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링수링 Nov 24. 2021

시간 사이를 걷다.

부모님이 가자는 곳을 따라 걷는 것은 귀찮고 힘든 일이었다. 그때는 다리가 늘 무거웠는데 중학생이 되어 혼자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어딘가로 갈 수 있게 되자 걷는 건 가볍고 신나고 즐거운 일이 되었다. 그렇지만 성인이 되어 멋을 위해 굽 높은 구두를 신게 되면서부터는 더 이상 걷는 것이 즐겁지 않고 고행이었다. 이런 걷기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된 건 한 친구 때문이다.


대학생이 되어 몇몇 마음 맞는 친구들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 중 한 친구는 걷는 것을 참 좋아했다. 멀리서 볼 때 그녀의 걷기 목적은 대부분 다이어트일거라 짐작했기에 난 관심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늦은 여름 선선한 바람이 부는 저녁, 학교에서 광화문까지 걸어가서 각자 집으로 가는 지하철을 타자는 제안을 그녀가 했다. 왜 걸어야 하지라는 생각을 품으며 나는 일단 고개를 끄덕했다. 마침 그 날은 구두를 신고 있지 않았기에 선뜻 나설 수 있었다. 그보다도 그 친구에 대한 호감 때문에 함께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녀는 디즈니 영화 ‘뮬란’ 의 얼굴을 가진 아담한 언니였다. 조용한 성격일 거라는 첫인상과는 달리 영어수업 시간에 진행한 연극에서 특이한 소리까지 서슴없이 내며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나는 그녀에게 반하게 되었다. 호탕한 웃음소리와 훅 들어오는 스킨십은 그녀의 매력에 비하면 덤이었다.


우리는 교실에서 나와 사물함에서 옷을 갈아입고 건물을 나와 학교 정문을 지나서 지하철역까지 걸어왔다. 그리고 내가 늘 버스 타고 가는 길을 따라 천천히 걷기 시작했다.

복잡한 건물과 찻길을 따라 이런 저런 얘기를 하며 걸어오니 어느새 펼쳐지는 넓은 곳, 시청이었다. 시청을 지나 광화문에 도착하니 뿌듯함이 밀려왔다. 어디든 걸어 올 수 있는 거였구나. 그리고 바람이 이렇게 좋구나. 걸으면서 하는 이야기는 참 맛있구나. 꼭 어딘가를 갈 때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이유는 없구나. 내 시간을 굽이굽이 펼쳐서 이렇게 길게 만들 수도 있구나. 나의 가는 길을 이렇게 값지게 만들 수 있구나. 걷는 다는 것은. 그녀는 이래서 그 동안 걸었던 거구나.


그 뒤부터 나는 어떤 길이든 걸어 다니기 시작했는데 차들이 지나가는 길을 옆에 두고 걷는 것이 좋았다. 네모난 상자에 실려서 이동하는 것 보다는 내 발로 내 눈으로 내 귀로 무언가 듣고 보면서 하늘을 천장 삼아 걷는 기분이 정말 좋았다. 거리마다 다른 가로수를 보는 기쁨도 있었고 늘 있는 가게도 반가웠고, 새로 생기는 가게들도 반가웠다. 걸어 다니면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었다.


외국에서 걷는 건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늘 보던 눈높이의 짙은 머리 색 사람들이 아니라 매우 큰 사람, 아주 작은 사람들이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 색을 가지고 복합적으로 돌아다니니 리드미컬한 느낌과 함께 하늘이 더 높고 크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첫 해외여행은 학교에서 방학 기간 동안 이루어진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그때도 그녀와 동행했었다. 우리는 보스턴에서 20여일 묵는 일정이었고, 2명씩 자는 방이 배정되었다. 조식은 쿠폰으로 발행되었는데 근처 던킨 도너츠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말이 근처지 20분은 걸어야 나오는 곳이었으니 역시 미국은 우리나라와는 거리감도 다르다. 이른 아침 친구들, 언니들과 던킨으로 걸어가던 그 시간의 햇살과 넓은 길은 아직도 생생하다. 반짝이는 작은 보석들이 가득 박힌 샌들을 신은 어느 날은 지나가던 여성분이 돌고래 소리를 지르며 뷰티풀 뷰티풀 난리가 났다. 도대체 그 신발은 어디에서 샀냐고 물으며 호들갑이었다. 한국이라고 말하니 무너지는 얼굴 표정도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시내로 가는 길엔 철망을 사이에 두고 아침부터 농구를 하고 있는 하얀 몸의 반짝이는 금발 남자애들이 늘 보였는데 그녀와 나는 고개도 돌리지 못하고 무언의 눈빛으로 큭큭 대며 좀 더 느리게 걸었던 생각이 난다.


걷는다는 것은 내 시간을 길게 늘려서 그 사이를 볼 수 있게 해준다. 그 때의 경험을 시작으로 해외만 가면 어디든 걸어 다녔다. 차비를 아끼려고 걷기도 했고, 버스를 타면 외국어를 잘 못 알아들어 못 내릴까 봐 일부러 걷기도 했다. 어렸을 때는 부모님이랑 어딜 가는 게 귀찮았는데 성인이 되어 해외여행을 부모님과 같이 다니게 되자 함께 걸어 다닐 수 있는 것이 감사하고 즐거웠다. 소소한 상점들을 구경하며 걷다가 힘들면 노천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즐거움이 가족여행의 큰 부분을 차지했다.


아이가 생겨도 걷기는 멈추지 않았다. 오히려 유모차를 가지고 다닐 때면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기 힘들어 더 많이 걸었던 것 같다. 내가 걷는 동안 아이는 유모차에서 잠도 잘 잤고, 애와 함께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육아의 시간을 나가서 걸으면서 채웠다. 그리고 내가 걷는 그 길에서 위로를 많이 받았었다. 집에서는 아이와 나 둘 뿐이었지만 나가서 걸으면 길에는 수많은 사람들과 가게들이 있었고 그들과 함께하니 든든했다. 유모차에서 잠자던 아이는 어느덧 8살이 되어 걷기 좋아하는 우리 덕분에 어디든 잘 걸어 다닌다. 유모차를 타고 다녔던 그 길들을 이제는 같이 걷고, 뛰고,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집 앞도 마스크를 쓰고 걸어야 되는 지금, 우리는 모두 함께 아주 긴 시간 사이를 걷고 있다. 내일은 새달이고 새날이다. 시간 사이를 걷다 보면 새로운 시간이 나타날 거라 믿으며 오늘도 나의 시간을 굽이굽이 펼쳐서 걸어가 본다.


이전 10화 현대문학을 정기 구독한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