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숨고 Soomgo May 14. 2020

숨고의 '마에스트로' Product 팀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숨고입니다 (2)


숨고에는 Product, Tech, Admin, CX/CM, Marketing 5개 팀이 있습니다. 이 중 Product 팀(이하 프로덕트 팀)은 숨고의 ‘마에스트로(지휘자)’라고 할 수 있는 팀입니다. 프로덕트 팀은 숨고 프로덕트를 만드는 데 있어 시작부터 끝까지 광범위하게 관여하는 핵심 조직인데요. 숨고 프로덕트 팀이 숨고 내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떤 가치관 아래에서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프로덕트 팀 리드 Reo가 직접 이야기하는 숨고 프로덕트 팀 이야기, 지금 들어보세요 :)




Q. 안녕하세요. Reo! 프로덕트 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프로덕트 팀의 리드를 맡고 있는 Reo입니다. 프로덕트 팀은 숨고 프로덕트와 관련된 모든 부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숨고는 큰 단위의 팀 내부 하위 조직을 챕터라는 방식으로 운영하는데요. 프로덕트 팀은 세부적으로 PO(Product Owner), 디자인, QA, Bizdev, Data의 5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Reo는 숨고에 합류하신 지 얼마나 되셨고, 팀 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나요?


숨고에 합류한지는 3년 7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숨고가 세상에 나온 지 5년이 약간 안 되었으니, 이정도면 숨고에서 꽤 오랜 시간을 함께 해 왔다고 할 수 있겠죠? 저는 현재 프로덕트 팀 내 5개 챕터를 리드하면서 팀 내 세부 조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전체적인 조율을 맡고 있습니다.


Q. 프로덕트 팀이라는 조직명 자체가 회사에 따라 UX, 기획, PM 팀 등 다양하게 불리곤 하는데요. 숨고 내 프로덕트 챕터는 팀이 만들어질 때 부터 현재와 같은 구성으로 조직되었나요?


아니요. 5개 챕터는 필요성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조직되었어요. 우선 5개 챕터 중 가장 먼저 조직된 챕터는 PO, 디자인 챕터로 회사 설립 초기부터 있었던 조직입니다.


PO는, 숨고 프로덕트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요. 숨고를 이용하는 고객, 고수들이 서비스를 오랫동안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우선순위를 정한 후 이를 필요한 조직에 분배하고 이에 따라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디자인 챕터 또한 PO와 함께 숨고 프로덕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덕트 내 전체적인 UX와 UI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조직입니다.



Q.Bizdev, Data, QA 챕터는 그 이후에 순차적으로 팀 내에 만들어진 건가요?


네, 프로덕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챕터들이 추가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Bizdev는 약 2년 정도, Data는 만들어진 지 1년 반 정도 되었고요. 가장 최근에 생긴 챕터는 QA 챕터로 1년 전에 생겼습니다.



Q. PO, 디자인에 이어 생긴 Bizdev, Data, QA 챕터는 어떤 목적으로 개설되었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Bizdev 챕터는 신규 서비스를 런칭하고 기존 서비스의 요청서 전환율을 개선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숨고에서 제공하는 760여개의 카테고리 서비스를 직접 만들고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팀원들이 서비스 영역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러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마케팅팀과 협업하여 서비스의 잠재고객을 데려올 수 있도록 여러가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조직된 Data챕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BDA(Business Development Analyst)를 채용한 것이 시작이었어요. 이후 1년 동안 2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3명의 BDA가 합류해서 하나의 팀이 되었습니다. 가격 알고리즘, 프로덕트에서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 마케팅팀의  UA를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QA 챕터는 개발된 숨고 프로덕트가 배포되기 전에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테스트하는 조직입니다. debug 채널도 동시에 관리하여 문제 상황들에 대해서 회사 내 애자일 팀에 인지시키고 해결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Q. 프로덕트 팀은 현재 어느정도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나요?

현재 전체 프로덕트 팀 내에는 20명이 약간 안 되는 인원이 소속되어 있어요. 저 외에 가장 오래된 팀원은 약 2년 반 정도 되었고, 팀을 확장하면서 구성원 대부분이 최근에 많이 합류하셨습니다. 아직도 필요한 인원이 많아 지금도 지속적으로 팀원을 충원하고 있어요.



