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지난번에 읽었던 Life Leverage를 읽고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번 느껴서 이 책을 선택했다. 사실 이 책은 모임에서 정한 것이 아니라 내 개인적인 북리뷰다.
Life Leverage Life Leverage
다행히 이 책은 원제와 한국에서 발행한 책의 제목이 같았다. 그래서 전에 읽었던 책보다는 훨씬 더 많이 와 닿았다. 게다가 시간에 대해서 굉장히 자세하고 정확한 자기 계발서임에 틀림없었다. 그리고 이 책을 쓴 저자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더니...
브라이언 트레이시 (컨설턴트)
출생 : 1944년
학력 : 앨버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관련 정보 : 네이버 <오늘의 책> - 내 인생을 바꾼 스무 살 여행
최근 작품 :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이 책의 저자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떠돌이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은 후 친구들과 여행을 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졸업한 첫해 북아메리카를 차로 구석구석 돌아보고 나서는 누구도 쉽게 꿈꾸지 못하는 원대한 여행을 계획합니다. 바로 사하라 사막 횡단을 하는 것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성공한 이 스무 살의 여행은 이후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놓습니다. '뒤늦게 공부를 시작해 무역학 학사와 MBA를 취득'하고, 지금은 전 세계를 다니며 비즈니스 컨설팅과 동기유발 강연을 하는 명사가 된 거죠(중략)
나는 여행블로거다. 이 사람도 여행이 인생을 바꿨다. 한데 나는 계속 여행을 하고 있고, 이 사람은 강연을 한다 ㅋㅋ 나는 공부를 더 해야 할까? ㅋㅋ
다시 책 리뷰로 돌아가서..
책 초반에는 시간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일에 대해 선택과 집중에 대해 굉장히 많이 언급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언급되는 파레토 법칙!
파레토(Pareto) 법칙 : 전체의 20퍼센트에 해당하는 첫번째 집단을 '중요한 소수'라고 불렀다. 이 집단은 이탈리아 부의 80% 지배했다. 나머지 80%를 '하찮은 다수'라고 했는데, 전체 부의 20%를 차리 할 뿐이었다.
이것이 경제 논리에도 적용이 되며, 직장생활을 할 때도 역시 적용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109page)
이 책은 시간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동시에 사회생활 즉 회사에서 어떻게 하면 살아남는 직원이 되는지도 강조하고 있었다.
어느 분야에서 탁월한가 (125page)
1. 내가 다른 사람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2. 내가 경쟁력이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3. 내가 탁월한 분야를 무엇인가?
4. 나만의 영업계획은 무엇인가?
5. 어느분야에서 탁월해질 수 있는가?
6. 어느분야에서 탁월해져야 하는가?
7. 최대한의 기여를 하기 위해 개발해야 할 기술은 무엇인가?
필자가 계속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신에게 규칙적으로 보상하라! (153page)
모든 리더는 독서광 (240page)
가장 가치 있는 자산에 투자하라(243page)
수입의 3%를 당신 자신, 당신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는데 재투자하라!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하라(247page)
읽고 싶었던 고전작품을 저렴하게 사서 20페이지 정도를 찢어서 넣고 다니면서 읽고, 다 읽으면 다시 새로운 페이지를 읽어라. 이런 식으로 한 달에 한 권을 읽는다면, 1년에 12권, 10년 동안 120권! 이런 방식으로 매일 15분씩 고전작품을 읽는다면 몇 년 뒤 거의 모든 고전작품을 읽게 될 것이다.
1928년 <세일지 앤드 마케팅 매니지먼트>는 미국 기업의 영업사원들이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설문 조사함 - 결과는 평균 1~1시간 반, 즉 영업시간의 약 20%만 일하는데 보낸다는 것! 한데 지난 60년 동안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 (305page)
시간을 목숨처럼 여겨라!
성공한 경영자 몇 명의 시간에 대한 태도와 자세 (342page)
시간을 돈처럼 관리하라 (344page)
내 시간과 인생은 소중하다 (356page)
라이프 레버리지를 읽고 나서 읽은 이 책은 시간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한번 강조해줘서 좋았다. 하지만 이 책은 시간에 대한 소중함보다는 직장생활에서 효율적인 시간관리법 또는 직장생활에서 살아남는 법, 효율적인 직장생활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내용이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현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또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다.
시간을 돈처럼 관리하라, 내 시간과 인생은 소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