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으로 즐기는 방콕
처음 방콕을 여행하는 여행자들은 대부분 카오산로드에 숙소를 잡는다. 카오산로드(Khaosan Road)에서 걸어서 왕궁을 갈 수도 있지만 걷기엔 조금 무리가 간다.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 세정거장 정도 되지만 그래도 걷는 것보다는 훨씬 편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약 5~10밧)
쇼핑센터가 많은 씨얌(Siam)도 카오산로드에서 버스로 갈 수 있다. 지하철이 없는 카오산로드에 숙소를 잡았다면 버스를 잘 이용해 보시길 바란다.
공항에서 가까운 숙소를 잡았다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씨얌(Siam) 근처라면 씨얌 역에서부터 여행을 시작하기도 좋고, 여러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나 외곽지역 이동시 기차역으로 이동하기 쉽고, 주말시장인 짜뚜짝(Chatuchak) 시장도 이동하기 편리하다. 버스보다는 가격이 2배 이상 비싼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긴 하나 택시보다는 저렴하다. (기본요금 약 20~30밧 구간마다 틀리다.)
방콕은 수상버스(Boat)가 있다. 특히 가격도 저렴해서 잘만 이용하면 버스처럼 쉽게 이용할 수가 있다. 특히나 왓포(Wat Pho)에서 왓 아룬(Wat Arun) 이동시 타는 수상버스는 편도 약 3밧 이면 이용할 수 있다.
방콕에서 외곽으로 여행 시 대부분 투어상품을 이용하는데 기차를 이용하는 것 역시 경비를 아낄 수 있다. 톤부리(Thonburi) 역이나 훨남퐁(Hua Lampong) 역 등에서 칸차나부리(Kanchanaburi)등 외곽지역으로 여행할 수 있다.
시외버스는 기차와 마찬가지로 방콕에서 외곽지역을 여행할 때 주로 이용한다. 여행 경비를 절감하는 데에는 탁월하다. (투어상품> 기차> 버스 순으로 저렴) 터미널에서 아유타야, 칸차나부리(Kanchanaburi) 등 여러 외곽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나 먼 외곽지역으로 가는 나이트 버스도 많은 여행자들이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