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Aug 11. 2020

데이터기반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 고수


신사업을 진행할 때,  투자 유치를 해야 할 때 사업계획서를 작성합니다.

그런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라고 하면 막막함부터 앞섭니다.


"우선 사업계획서가 뭐야? 어떻게 작성해?"

"정부 지원 사업을 따내야 하는데 내가 작성한 사업계획서로 따낼 수 있겠어?"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돕기 위해 숨고는 사업계획서 작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300건 이상의 사업계획서 작성 경험이 있으시면서,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과 노하우로 무장한 사업계획서 작성의 고수, 서고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고민을 들었을 때, 해결해 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바로 생각났어요


요즘은 N 잡 시대라고 하잖아요. 저는 현재 제 개인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면서, 숨고를 통해 사업계획서 작성 고수로 활동하고 있어요. 

제가 사업계획서 작성을 대행해 주기 시작한 건 6년 전쯤이었어요. 

그때 저는 회사에서 기업들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주는 업무를 하고 있었는데, 지인이 물어보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너처럼 비즈니스 모델도 적절하게 찾고, 
투자 제안도 잘 받을 수 있는 거냐?


그래서 그분에게 알려드렸죠. 그랬더니 성과가 바로 나오는 거예요.

이렇게 한 분 한 분 알음알음 도와드리다 보니 입소문이 나서 여러 사람들이 저에게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작성 대행을 요청해 주셨어요. 성과도 계속 나더라고요.

그때 깨달았어요.

아 내가 비즈니스를 잘 파악하고, 
그걸 바탕으로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하는구나!


그래서 4년 전부터는 확신을 갖고 제 이름의 컨설팅 회사를 차렸고, 1년 전부터는 숨고를 통해 사업계획서 작성 고수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 입장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


고객들을 위해서라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양질의 내용을 담아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우리나라 산업 군 분석 및 빅데이터화

저는 직접 우리나라 국가산업 별로 5가지 카테고리 내에 17개 분야 전체를 분석했어요. 그래서 17개 분야에 맞는 최신 트렌드 자료를 보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이것들을 기반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주니까 고객들이 만족도가 높아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료들이 다 세팅되어 있으니까 사업계획서 작성도 빠르고요. 효율적인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17개 분야를 분석한 것이 효율적으로 양질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 경험 기반보다는 믿을 수 있는 비즈니스 분석 툴 사용

저는 다른 컨설턴트들과 달리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아요. 보통은 경험이나 관행, 감대로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주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데 저는 최근에 좋다고 판단되는 비즈니스 분석 툴이 있으면 사용해요. 저도 경험이 많지만 제 경험에만 의존하면 위험할 수 있거든요. 저는 고객의 사업에 도움이 된다면 최신 비즈니스 툴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고객의 사업을 분석해드립니다. 그리고 그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양질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는 거죠. 


3. 쓰는 사람 입장이 아닌 보는 사람 입장에서 작성하기

사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사업계획서를 보는 사람이 누구냐인지가 제일 중요해요. 지원 사업자가 보느냐, 회사 임원이 보느냐, 투자자가 보느냐에 따라 목적이 다 다르거든요. 보는 사람이 투자자라면 저는 돈을 써야 되는 사람의 입장을 대변해서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지 고민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요. 보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드리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요. 사업계획서 커스터마이징이라고 할까요? 보는 사람에게 최적화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드리는 거죠.


효율과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위와 같은 저만의 3가지 철칙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드려요.  

사업계획서 작성 요청이 들어오면, 우선 어떤 목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고 하시는지 여쭈어봅니다.

그리고 제가 갖고 있는 산업 군 분석 데이터와 최신 비즈니스 분석 툴을 사용하여 짧게는 3일, 평균적으로 7일 안에는 완성된 사업계획서를 전달드려요.


숨고 사업계획서 작성 예상견적 보러가기!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효과적으로 사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저는 지금까지 200개 ~ 300개 회사의 사업계획서 작성을 도와드렸어요. 대부분 대기업 1차 벤더, 초기 스타트업들의 정부 지원 사업, 투자금 마련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드렸고, 1억~5억 정도 기초투자금 마련에는 대부분 성공하셨습니다. 가장 큰 투자금 지원 사업계획서로는 L 기업 디스플레이 1차 벤더의 65억 투자유치건이었습니다. 이 역시 성공적으로 유치에 성공했죠. 


지금은 사업계획서 작성 요청이 오면 지금은 제가 직접 다 분석하고, 작성을 하면서 고객분들에게 사업게획서를 전달드리는데요. 저는 이것들을 매뉴얼화하고 싶어요.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에 대한 고객과 저와의 매뉴얼 화를 통해서 지금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면서 고객들과의 신뢰를 쌓고 싶어요. 

사업계획서 매뉴얼화를 통해 조금 더 나아간 미래에는 저에게 컨설팅을 받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요청하시는 많은 분들이 더 빠르고, 더 만족하시면서 긍정적인 사업 결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서고수님께 사업계획서 작성을 의뢰해보세요!


사업계획서 작성을 요청하고 싶다면, 사업계획서 작성 서비스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공간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 정리수납컨설팅 고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