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인호 변리사 Aug 09. 2021

내 IP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기 위한 방법은?

[손인호 변리사]의 지식재산 이야기

내 IP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기 위한 방법은? - IP 가치평가 방법의 이해

안녕하세요. 손인호 변리사입니다.


번쩍이는 아이디어(Idea),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내 자산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내 아이디어의 가치가 1억 원이라고 설득하여 판매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식재산(IP)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므로 내가 생각하는 가치와 상대방이 생각하는 가치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지식재산(IP)을 판매하거나 IP를 이용한 투자, 대출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IP의 적절한 가치를 객관적으로 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IP를 활용하기에 앞서 자신의 지식재산(IP)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수익창출 방법


내 아이디어와 기술은 지식재산권(IP Rights)을 통해 경쟁사로부터 보호받으면서 라이선스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허권, 상표권 등 지식재산 제도는 권리자의 수익 창출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반도체 칩 설계회사인 퀄컴은 다양한 업체로부터 라이선스 비용으로 수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작년에는 "라이선스가 없으면, 칩도 없다(No License, No Chips)"는 정책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하였죠.


특허권자인 퀄컴은 자신들이 제품을 판매하지 않아도 3G, 4G, 그리고 5G 기술까지 무선통신 단말기 특허의 사용료를 지급받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권리자는 자신의 권리를 모방하는 자에게는 민형사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칼자루를 가지게 되며, 라이선스(License) 계약을 통해서는 해당 권리를 사용할 수 있는 협상 테이블을 만들어 두고 있습니다.


■ 미래의 예상 수익을 IP의 가치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센스(License) 계약은 라이센시(Licensee)의 제품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권리자인 라이센서(Licensor)에게 로열티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체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권리자는 기술을 보호받을 수 있는 기간(최장 20년) 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권리자가 얻을 수 있는 로열티 수입이 IP의 가치에 반영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지식재산(IP)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될 수 있을까요?


미래에 얻을 수 있는 로열티 수익을 현재 가치로 환산하여 IP의 가치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로열티공제법'이라고도 불리는 평가방법 중 하나입니다.


미래에 얻을 수 있는 로열티 수익에 대해 물가 상승률과 로열티율 등을 고려하여 조금 더 정확한 IP 가치를 계산하게 됩니다.


■ IP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


IP의 가치는 내 IP를 활용하여 자신 또는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달려있습니다.


상대방이 내 IP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크다면, 내 IP의 평가가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IP가 다양한 시장을 포섭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이 있는 기술이라면 높은 가치가 인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지식재산권(IPR)이 내 기술과 제품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내 IP의 평가가치가 달라집니다.


내가 개발하여 판매하는 기술은 자동차의 브레이크에 관한 기술인데, 내가 가진 지식재산권(IPR)을 살펴보니 자동차 타이어의 형상을 보호하고 있다면 내 IP의 가치는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내 IP가 상대방의 제품 매출액에 기여하는 정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실제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지식재산권(IPR)  매칭되어 있을수록 내 IP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지식재산(IP)은 거래, 라이선스, 현물출자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식재산(IP) 금융의 목적으로 담보나 투자의 대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IP를 활용하기에 앞서 IP의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높은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자산의 평가, 설득의 기술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롤린 역주행으로 주목받은 IP 투자, MZ세대의 투자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