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an 22. 2019

[34평 아파트 리모델링]아이들을 위한 친환경 인테리어

[숨고 라이프 / 아파트 인테리어]




아이들이 커가면서 기존에 살던 집의 크기로는 생활이 불편해져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아이의 성장이 활발할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이사를 많이 가시죠. 하지만 이사를 가지 않고 기존에 살던 낡은 집을 리모델링해서 분위기를 탈바꿈하는 아파트 리모델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해주신 이정규 고수님은 고수님의 부모님이 욕실 전문, 고수님과 친동생은 인테리어 디자인과 도배를 전문으로 작업하는 가족단위의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하고 있어요. 따라서 인테리어 간의 긴밀한 협업이 가능하죠. 또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인테리어를 제작을 추구하며 아파트 내부 구조에 이해도가 높아 겉으로만 보이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성도 추구하는 고수님이시랍니다.

이정규 고수님께 아파트 리모델링을 요청드린 고객분은 초등학생 4학년, 3학년 아들을 둔 40대 초반의 부부세요. 부모님은 두 분 다 일을 하시는 맞벌이 부부이시고 아이들은 학교와 학원을 다녀 집안을 자주 비우셨어요. 그래서 휴식을 위한 깔끔하고 편안한 분위기로 집을 리모델링하고 싶다고 요청하셨답니다.





34평 아파트 리모델링


1. 시공 금액 : 약 45,000,000 원
2. 소요 시간 : 30일
3. 시공 대상 면적 : 34평 아파트
4. 시공 과정 : 디자인&견적 예산 넣기 → 계약 체결 → 공사 시작 철거 → 설비 → 중문 시공 → 목공사&전기 → 타일 → 필름지 시공 → 도배 → 싱크대&붙박이장 설치 → 바닥재 시공 → 입주청소

※위 내용은 고수님이 직접 제공해주신 내용으로 현장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한 친환경 인테리어



친환경 인테리어를 위한 밑작업


부부께서는 아이들의 호흡기 질환과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방지하고자 친환경 소재로 아파트 리모델링을 요청해 주셨어요. 거주하신지 3년이 넘은 아파트였지만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이사가 아닌 리모델링을 선택하셨죠.





요청드린 아파트는 34평형 아파트였으며 거실과 주방 및 침실, 발코니, 현관 모두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큰 평수는 아니었지만 전체적으로 친환경 자재의 인테리어와 고급 가구를 원하셨기 때문에 비용이 높게 책정이 되었어요. 처음에는 부분 수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부모님들과 심도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리모델링을 확정하였습니다. 





손님을 맞이하는 첫 인상



요청드린 아파트는 현관이 매우 넓은 편이었어요. 거실로 들어서기에 앞서 전실이 마련되어 있었죠. 전실에는 창문이 있을 정도로 여유가 있었답니다.





바깥쪽에는 3연동 슬라이딩 도어로 중문을 시공하였습니다. 좌측에는 신발장을 설치하여 신발을 갈아 신을 수 있도록 제작을 해놨죠.




현관에는 파벽돌로 마감을 했어요. 바닥은 타일을 시공하여 안방의 마루와 구분을 해놓았죠. 아이를 키우기 때문에 현관에 벽지를 도배하면 찢어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내구성이 좋은 파벽돌로 시공을 진행하였답니다.




따뜻하게 반겨주는 전실


현관과 더불어 전실도 전체적으로 파벽돌로 마감을 하고 천장 벽지와 몰딩 시공을 진행했습니다. 벽지로 도배를 하면 심심한 느낌이 나서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 파벽돌을 사용하였죠.




수납공간과 파벽돌, 바닥 타일의 색상의 균형을 맞추었어요. 파벽돌과 화이트 수납가구의 조합은 자연스러우면서 안정감을 불러일으키죠.





조명은 인테리어 업체가 선정을 해서 고객분에게 보여준답니다. 고객분은 디자인을 직접 선택을 하며 선택이 완료가 되면 구매와 함께 시공을 시작하신답니다.






현관은 집으로 들어오는 첫인상을 좌우합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과 손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죠.
쉽게 놓칠 수 있는 인테리어 공간입니다.







친환경으로 홈 인테리어의 중심을 잡다


거실은 집의 중심이자 손님을 응접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인테리어의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공간이기도 하죠. 거실의 분위기가 집 전체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답니다.




전실과 이어지는 통로에 3연동 중문을 설치하셨습니다. 중문은 외풍과 복도 소음까지 차단을 해준답니다. 또한, 외관적으로 깔끔해서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죠.





거실로 이어지는 복도에는 친환경 타일을 시공했답니다. 열로 가공하지 않고 수제로 제작을 하여 아토피를 예방하고 물을 빨아들여서 공기청정기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거실의 벽에도 같은 소재의 친환경 타일을 시공을 했습니다. 타일의 디자인은 부부께서 직접 선택을 하셨죠. 친환경 타일은 고가의 제품이지만 아이들의 호흡기와 아토피 질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시공을 요청하셨답니다.




거실 곳곳에는 할로겐 간접 조명으로 은은한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시공 후 가구가 들어와 있으면 간접 조명으로 강조를 할 수 있습니다. 중앙 등을 끄고 간접 조명의 전원만 켜도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어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유니크한 조명으로 집안 인테리어의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조명은 LED 조명으로 빛의 세기가 강해 다른 불을 소등하더라도 거실을 활보할 수 있어요.





