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Dec 24. 2020

온라인심리상담, 라포형성에 방해가 되진 않을까?

온라인심리상담, 라포형성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숨고_숨은고수_온라인심리상담_인터넷심리상담_화상심리상담_전화심리상담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사 이지혜 고수입니다.

숨고에서 온라인심리상담을 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심리상담 라포형성에 있어 

온라인심리상담이 큰 장애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라포형성"은 

상담자랑 내담자랑 친해지는 것을 말하잖아요. 


저의 경우에는 온라인심리상담을 진행함에 있어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의 라포형성에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정확히 알고가자!

"라포" 란?

사람과 사람사이에 생기는 상호신뢰관계를 말하는 심리학용어입니다. 
서로 마음이 통한다든지 어떤일이라도 터놓고 말할 수 있거나, 말하는 것이 충분히 감정적으로나 이성적으로 이해하는 상호 관계를 말합니다.

출처 : 위키백과
숨고_숨은고수_온라인심리상담_인터넷심리상담_화상심리상담_전화심리상담


저는 숨고로 온라인심리상담을 진행하면서

많은 내담자들이 자신을 내보이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알았어요. 


정통적인 상담은 내담자의 눈빛 시선처리 등을 관찰해야해요. 

그런데 상담사와 눈을 마주치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서 못하는 분들이 계세요. 

이런 분들의 경우, 화상심리상담으로 온라인심리상담을 진행했었는데요. 

화상심리상담 덕분에 좀 더 편하게 상담사와 눈빛을 맞추고 속마음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고 말씀해주세요. 


카톡심리상담으로도 인터넷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담사님 앞에서 이야기하면 눈물부터 나와서 감정을 추스리기 힘들었는데 카톡심리상담을 하면서 생각을 차분하게 정리하고 이야기할 수 있어서 더 좋아다고 말씀해주세요. 


내담자분들의 이런 마음 역시 존중받아야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온라인심리상담, 인터넷심리상담, 화상심리상담, 전화심리상담 등 이런 심리상담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저 역시 온라인심리상담을 받은 경험이 있어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감정노동자를 위한 10회 무료 상담을 화상심리상담으로 받았었어요. 

제가 인터넷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서 화상심리상담으로 신청했었던 거에요.

이 심리상담을 통해서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고 온라인심리상담이 내담자 입장에서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래서 저는 온라인심리상담은 라포 형성에 문제가 되지 않으며 단점보다 장점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 나의 마음건강을 위한 심리상담 평균비용을 알아보세요! 

▼ 나의 마음건강을 책임져줄 심리상담 고수를 찾아보세요! ▼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숨고에서 활동하고 계신 심리상담 이지혜 고수님이

직접 답변해주신 내용입니다




심리상담 요청자들이 궁금했던 또 다른 질문!


>> 좋은 심리상담사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


>> 어떤 사람이 심리상담을 받아야되나요? <<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필수 난방공사 3. 단열필름시공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