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2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숨고 인터뷰) 페인트 시공 한세훈 고수를 만나다

[고수를 만나다] 숨고가 만난 60번째 사람

by 숨고 Soomgo Mar 14. 2018


사람이 사는 공간의 컬러를 바꾸는 건 
참 행복한 특권 같아요.


브런치 글 이미지 1



숨고가 만난 쉰아홉 번째 사람

행복한 페인트맨, 한세훈
혹은
숨고 페인트 시공 고수, 한세훈


브런치 글 이미지 2


안녕하세요. 한세훈 고수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행복한 페인트맨' 대표 한세훈 (페인터 닉네임 한군(hangun))입니다. 현재 페인트 시공 팀을 운영하고 있고 웰니스 케어 트레이너도 겸업하고 있어요.

먼저 왜 업체명이 '행복한 페인트맨'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행복'이란 단어에 제 성인 '한'을 붙였어요. 페인트 작업할 때 참 행복하거든요. 컬러를 직접 다루고 칠하는 행복감과 시공 후 만족하시는 고객님을 볼 때 느끼는 기쁨과 행복감도 있어요. 그리고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고 꿈꾸는 공간의 컬러에 제 영향을 끼친다는 건 참 행복한 특권 같아서요. 그래서 페인트 시공을 할 때 행복하고, 그 행복을 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undefined
undefined


그래서인지, 인스타그램과 고수님 작업 사진을 보면 항상 밝아 보여요.

저는 '재밌는 일만 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일을 해요. 만약 '재미없다면 그 일을 왜 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답할 수 없다면 정말 재미 없어지잖아요. 저는 재밌는 일을 하고 있고 누가 물어보면 일이 재밌어서 재밌고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할 수 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작업 사진과 인스타그램 등 긍정의 기운이 느껴지나 봐요. 즐겁게 일하니 결과물도 훌륭하답니다.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행복한 페인트맨' 팀 소개도 간략하게 부탁드릴게요.

현재 팀원은 저를 포함해 3명이에요. 역할은 시공 현장에 맞춰 계획해서 분담하고 있어요. 한 명은 페인터이면서 아마추어 오토바이 레이서를 하고 있고, 또 한 친구는 클라리넷 연주자에요.

각자 하고 있는 일이 더 있네요? 대표님은 어떤 계기로 페인트를 했나요? 혹시 본업인가요?

각자 하고 있는 다른 일이 있으면서 모두 페인터 작업을 좋아하고 재미를 느끼며 열심히 하고 있어요. 저는 페인트 시공이 본업이자 부업이라고 답할 수 있겠네요. 앞에서 말했듯 웰니스 케어 트레이너를 겸업하고 리모델링 시공 사업도 준비하고 있어요.

페인트는 우연한 계기로 시작했어요. 원래 사진, 영상 편집 일을 했어요. 레퍼런스 조사 겸 인터넷 서핑을 많이 하는데 우연한 기회에 한 페인터 분의 블로그를 봤어요. 화면이나 인쇄물이 아닌 실생활을 하는 공간에서 컬러를 직접 만진다는 사실에 완전히 반해버렸어요. 그리고 페인터를 시작했죠.


브런치 글 이미지 8


웰니스 케어 트레이너, 그게 뭔가요?


페인터가 사실 체력적으로 굉장히 힘든 일이에요. 건강하지 않으면 몸이 버텨내질 못 하더군요. 아쉽게도 페인터라는 직업이 아직까지 막노동이라는 인식이 많아서 안타까워요. 하지만 현장 시공 작업은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게 사실이거든요.

저는 미리 건강에 관련된 부분을 챙기지 않으면 안 되겠다 싶어 운동을 시작했어요. 운동을 제대로 시작하다 보니 영양관리와 에너지에 대해 공부하였고, 오랜 기간 운동하고 공부하다 보니 웰니스 케어 트레이너도 겸업하고 있어요. 몸의 근육을 만드는 헬스 트레이너와 영양과 에너지 관리를 통해 마인드케어를 함께 진행하는 일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undefined
undefined


다시 페인트로 돌아와 페인터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사실 페인터가 되고 싶어 알아보니 우리나라에는 정식으로 페인터 교육하는 곳이 없던 것을 알았어요. 간혹 페인트를 수입하는 기업에서 페인터 교육과 해당 기업 페인트 제품에 대해 교육을 하곤 해요. 하지만 교육 후 현장에 투입되어 시공을 진행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더라구요. 

직접 찾아보고 없으니, 블로그에서 봤던 페인터를 직접 찾아갔어요. 찾아가서 보수를 주지 않아도 좋으니 밑에서 페인트 시공을 배우고 싶다고 했어요. 그렇게 일당 안 받고 밑에서 직접 배우면서 페인트 시공 스킬을 키웠어요.

그 경험이 지금까지 올 수 있던 밑바탕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나이는 저보다 어리지만 참 멋진 친구고 제게는 은인이자 고마운 스승이죠. 지금은 호형호제 하는 멋진 동료 페인터로 지내고 있답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지금까지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춰 지금은 여러 현장과 교육, 행사 등을 통해 만나는 동료분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기술과 업계 인맥을 넓혀나가고 있어요.