거실과 침실로 이어지는 공간에는 포도나무 아트월을 제작하였어요. 일일이 수제 작업한 포도나무 수채화이죠. 포도나무는 행복과 다산을 의미합니다. 가족적인 집안 분위기와 안성맞춤이죠.





거실 바닥은 소리잠으로 시공을 했습니다. 소리잠은 마루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죠. 소리잠은 푹신한 재질로 제작이 되어있어 층간 소음이 줄어들고 열전도율이 높답니다. 소림잠 특유의 쿠션감은 무릎 관절에도 좋죠.





실용성과 트렌드를 가미한 주방 인테리어


주방 역시 할로겐 조명으로 인테리어를 했답니다. 주방 조명이 큰 이유는 설거지나 식사를 했을 때 더 환하게 주방의 공간이 돋보이게 하기 위함이죠.




주방 인테리어는 다크 그레이 색상으로 제작을 했어요. 몰딩 색상의 톤을 맞추기 위함이었죠. 싱크대 역시 높은 비용의 도장으로 제작을 하였죠. 주방은 아일랜드 식탁이 연결되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널찍한 주방과 밝은 할로겐 조명으로 조리에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었어요. 주방의 좌측에는 팬트리가 들어갈 수 있는 여유 공간을 만들었죠.





싱크대 옆에는 버튼이 부착되어 있어요. 절수 버튼이라고 해서 누르면 물이 멈춘답니다. 하단에 발판도 마련이 되어 있어서 설거지를 할 때, 손을 쓰지 않고도 물을 잠글 수 있답니다. 싱크대를 설치할 때 옵션 기능을 추가해서 만들었습니다.




적적한 발코니를 가족의 수납공간으로


요청을 주신 34평 아파트에서는 3개의 발코니가 있었어요. 주방과 연결된 발코니와 거실과 연결된 발코니 1개, 침실과 연결된 발코니 1개로 구성이 되어있었죠.




부부께서는 설거지를 할 수 있는 보조 싱크대를 원하셨어요. 주방과 같은 스타일인 다크 그레이 톤의 싱크대를 설치해드렸죠. 벽은 파벽돌로 마감을 하였어요. 바닥과 색상이 조화가 잘되고 물이 튀어도 상관없는 재질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이죠. 





수납가구를 들일 수 있는 공간과 나머지는 공간에 여유를 두었죠. 식품을 진열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싱크대에 다양한 수납공간을 설치했답니다.




거실과 이어진 발코니에는 타일과 붙박이장을 시공했습니다. 천장에는 탄성코트를 시공하였죠. 탄성코트는 결로 현상에 취약한 발코니에서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답니다.




기능성과 분위기의 균형을 이룬 욕실 인테리어


욕실 및 화장실은 전체적인 홈 인테리어와 톤을 맞추기 위해 무채색 계열의 타일로 시공을 하였습니다. 깔끔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타일이죠.




세면대 뒤쪽에 설치된 자그마한 선반이 있습니다. 이를 현장에서는 '젠다이'라고 부른답니다. 노후된 아파트에서는 대부분 젠다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요. 리모델링은 가장 신식의 인테리어를 할수록 고객분들의 만족도가 높아지죠. 그래서 신식 건물에 주로 설치되어 있는 젠다이를 시공을 했답니다.




이외에 욕실/화장실의 부속품들을 설치하고 나서 시공이 완료되었습니다. 넓은 크기의 욕실이 아니어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소품의 위치와 높이에 신경을 썼죠.




붙박이장의 공간활용과 호흡기와 피부에 좋은 친환경 도배지



각 침실은 넓은 크기가 아니었습니다. 부모님은 붙박이장을 시공하여 최대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하셨죠.




붙박이장도 인테리어 업체에서 직접 요청해서 시공을 마쳤습니다. 빌트인 방식으로 시공을 하게 되면 불필요한 공간 낭비가 없으며 외관상으로도 깔끔한 연출을 할 수 있죠.






도배 역시 친환경 소재로 사용했어요. 참나무처럼 나무 자체에 향기가 나는 나무로 제작된 벽지이며 공공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정하였죠. 집안 전체를 친환경 소재와 타일로 시공을 마쳤답니다. 






이정규 고수님의 아파트 리모델링 TIP
보통 고객분들은 적은 예산으로 공사를 하기 원하십니다. 하지만 현장을 직접 보지 않고서는 정확한 견적을 낼 수 없으며 현장에 있는 돌발 상황들을 체크하지 않고 계약을 하게 되면 나중에 하자가 발생하더라도 책임을 묻기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비용이 저렴한 것도 좋지만 현장 방문 견적을 받아보시고 여러 업체랑 비교하셔서 공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전문가를 
찾으시고 싶으신가요?

숨고에서 고수님을 만나 직접 상담해보세요!






숨고에서 아파트 인테리어 알아보기 Click!


숨고에서 아파트 인테리어 평균 비용 확인하기 Click!




▼ 아파트 인테리어 이정규 고수님 만나기 




숨고 공식 인스타 구경하기 Click!


 다양한 컨텐츠 포스트로 보러가기 Click!




매거진의 이전글 [32평 빌라 리모델링] 차분하고 깔끔한 모던 인테리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