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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 중국 Dec 23. 2020

'찬빠' 연말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느덧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 한해는 우리 모두 펜데믹 사태로 큰 변화와 위기를 경험했네요. 혹자에게는 '읽어버린 10년' 보다 더 두렵고 절망적인 기간이었을지 모르는 2020년이었습니다.  


제 부캐 중 하나인 '찬빠'는 이런 절망 속에서 탄생했고, 중국을 언택트로 공부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공유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런치에 200개의 포스팅과 100회의 '오!늘 중국' 뉴스 브리핑을 진행했네요. 12월 1일부터는 계획대로 유튜브에 '출근하시며 들으실 수 있는' 음성 위주의 콘텐츠로 론칭했습니다.  


여러모로 실험적이고 부족함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응원과 격려를 해주셨고 찬빠라는 부캐도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감사드리는 부분이고, 앞으로도 빠르고 정확한 중국 소식 공유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연말연시는 잠시 휴식의 시간을 가지면서 '찬빠'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들과 집에서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계획입니다. 



아쉽지만 제 콘텐츠는 2021년 1월에 다시 인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1년 콘텐츠에 대해 예고 드립니다.  


1) 오!늘 중국 뉴스 브리핑 : 평일 아침 8시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출근 전에 중국 소식 정리하시라는 컨셉이구요. 라이브로  여러분과 소통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중국의 온라인 유통, 온라인 마케팅, 언택트 라이프 등 중의 새로운 BM과 한국 소비재의 중국 진출 트랜드를 살펴보는 콘텐츠를 기획 중입니다. 이 콘텐츠는 우리 '중온마' 라는 새로운 커뮤니티와 함께할 계획입니다. 감사하게도 21명이 모여있는 이 커뮤니티는 중국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집단이라고 표현해도 손색이 없을만한 커뮤니티 입니다. 다들 온라인 마케팅을 브랜드사 대표 혹은 담당자, 에이전시(대행사), 온라인 마케팅 데이터 전문가, 왕홍 등으로서 직접 경험하고 고민하는 실무전문가들 입니다. 험블하게 다들 2021년의 스터디 방향을 잡고 있는데, 저희의 이런 고민과 노력이 더 많은 분들에게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3) 제가 CMZ Lab이라는 워딩을 만들었는데 그 동안 활동이 너무 미비했던 것 같습니다. 2021년에는 중국의 M(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특징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하게 고민하고 시그널들을 공유하는 콘텐츠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2020년 한 해 보내주신 관심과 응원에 너무 감사했습니다^^ 

여러모로 아쉽고 허전한 연말이지만 새해엔 나아지길 기대하며 따뜻한 연말 보내세요!! 

Merry Christmas & Happy New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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