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Oct 24. 2017

연말 정산의 시작, 절세 상품에 대한 관심

[고수의 꿀팁] 재무 설계 / 권지공 고수

[고수의 꿀팁] 연말 정산의 시작, 절세 상품에 대한 관심
연말정산으로도 충분한 세테크를 할 수 있어요. 연금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과 같은 절세 상품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말이죠.

바쁘게 살다보니 2017년도 벌써 반을 훌쩍 지났다.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주변에서 슬슬 연말정산을 준비하라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연말정산으로 몇 십만 원을 돌려받으며 13월의 월급을 받는 직장인도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세테크를 위한 연말정산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4년 차 자산 관리사인 권지공 고수는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은 절세상품에 대한 관심을 뜻한다고 말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연금저축과 같은 금융상품을 통해 소득 공제,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권지공 고수와 함께 연말정산을 위해 시작할 세테크 꿀팁 3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권지공 고수는 주로 2030 사회 초년생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그들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간간이 은퇴 설계 관리도 하고 있으며 Long Run 하기 위해 Long Learn 하는 자산 관리사다.


1. 연금저축


연금저축은 납입금액의 일부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젊은 나이에 노후를 준비하면 국가에서 이를 좋게 보고 세제혜택을 주는 것이다. 즉, 연금저축 상품을 통해 연말정산과 노후대비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다. 

세제혜택은 연 소득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연 소득이 5,500만 원 이하면 납입 금액에서 16.5%를 세액공제로 세금을 환급해주고 연 소득이 5,500만 원 이상이면 납입 금액에서 13.2%를 세액공제로 세금을 환급해 준다. 다만 납입금액은 매년 400만 원까지 인정하기 때문에, 절세 금액은 최대 66만 원(=400만 원*16.5%)이다.

2. 주택 청약 종합 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 민영주택 등에 청약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주는 통장이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소득공제금액은 납입금액의 40%이며, 그 한도는 연 240만 원이다. 따라서 연말정산 시 근로자의 소득 금액이 최대 96만 원(240만 원*40%)까지 줄어든다. 


3. 절세 상품 전문가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고수(전문가)에게 요청자의 상황을 알리는 요청서는 1분 정도면 충분히 작성할 수 있다.

고수(전문가)의 견적서와 프로필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고수를 고용한다.


재무 설계 전문가를 어디에서 만나면 좋을까? 특히 자산관리기 처음인 사회 초년생의 경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첫걸음이 조심스러울 수 있다. 숨고에서는 요청자가 요청서에 몇 가지 질문만 답변을 하면 재무 설계 고수가 적합한 맞춤 견적을 보낸다.


현재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보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재무컨설팅을 받아볼 것을 추천한다. 그럼 재무 설계 전문가를 어디에서 만나면 좋을까? 특히 사회 초년생의 경우 대출 자체가 처음이기 때문에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첫걸음이 조심스러울 수 있다. 숨고에서는 요청자가 요청서에 몇 가지 질문만 답변을 하면 재무 설계 고수가 적합한 맞춤 견적을 보낸다.

요청자는 숨고에서 재무 설계 요청서를 작성하면 최대 72시간 내에 5명의 고수로부터 견적서를 받아볼 수 있다. 견적서에는 가격은 물론 프로필, 자격증, 연락처, 사진, 이용 후기 등을 볼 수 있다. 견적을 비교하고 요청자와 가장 적합한 고수(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다. 고수(전문가)와의 대화 진행도 가능하니 궁금한 점은 고수에게 언제든 문의할 수 있다.


오늘도 숨고했어요!
숨고는 홈/리빙, 이벤트/웨딩, 비즈니스, 배움(레슨/과외) 등 우리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의 전문가(고수)를 요청자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무 설계가 필요하다면 숨고를 들려주세요. 고수의 견적서를 비교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재무 설계 지금 신청하기 >

재무 설계 고수 가입하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