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혁재 Mar 19. 2018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뇌졸중
어떻게 예방해야하나

3월 14일 강의

오늘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좀 거창합니다.

80분 짧은 시간에 이 많은 질병을 이야기 하고 예방법까지 말씀 드리려면 진짜 바쁘게 이야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고혈압 한 가지만 하더라도 몇 시간이 걸리는데 이렇게 많은 질병을 짧은 시간에 다 이야기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런데도 왜 제목이 이런가 하면 

이것들을 한 가지 질병으로 묶어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무시무시한 다섯 가지 질병의 이름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을 하나의 이름으로 말씀드리자면 대사질환이라는 것입니다.


대사질환은 몸안의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만들어지는 질병인데 오장육부의 유기적인 관계인 신진대사가 망가지면서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장육부의 유기적인 관계가 망가지는 이유가 뭐냐면 바로 잘못된 생활습관과 환경 입니다.


정리하자면 잘못된 생활습관과 환경으로 오장육부의 유기적인 관계가 깨지고 그로인해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대사질환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대사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이나 환경들을 개선하는 노력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생활의 변화가 없다면 대사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질병이 발생했을 때 단순히 당뇨약 비만약 심장병약 뇌졸중약을 먹는 것으로 치료한다면 사상누각이 되고 올바른 치료는 점점 더 멀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술을 많이 마셔서 위염이 왔는데 술을 계속 마시면서 위장약만 먹는다면 제대로 된 치료는 이미 물 건너간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대사질환을 설명 드리기 위해서 우리 몸을 자동차에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리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가 어디일까요?

뇌 심장 자궁 신장 간 등등 많은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심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심장을 군주지관(君主之官)이라고 해서 인체를 하나의 국가로 볼 때 왕의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한 나라의 왕이 무너지면 나라 전체가 무너지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심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로 볼 때 심장은 어디에 해당이 될까요?

맞습니다. 바로 엔진입니다.


심장이 힘차게 박동해야 혈액이 온 몸 구석구석 잘 통하듯이 엔진이 힘이 좋고 잘 돌아가야 자동차 구석구석

모든 기능의 작동이 원활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동차의 엔진이 건강하지 못하고 고장이 잘 난다면 그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1.우선 쉬지 않고 너무 오랫동안 먼 길을 가다보면 엔진에 무리가 오겠지요

2.깨끗하지 못한 기름을 넣어주었을 때도 엔진은 고장이 납니다

3.기름을 제 때 넣어주지 못하면 엔진은 결국 서버리고 말 것입니다

4.적정한 엔진오일의 양을 넘겨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어주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5.정원을 초과해서 너무 많은 승객을 태웠다면 부하가 많이 걸리면서 엔진에 무리가 오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냉각수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이 스트레스를 받아 열이 넘쳐 올라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은 기본적으로 열을 받는 곳이라서 그 열을 식혀줄 수 있는 냉각수의 기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엔진이 이런 이유로 고장이 발생한다면 사람의 심장도 이와 같은 이유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1.쉬지 못하고 오랫동안 일을 하거나

2.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었거나

3.음식을 제 때 먹지 못하고 허기지거나

4.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5.일하는 시간이 길지 않더라도 일 자체가 체력에 비해서 많이 힘들거나

6.사람들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그것을 제대로 풀만한 시간이나 상황이 안 되는 것


1번에서 6번까지 서로 비교해가면서 보면 거의 비슷하게 일치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엔진이 고장 난다면 우리가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도 똑 같은 것입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현재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환경부터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대사질환으로 심장이 안 좋은데 내 생활을 들여다보니 쉬지 않고 일을 너무 오래하는 상황 1번이라면 무작정 심장약을 먹기에 앞서 그 생활먼저 개선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심장이 안 좋은데 평소에 술과 같은 몸에 안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다거나 기름진 음식을 유난히 좋아한다면 우선 그 습관부터 과감히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엔진 열을 식혀줄 냉각수가 부족한 한 것 같이 내 스트레스를 풀만한 그 무엇이 없다면 스트레스 없는 환경으로 도망가거나 아니면 스트레스를 풀어줄 냉각수 역할을 하는 무엇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다음은 간입니다.


간을 자동차로 볼 때 무엇과 비교할 수 있을까요?


이건 좀 어려워서 제가 바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간은 자동차의 연료통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에 연료가 떨어지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연료통이 생각보다 의외로 중요합니다.


엔진이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만큼 중요하지만 실상 연료를 담고 있는 연료통에 기름이 한 방울도 없다면 또는 기름을 채우려고 해고 연료통이 너무 작아 기름을 담는 능력이 아주 적다면 한 번에 갈 수 있는 거리는 한계가 있을 것이며 조금만 가다가도 푸드득 하며 바로 서버릴 것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정도 설명을 듣다보면 총명하신 여러분 들은 그러면 간이 하는 일은 우리 몸의 영양소를 저장하고 그것을 나누어주는 일을 한다는 것을 바로 알게 될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장혈(肝藏血)이라고 해서 간의 기능은 혈을 저장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혈이라고 하는 것은 실제 우리가 알고 있는 혈액 뿐 아니고 우리 몸을 영양하는 모든 진액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차가 오랫동안 좋은 컨디션으로 잘 굴러 가려면 크고 견고한 기름통이 있어야 하고 사람도 그런 간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간의 기능이 약해지면 금방 피로해지고 지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다음은 비장(脾臟)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비장은 양방의 비장과 췌장을 합한 기능과 유사합니다.