Q. 그렇다면, 프로덕트 팀원으로 일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PO는 타 조직과의 협업이 기본이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또한, 철저히 비즈니스 관점에서 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도록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조직이다보니 항상 고객 중심으로 생각해야 해요.


Data에는 기술적인 이해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현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실제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할 수 있는지가 가장 필요한 역량인 것 같아요. 실제로, Data 챕터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Bevis는 숨고에 오기 전 4년 이상의 마케터 경력이 있는데요. 마케팅 팀과의 협업이 잦은 조직 특성 상, 지난 마케터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Bizdev는 고수와 고객 사이에서 균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고객은 요청서를 최대한 쉽게 쓸 수 있도록 하고, 고수는 이를 기반으로 최대한 자세하게 견적서를 쓸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해야 하니까요.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유연하게 사고해야 해요.


디자인은 단순히 보기 좋고 예쁘게, 트렌디하게 UI를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고객과 고수의 눈높이에 맞춰 UX적으로 기획적인 부분까지 전부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QA는 챕터 명 그대로예요. 완성도있는 프로덕트 퀄리티를 위해 움직이는 조직인 만큼 첫 번째도 꼼꼼함! 두 번째도 꼼꼼함! 꼼꼼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Q. 숨고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덕트 팀 내에서는 정성적 혹은 정량적으로 어떠한 목표를 두고 있나요?


프로덕트 팀 전체가 고객과 고수의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하나의 목표를 갖고 움직이지만, 각 챕터별로 세부적인 목표는 조금씩 달라요.

우선 PO, 디자인, QA 챕터는 애자일(개발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단기간에 점진적으로 프로덕트를 개발하는 방식)이라는 큰 단위로 운영돼요. 개발하는 프로덕트에 맞춰 각 챕터에서 몇몇의 인원들이 모여 스쿼드를 구성해 일하죠. 이들의 목표는 고객, 고수 모두 서비스를 오랫동안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bizdev의 큰 목표는 서비스를 많이 개발하여 전체적인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고요. 가장 핵심적으로 두는 목표는 요청서 전환율(CVR)입니다. 숨고는 고객의 요청서를 기반으로 고수가 견적서를 발행하면서 매칭이 이뤄지는 방식인 만큼, 해당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고객과 고수가 모두 만족하면서 활동하기 위해서 요청서 전환율을 중요하게 체크해요.


마지막으로, data는 숨고의 핵심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여 고객 별 LTV(생애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을 주 목표로 두고 있어요. 또한, 각 팀에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Q.프로덕트 팀은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서 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하나로 정의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네 맞아요. ‘따로 또 같이’라고 할까요? 프로덕트 팀 모두 고객과 고수의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좋은 프로덕트를 만드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각 챕터마다 분위기는 달라요.


data 조직은 ‘팀’ 중심의 문화가 강하고, 다른 팀은 스쿼드별로 인원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요. 각 팀의 분위기를 억지로 하나로 정의하려 하기 보다는 팀원들의 성향과 챕터 리드에게 자율적으로 맡기는 편입니다.



Q.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프로덕트 팀 내 문화나 습관이 있나요?


data는 특히 구성원들의 성장에 대한 욕구가 강한 편이에요. 주마다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다 같이 성장하는 것을 추구해요. 주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팀 내에서 비록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BDA로 직무는 나뉘어 있지만 알고리즘 개발 및 분석에는 직무 구분 없이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 개진을 합니다.


bizdev는 다양한 서비스 카테고리를 만들고 개선하는 조직인 만큼 항상 함께 의견을 교환하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챕터 리드, 구성원 구분 없이 데이터를 통해 모든 의사결정을 합니다. 아! bizdev는 팀원 모두가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특징도 있어요. 



Q. 앞으로 숨고의 프로덕트 팀에서 어떠한 분들과 함께 하고 싶으신가요?


저희 프로덕트 팀 뿐만 아니라 숨고 내의 모든 팀은 데이터를 정말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부분이 지금까지는 바깥에 잘 드러나지 않은 것 같아 조금 아쉬워요. 이용자에 대한 관심과 존중을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하면서, 고수와 고객의 삶의 경험이 숨고를 통해 개선되는 데 보람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언제든지 숨고 프로덕트 팀의 문은 열려있습니다.





 숨고 프로덕트 팀과 함께 하고 싶다면? 채용공고 확인하고 지원하러 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인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할 '5가지 핵심 가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