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과 일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정은 Dec 28. 2023

단단한 하루

베레모 하나로 충분한 마음


멀찌감치 걸어오는 한 사람, 머리에 쓴 붉은색 베레모가 유난히 돋보인다. 무릎 아래로 내려오는 검은색 코트는 허리에서 한 번 묶여있다. 근처 마트에서 장을 보고 오는 길인지 어깨에 맨 가방 위로 삐죽, 대파 한 단이 솟았다. 아래쪽의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은 사과 몇 알이 아닐까, 어쩌면 오렌지인가? 상상한다.


일행 중 한 명이 난데없이 장래희망이 생겼다며 ‘베레모가 어울리는 할머니가 되고 싶다 '고 말한다.


특별한 약속이 아닌 그저 습관처럼 장을 보러 가는 길, 머리 위에 붉은 베레모를 쓴 할머니를 그려본다. 거울 앞에 서서 익숙한 동작으로 각도를 조절하고는 미소를 흘리며 현관을 나서겠지. 사소한 외출에도 멋진 모자를 챙겨 쓰는 삶을 떠올리니 마음이 사뿐해진다. 피부의 생기와 탄력은 어쩔 수 없이 잃어버리겠지만 여전히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자를 고르는 하루라면 소박하고 단단한 행복이 머물 것 같다.

#1228 #평소의행복


+ 이어지는 노래,

이문세의 [소녀]



소녀 같은 할머니를 생각하고 쓴 것은 아니다, 그 나이에 알맞은 모습으로 단단한 삶을 이어나가는 노년의 시간을 기대하며 썼다. 죽음은 예상치 못하게 찾아온다. 비극과 슬픔이 수시로 끼어들지만 그 틈에서도 소박한 기쁨을 찾아내며 살고 싶다. 아이들을 품에 안고 정수리 냄새를 맡으면서, 앙증맞은 입술에 닿는 감촉을 느끼면서, 나무에 콕콕 부리를 박는 조그만 새를 바라보면서, 소리를 더 가까이 듣기 위해 발소리에 신경 쓰며 나무에 다가가면서, 한겨울 여전히 맺힌 붉은 열매에 감탄하면서. 하루 종일 행복하고 좋을 수 없지만 잠깐은 그럴 수 있다고 믿는다.


우연히 마주치는 노년의 삶은 다채로워서 때로는 저렇게 살고 싶다는 동경으로 가득 차기도 하고 반대로 쓸쓸하고 애잔한 마음도 든다. 주름진 얼굴을 바라볼 때면 내 아이들의 살결처럼 뽀얗고 탐스럽고 향기로운 시절이 있었겠지 싶어 허망하다. 다만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두 다리에 힘이 빠져나가 지팡이에 의지하며 걷는 날이 온다는 것은, 그래도 젊은 시절을 잘 흘려보냈다는 뜻. 죽을 만큼 아프지 않았다는 뜻. 건강이 뒷받침되었다는 뜻. 노년의 시간을 얻는 것이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는 않는다. 오늘 하루를 단단하고 소중하게 끌어안아야지.


누구도 죽지 마세요, 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테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