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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고 Soomgo Feb 11. 2019

패키지 디자인 요청 시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

[고수의 꿀팁 / 패키지 디자인]




기획의 의도, 제품의 속성, 제작 공정 간의 패키지 재료
이 모든 것이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판매해 돈을 벌려고 할 때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다양한 기획과 공정을 통해 제품을 제작해도 포장을 하지 않으면 상품으로 판매를 할 수가 없어요.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과 제품이 담긴 용기까지 구비가 완료되면 마지막 남은 포장을 담당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기성품을 원하시는 고객분들이 아니라면 패키지 디자인 견적 요청 시 디자이너 혹은 디자인 업체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해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패키지 디자인의 목적과 업체에서 제작하는 패키지 디자인이 하나의 목표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죠.

숨고의 패키지 디자인 윤병관 고수님께서는 기획과 제작, 디자인을 담당하는 패키지 디자인 업체의 실무자이십니다. 디자인뿐만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패키지 디자인 니즈를 파악하고 디자인과 제작 공정 절차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일조를 하시죠. 고수님께서는 패키지 디자인 요청 시 확인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설명해주셨답니다.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라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제작한 제작자일 수도 있으며, 제품을 상품화하기 위해 컨셉을 구상하는 마케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작은 회사라면 제품 회사의 대표가 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모든 이들이 공통적으로 갖춰야 될 숙지사항은 제품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제품을 제작할 때 업체 혹은 개인이 왜 이 제품을 제작하였는지를 되짚어 보셔야 합니다. 단순한 크기만 파악하시는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해야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지, 혹은 패키지와 제품의 이질감이 없는지를 확인하셔야 하죠.




마케팅 방향을 파악해라


주로 패키지 디자인은 마케팅 방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품이 상품화되어 고객을 만나는 첫인상을 바로 패키지가 결정하기 때문이죠. 패키지 디자인은 박스가 될 수도 있고 종이 혹은 비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패키지 디자인이 효율이 있을지 고민을 하셔야 하죠.

마케팅의 방향은 주로 상품을 선호하는 타깃층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10대의 연령층은 친숙하고 다채로운 색상의 패키지 디자인을 선호하고 20 ~ 30대의 연령층은 조잡한 패키지 디자인보다는 심플하고 세련된 감각을 좋아하죠. 고객의 특성을 명확하게 판단하셔야 마케팅과 디자인의 방향이 달라진답니다.




기획의도를 다시 한 번 생각해라


업무를 하다 보면 혹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절차에서 주로 처음의 목적으로 하던 의도를 놓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과 업무를 진행하는 수많은 공정을 거치다 보면 매 순간에 이슈에 매몰되어 기획의도를 놓치게 되죠.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매번 미팅 때마다 처음으로 의도하였던 의도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한 껍데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에 마케팅과 기획에 대한 의도가 묻어 나오고 소비자들이 이에 대한 호기심과 매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하죠. 제품으로써 소비자를 상대로 행하게 되는 첫 브랜딩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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