비장은 자동차로 비교하자면 무엇일까요.. 요것도 좀 어렵습니다. 아마도 가장 어려운 문제일 수 있으니 여러분 고민하지 않도록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자동차에 있는 수많은 관입니다. 

관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오일이 지나가는 관 공기가 통하는 관 전선이 들어있는 관 물이 지나가는 관 등등 수많은 관이 있는데 이것이 사람의 비장에 해당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장이 우리 몸의 기혈을 곳곳으로 전달하고 순환시키는 일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것을 좀 어려운 말로 비주운화(脾主運化)라고 합니다.

비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 순환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질병이 악화됩니다.


두 번째는 브레이크와 악셀의 역할을 합니다.

제가 한의학에서 설명하는 비장은 양방에서의 비장(spleen) 과 췌장(pancreas)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악세레타와 브레이크는 췌장의 역할이라고 보면 됩니다.


휘발유가 엔진으로 들어가면 기화하고 폭발 하면서 그 힘이 자동차 바퀴로 갑니다.

이때 악셀레타를 밟으면 기름을 소모하면서 자동차를 빨리 달리게 합니다.

하지만 차가 빨리만 달리면 바로 사고로 이어지겠지요.

당연히 설 때는 기름을 차단하고 차를 세워야 하는데 이 때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탄수화물은 몸 안에서 포도당으로 바뀌게 되는데

우리 몸의 세포는 포도당을 주원료로 해서 힘을 씁니다.


그런데 과식을 해서 포도당이 너무 많은 양이 만들어진다면 쓰고 남은 포도당은

글리코겐 형태로 만들어져서 간에 저장됩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예 바로 췌장에서 분비하는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이 무작정 혈액 속에 녹아들어가는 포도당을 제어해서 몸 안에서 적정포도당 농도로 만드는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오래 하면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 때 떨어진 포도당의 농도를 맞추기 위해 간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해 놓았던 것을 다시 꺼내 포도당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췌장에 분비하는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이것이 악셀 역할을 해서 우리가 힘차게 운동을 지속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이런 브레이크와 악셀레이터의 역할이 무너지면서 혈당이 올라가도 인슐린브레이크가 작동이 안 되서 과속으로 깨지고 혈당이 떨어져도 글루카곤 익셀레이터가 작동이 안되서 결국 차가 더 이상 가지 못하고 쓰러지게 되는 것입니다.


흔히 운동 중에 당 떨어졌다고 단것을 먹는 분들은 악셀레이터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비장의 기능을 가장 많이 망가뜨리는 생활습관은 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과 운동부족 그리고 음식을 함부로 먹는 것입니다.


다음은 폐입니다.


폐는 자동차의 무엇과 연관시킬 수 있을까요?

이건 조금 쉬운 문제라서 답이 빨리 나올 듯 합니다.

예 맞아요 바로공조장치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공조장치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것과 자동차 실내로 들어가는 것이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공조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에 문제가 발생하고 실내 공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사람 몸에 비교해서 설명하자면 폐에 문제가 발생하면 첫 번째로 심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폐나 기관지 그러니까 폐 자체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밖에서부터 들어온 공기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나쁜 공기가 있는 환경에서 벗어나야 하고 벗어나기 힘들다면 마스크를 쓰거나

공기정화기 등을 사용해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소 유산소 운동을 열심히 해서 폐와 심장의 기능을 튼튼히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신장입니다


신장은 자동차로 볼때 무엇에 비교할 수 있을까요?

예 맞습니다 바로 배기 머플러입니다.


배기 머플러가 자동차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아신다면 우리 몸의 신장이 참 고마운 것이구나 하고

생각하실 겁니다.

만약에 배기통이 막혔다고 생각해 보세요 기름을 잘 태울 수 있겠어요?

시동을 걸자마자 엔진은 바로 정지할 것입니다.  그 정도로 배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을 왜 배기시스템과 비교를 하냐면 우리 몸에서 신장은 밖으로 나가는 것을 관장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의 기능이 나쁘면 대변 소변 등 몸 밖으로 나가는 기능을 관장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나빠지면 노폐물이 제대로 나가지 못하고 몸 안에 정체되면서 여러 가지 대사질환을 유발합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습관 음식습관 등 건강한 생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대사질환을 자동차와 비교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습관과 증상들이 내 건강을 위협하고 내가 현재 앓고 있는 질병을 더 악화시키는지 그리고 그것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하게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만은 조상탓...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