 합병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이미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고도비만은 수술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윗배 통증 알고 보니 담낭염증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