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숨고 Soomgo May 14. 2020

숨고의 '어벤져스' Marketing 팀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숨고입니다 (6)


숨고가 오늘날 수많은 고객, 고수님들과 함께 하는 서비스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한 ‘어벤져스’ Marketing 팀(이하 마케팅 팀)을 소개합니다. 단순히 많은 고객과 고수가 사용하는 앱이 아니라, 숨고를 사용하는 모든 이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앱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바쁘게 생태계 확장에 힘쓰는 숨고의 마케팅 팀. 리드 Jay의 이야기를 통해 숨고 마케팅팀의 비전과 역할에 대해 들어보세요.






Q. 안녕하세요 Jay, 팀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케팅팀의 리드이자 마케팅 총괄(VP) Jay입니다. 숨고의 마케팅팀은 700여개가 넘는 숨고의 수많은 서비스별로 마켓플레이스 안에서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고, 이를 통해 고객과 고수가 만들어나가는 생태계를 어떻게 크게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하는 팀입니다.  

세상에 숨어있는 수많은 고수들이 숨고를 통해 개인의 브랜드를 키우고, 경제적으로 풍성한 삶을 영위하는 것. 이것을 통해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만들어 나간다는 목표를 갖고 오늘도 팀원 모두가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 Jay는 언제부터 숨고의 마케팅팀과 함께 해 오셨나요?


숨고에 입사한지는 3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숨고 서비스가 출시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합류했고요. 제가 합류할 당시 마케팅팀에는 저 혼자였는데, 어느덧 2020년 현재 8명이 함께 같은 목표를 위해 뛰는 팀으로 성장했어요.



Q. 마케팅 팀에서 Jay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Revenue/ROAS, UA/CAC를 메인 KPI로 두고, 숨고라는 마켓플레이스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기반을 확장하는데 주력합니다. 그리고 숨고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팀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있습니다.



Q. 숨고의 마케팅 팀이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지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 부탁드려요.


숨고의 마케팅 팀은 브랜딩 & 퍼포먼스를 전부 아우르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 자체적으로  업무도 진행하고, 타 팀과의 협업, 대행사 커뮤니케이션도 합니다.


크게 Paid, Content, CRM, Graphic Design의 4가지 영역에서 8명의 구성원이 전문성을 갖고 각 분야를 나눠서 일하고 있어요.


Paid에서는 SEM, Socia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App (GAC, Apple search, 네트워크), 유튜브를 모두 커버합니다. 각 분야 최적화를 통해 적절한 비용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한 수많은 액션을 진행합니다.


Content는 많은 분들이 숨고를 접할 수 있도록 Technical SEO를 기반으로 자체 미디어 채널을 통한 다양한 포맷의 컨텐츠 제작과 유통, 숨고지기라는 이름의 체험단 운영을 통한 컨텐츠 확보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CRM은 숨고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E-mail, app push, sms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캠페인을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Graphic Design은 숨고 마케팅팀에서 내보내는 모든 컨텐츠들의 이미지, 영상 등을 컨셉과 목표에 맞게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영역입니다. 숨고 서비스의 디자인이 아닌, 마케팅 컨텐츠와 관련된 디자인에 특화되었다는 것이 특징이예요.



Q. 숨고 마케팅 팀원 개개인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한줄로 요약하면 ‘최적화된 ROI에 따른 기획과 빠른 실행으로 고객의 요청서와 고수의 유입을 책임지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숨고의 이용자는 서비스를 요청하는 고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수로 이루어져 있어요. 고객이 많은 요청서를 발행해야, 요청서를 통해 고객과 매칭이 되는 고수의 수가 많아야 서비스 생태계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팀에서는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필수인 요청서 유입, 고수 유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하더라도 항상 요청서 유입, 고수 유입을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해요.


그리고 업무적으로는 회사와 개인의 동반 성장을 위해 의식적으로 기획력과 실행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기획력은 투입된 시간과 노력 대비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획을 만들어내는 역량이예요. 하지만 기획력보다는 사실 실행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획이라도 실행으로 옮기지 못한다면 만들어낼 수 있는 임팩트는 제로에 가까우니까요. 



