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heek Sep 07. 2021

대학생활을 마무리하며


한국에 들어와서 자가 격리하는 동안 중국 유학 생활에 있었던 일들을 글로 써볼까 하는데, 막상 시작하려니 무엇부터 써야 할지 감이 안 잡혔다. 그래도 작품을 준비하고,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이 이번 학기 동안 나의 전부라 할 수 있으니,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풀어나갈까 한다.


2020년 12월 31일, 새해가 되기 바로 하루 전은 내가 우연히 시간을 대하는 태도, 그러니깐 삶을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지게 된 날이었다. 물론 나라는 사람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바라보는 관점과 자세가 더욱 진정성 있게 또는 나라는 사람이 원하는 방향으로 좀 더 집중됐다고 생각한다. 신기하기도 하지. 어떻게 그 하룻날, 눈이 오던 겨울날, 책을 읽고 있다가 나를 되돌아보게 되었는지. 아직도 그날은 나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날이다.


매 순간이라는 시간의 흐름이 쌓아지면서 나라는 형태가 다듬어진다는 생각에 시간은 나에게 너무 중요하고 소중해졌다. 그러기에 내 대학의 마지막 학기는 한국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며 허무하게 끝낼 수 없다고 생각했으며, 절차가 복잡하더라도 중국에 꼭 들어가 마무리를 짓고 오리라 결심을 했다. 내가 북경으로 들어갔을 무렵, 격리 기간은 이미 28일로 변경되었었다. 중국이 지정해 주는 호텔에 들어가 28일 동안 방 안에만 있으라니, 미치라면 미쳤지, 과연 내가 잘 지낼 수 있을까 싶었다. 근데 생각보다 잘 지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혼자 놀기의 달인인 거 같다. 전부터 나는 새로운 환경에 나름 적응을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나는 항상 새로운 환경이 시작하면 나만의 루틴을 만든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번 중국에서 격리하는 동안의 루틴은 아침에 커피 한 잔으로 시작하면서 책을 읽고, 하모니카 부르고, 그림 그리고, 영화 보고, 하루에 운동을 세 번 나눠서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 격리를 마칠 수 있었다.


격리를 끝내고 본 나의 학교가 그렇게 아름다워 보일 수 있는지 몰랐다. 너무 감격스러워서인가, 하.


마지막 학기를 마무리하기 전부터 해놓았던 다짐 몇 가지가 있었다. 다짐이라는 표현도 좀 웃긴 것 같다.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내 마지막 대학생활을 보낼지에 대한 나의 마음가짐이랄까. 우선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것, 지도 교수님이랑 많은 시간을 수다 떨 것, 졸업전시를 찢어 놓을 것, 학교 구석구석 돌아다닐 것 등으로 재미있게 보낼 생각에 설렜다. 그래서인지 그냥 흘러갈 만한 일상조차 즐거운 마음과 함께이니 매 하루가 특별하고 재미있었다. 몸이 남아나지 못할 정도로 바빴지만 힘들다는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느낀 것은 나의 사람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면 나의 시간은 더 다채로운 색으로 가득 차 나갔다. 내 소중한 사람들, 내가 아끼는 사람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집중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생각하는 만큼 말이 나오고, 그 진정성이 다른 사람에게로 전달이 되니깐 말이다. 세상에,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풀어서 이 한 페이지로 끝내려고 했는데, 에피소드가 많아서 안 되겠다. 이번 글은 그냥 나의 서문이라고 생각하면 좋을듯하다. 2020년 12월 31일, 나를 되돌아보았던 그날의 시작으로, 진정성을 가진 채 보냈던 나의 대학생활은 어땠는지 천천히 풀어서 써 내려가야겠다. 소소하게 내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 시작으로 후엔 내 작품이 어떤 결과로 마무리됐는지까지의 이야기들. 

작가의 이전글 2017년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