혹시 페인터를 알아보고 있는 분이 계신다면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어요. 시간을 들여 인터넷과 여러 매체를 꼼꼼이 잘 알아보시면 훌륭한 강사와 제대로 된 커리큘럼을 갖춘 곳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가치있는 기회인만큼 정확하고 유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잘 알아보세요.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페인트 시공은 보통 얼마나 진행되나요?

현장 상황과 시공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일에서 7일 정도 걸려요. 최대한 일주일 내로 마무리되는 편이에요. 역시 한국 사람은 빨리빨리를 좋아해 하루 만에 완료하길 원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저희는 절대 안 된다고 해요. 페인트 시공은 페인트를 칠한 후 건조시키고 다시 칠하는 과정을 3회에서 많게는 4~5회 정도 거쳐야 해요.

견적 요청이나 시공 상황도 아직 아쉬움이 있어요. 정확한 페인트 시공을 위해서는 방문이 필수에요. 직접 눈으로 현장 상황을 보고 원하는 시공 사항을 서로 맞춰본 뒤 가격이 나오는 거예요. 사전작업 또한 무척 중요한 부분이구요. 무조건 저렴한 시공 견적만을 고집하시다가 시공 진행과 시공 내용 등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후회하시는 고객님들을 종종 보게 돼서 안타까울 때가 있어요.

페인트 시공 범위는 다양해요. 일반 아파트의 실내부터 가구 그리고 외부 페인팅 등 전부 하고 있어요. 아직 젊은 친구가 많이 없어 안타까워요. 앞으로는 페인트 인테리어 분야도 젊은 친구들이 많이 와서 정직함과 제대로 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분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업계 시스템을 만들어 가길 희망하고 있어요.


undefined
undefined


그럼 '행복한 페인트맨'의 스타일과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진행 상황을 사진과 영상으로 거의 실시간으로 고객과 공유해요. 그만큼 깨끗하고 공정한 시공을 보장하죠. 이를 통해 사용하는 페인트와 도구, 장비들을 알려주고 진행하는 페인터의 작업 모습도 알 수 있어요. 페인트는 재료도 중요한 만큼 저희는 철저하게 검수된 해외 페인트 재료로 시공하고 있어요. 친환경은 물론 내구성도 훌륭하죠. 저희가 이렇게 모든 과정을 공유하는 것은 '소중한 내 집이 어떤 사람들에 의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최대한 세심하고 정직하면서 투명하게 시공하자'라는 작업 철학을 가졌기 때문이에요.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혹시 지금까지 페인트 시공을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요?

수원 인계동에서 작업을 의뢰했던 신혼부부 고객님이 생각나요.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걸 믿고 전적으로 맡겨주셨어요. 부부가 너무 활달하고 밝아서 좋았어요. 옆에서 직접 칠해보고 싶다로 해서 같이 페인팅도 해보셨어요. 저희가 쓰는 페인트는 몸에 닿아도 괜찮고 호흡도 해도 되니까 이런 부분은 걱정 없었어요. 결과물도 물론 좋게 끝나고, 페인트 시공 후에도 개인적인 친분으로 발전해서 현재도 서로 소식 전하며 지내고 있어요. 이분들 덕분에 저도 고객을 대하는 마인드가 굉장히 많이 바뀌게 되었어요.


undefined
undefined


고수님의 하루 일상은 어떠신가요?

페인트 시공이나 일이 없을 때 책 읽고 운동하고 자고 그래요. 책은 보통 성경과 자기 계발서 그리고 인테리어 관련 서적을 찾아서 읽어요. 특히 만화책을 빼놓을 수 없죠. 영화도 좋아해요. 운동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PT 클럽이 있어 같이 하고 있어요. 음악에 맞춰서 에너지를 발산하고 땀도 빼고 그러죠. 그리고 자전거랑 러닝도 즐기는 편이에요.


undefined
undefined
undefined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추상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더 재밌는 상상하고, 더 재밌는 일하고, 더 행복하게 놀기에요. 더 많이 벌어서 많은 아이들을 돕는 것도 목표에요. 아직 작은 규모지만 팀원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거나, 교회에 무료 페인트 봉사를 했어요. 

그리고 업계 목표로는 컬러시공과 영상작업의 접목 그리고 그것을 한데 묶어 여행자와 여행자의 니즈를 제공하는 사업컨텐츠를 만들려고 해요. 이에 관련된 공부를 하며 한걸음씩 진행하고 있어요. 이 모든 것 초석이 되어줄 사업이 페인트 시공사업이구요. 


 20여명 정도의 정직원으로만 이루어진 정식 기업을 꾸리는 게 목표에요. 모두가 제대로 일하고 많이 벌고 많이 돕는, 그리고 많이 행복한 제대로 된 페인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차리고 싶어요.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페인트 시공 지금 신청하기

 

⚡ 페인트 시공 고수 가입하기


 페인트 시공 한세훈 고수님 만나기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 인터뷰) 성우 레슨 정미라 고수를 만나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