Q. 기획력과 실행력을 키우기 위해 팀 차원에서 권장하는 것들이 있나요?

네, 저희는 성장과 목표달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매 주 미팅과 세미나를 진행해요. 특히 마케팅 세미나는 자랑하고 싶은 숨고 마케팅 팀의 문화이기도 한데요. 각 구성원의 개인적인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OKR 기반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에 업무의 방점이 찍혀 있어요.


마케팅 세미나에서도 이에 맞춰서 원론적인 이야기보다는 실질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도움이 될 지에 대해 포인트를 맞춰 실무, 팀워크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합니다. 



Q. Jay가 보기에 숨고 마케팅 팀원들은 어떠한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숨고 마케팅팀 구성원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모두 ‘성장에 대한 욕구’가 큰 분들이라는 점이예요. 우리는 숨고라는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새로운 프로덕트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얼마나 열린 마음과 의지가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과거의 경험과 연차보다는 추진력, 성장을 위한 마음가짐, 그리고 업무 영역에 대한 빠른 습득력이 숨고 마케팅 팀원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태도이자 공통점이라고 생각해요.



Q. 그렇다면 새로운 팀원을 채용할 때에도 해당 부분을 주목하시나요?


맞아요. 각자의 전문 영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 수준이 높은 것도 좋지만,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추진력, 성장 중심의 마인드, 업무 영역에 대한 빠른 습득력을 가장 주목하고 있습니다. 



Q. 숨고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마케팅팀은 어떠한 목표를 세우고 있나요?


우선 숨고 마케팅팀의 정성적인 목표와 정량적인 목표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어요.


정성적인 목표는 숨고 생태계 안에 있는 고수와 고객의 일상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숨고를 통해 고객, 고수 분들의 달라진 삶을 기대하는 것이죠 .숨고를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마주하고 제 2의 인생을 살아가는 분들도 많지만, 무조건 그런 큰 변화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숨고를 통해 내 주변 환경이 변한다거나, 삶의 활력을 찾는 등의 크고작은 변화가 결국은 큰 흐름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하거든요. 


정량적인 목표는 우선 숨고 이용자 수가 천만 명을 돌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꾸준히 이용자 수가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저희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해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저희 마케팅 팀도 열심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Q. 숨고의 마케팅 팀 분위기는 어떤 편인지 궁금해요.


저희는 무조건적인 팀워크를 강요하기보다는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구성원 서로의 비전을 맞춰나가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같은 목표 아래 일을 하는데 각자 다른 방향을 보고 있다면 커뮤니케이션도 제대로 되지 않고,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한다는 것은 불보듯 뻔하니까요.


그렇기 위해서 같은 언어로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고, 무의미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서로 시간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리를 마련해가면서 비전을 맞춰나가고 있어요.



Q. 같은 언어로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저희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내는 시너지를 믿어요. 다양한 사람이 모인 만큼 자칫하다간 커뮤니케이션에 너무 과한 시간을 쏟게 되죠. 과한 커뮤니케이션이 계속되면 결국 업무적인 성과도 떨어지게 마련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공통된 우리의 언어’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통된 언어라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에요. 전략적이고 구체적으로 내 업무의 전략과 실무에 대해서 팀원들에게 소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각자의 업무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리하고, 타임라인에 맞춰서 어떤 식으로 성장시킬 것인지에 대해 명료하게 정리하고 공유해나가다보면 그것이 바로 ‘우리의 언어’가 되는 것입니다.



Q. 숨고 마케팅팀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숨고 마케팅팀은 유의미한 경제적, 사회적 임팩트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들어내는 ‘어벤져스’입니다. 저희 팀에는 아직 빈 자리가 많이 남아있어요. ‘어벤져스’ 숨고 마케팅 팀에 서 함께 위대한 변화를 이끌어 나갈 특공대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숨고 마케팅 팀과 함께 하고 싶다면? 채용공고 확인하고 지원하러 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의 '첫인상' CX/CM 팀을 소개합니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