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24. 2020

20/08/24 오!늘 중국



[CMZ Lab's Pick]

▶︎ Douyin,현실과 이상의 괴리 직시해야 


[찐(今) 브리핑]

▶︎ ByteDance, 미국의 사업 중단 계획 트럼프 행정부를 공식 고소

▶︎ 기업 위챗의 해외 버전 네이밍 변경 : 미국의 금지령과 관련 

▶︎ 알리바바가 NetEase Cloud Music을 인수?

▶︎ Tencent는 50억 위안 투자해 청두에 새로운 문화 산업 센터 건립

▶︎ Huawei 경영진 : 5G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가 아니라 용량입니다.

▶︎ 촹예반 등록 시스템 도입 후  첫 상장한 18개 기업

▶︎ Ant Group 두 번째 상장 목표 밸류는 2,250 억 달러

▶︎ Meituan CEO 왕씽 : 전기 자동차 투자에 대해 "전기 자동차 혁명 준비"

▶︎ 바이트 댄스, 수학적 사고 교육 제품 "You Shoot One"인수

▶︎ Meituan Dianping의 2 분기 매출 247 억 2 천만 위안. 전년 대비 8.9 % 증가. 



[CMZ Lab's Pick]
▶︎ Douyin과 Taobao 사이 : 자주 헤어졌다 화해하는 연인 사이 


다들 설마설마했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금일 Ali가 Taobao와 Douyin의 새로운 협력에 대해 '원래부터 항상 좋은 파트너'였다고 언급했습니다. 다시 화해를 하겠다는 거죠. 


사실 그간 Taobaod와 Douyin 간의 신경전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보기에는 어이가 없습니다. 지난 몇 달간 당연히 '헤어질 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꼭 어떤 상황 같냐면요. '내일 당장 이혼할 것처럼 신경전을 보여주던 부부가 갑자기 지인들 앞에서 잉꼬부부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이랑 비슷합니다. 


큰 배경은 중국에서 중요해진 라이브 커머스 전쟁 

JD.com과 콰이 쇼우의 협력을 상징하는 온라인 포스터

올해 6.18 (중국 상반기 최대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축제 기간 동안, Taobao, JD.com, Suning 등 거의 모든 기업은 '이커머스(전자상거래)'와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결합하는 시도를 했습니다. 


제가 <인플루언서블 차이나>라는 연재 글에서 언급하고 있듯, 중국은 라이브 커머스(왕홍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물건 구매를 독려하는 새로운 형태) 열풍이 다시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만,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구축과 성숙에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차선책으로 생각한 것이 트래픽이 많은 '숏 클립 동영상 플랫폼'과의 협업이었죠. 예를 들어, JD.com과 kuaishou라는 중국 내 TOP2 간의 협력이 대표적입니다. JD.com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약하기 때문에 kuaishou와 협력하면서 큰 효과를 거뒀습니다. 물론 Douyin이나 Kuaishou의 입장에서도 넘쳐나는 트래픽을 '구매 전환'이라는 캐시 카우와 결합하면 일석이조입니다. 서로에게 '윈윈 모델'입니다. 


JD.com과 kuaishou는 각각의 영역에서 2위 사업자 들입니다. 1위를 위협할 수는 있지만 확실히 2등은 맞죠. 그럼 중국의 이커머스를 아는 사람이 이 두 업체의 결합을 보면 자연스럽게 이런 질문이 도출됩니다. 


그럼 타오바오랑 더우인은 같이 안 해?

뭐 사실 시작은 된 지 꽤 되었습니다. 물론 타오바오는 '타오바오 라이브'라는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고, 꼭 더우인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더우인 입장에서는 다르죠. 콘텐츠 SNS 하던 회사가 커머스 하려고 하니 맨파워도 안 따라오고,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많이 생기는 건 당연하죠. 만약 타오바오가 놀아주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더우인 내부의 커머스 팀을 성숙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도 벌 수 있을 거고요. 


하지만, 이 둘의 관계가 좀 오묘합니다.

올해 6.18 축제에서 Taobao와 Douyin의 관계가 매우 미묘하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7 월 1 일에는 Douyin에서 더 이상 Taobao 링크를 플러그인 할 수 없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두 IT 공룡의 파경을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두 당사자 간의 "이별"에 대한 소문을 더욱 심화시킨 것은 Ju Liang Xing Tu(ByteDance의 공식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브랜드 산하의 팀)이 발표한 공지문 때문이었습니다. 


Ju Liang Xing Tu의 공지문

공지 내용은 (Douyin)이 아닌 제3 자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생성된 제품 링크의 경우 실시간 배송 작업에 대해 20 % 의 플랫폼 서비스 수수료가 부과되며, 자체 상점의 제품 링크는 실시간 배송 작업에 대해 5 % 의 서비스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내용입니다. 


서비스 수수료 인상은 의심할 여지없이 더 많은 판매자들이 "Tik Tok Store"에 들어가는 것을 선택하게 할 것입니다. Taobao와의 협력 구도보다는 자체 스토어의 트래픽을 키우겠다는 심산이었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서 Douyin과 Taobao가 완전히 "이탈"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Alibaba 측의 발표가 반전이었던 겁니다. 

금일 뉴스에 따르면 Douyin이 Taobao와 다음 두 가지 내용의 협력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협력의 수위도 훨씬 깊다는 소식입니다. 


1) 광고 사업 

Taobao가 Douyin의 "광고주"가 부분은 Douyin의 '커머스 굴기' 전략과 상충되지 않으며, Douyin은 자연스럽게 캐시카우를 만들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전자상거래 협력 사업 

Douyin 입장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이라는 기회를 쉽게 놓아 버리는 것이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Douyin은 이상과 현실 사이의 격차를 인지해야 합니다. 가장 어려운 단계는 자체 전자 상거래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즉, 라이브 스트리밍은 앵커가 카메라 앞에서 고함을 지르고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카메라 뒤에 있는 '전자 상거래 공급망의 운영'과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보장할 수 있도록 C/S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략이 아주 중요합니다.  


최근 Douyin의 유명 왕홍인 뤄용하오(罗永浩)가 진행한 커머스가 Douyin이 아직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을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아직은  Taobao의 영향력을 활용해야 하는 상황임을 누구나 인지할 수 있었죠. 


당시 뤄용하오는 Douyin에서 첫 라이브 커머스로 중국의 밸런타인데이 격인 5월 20일 커머스 축제(520의 발음인 우얼링이 이 워아이니라는 중국어 발음과 유사한 데서 유래) 장미꽃을 팔았습니다. 


1) 그런데 뤄용하오가 판매한 것과 비슷한 스펙의 장미는 다른 커머스 플랫폼에서 '뤄용하오보다 쌉니다'라는 카피로 더 많이 팔리게 됩니다. 보통 중국의 커머스 축제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시하는 플랫폼이 위너입니다. Douyin은 시작부터 문제가 있었던 거죠. 

뤄용하오의 웨이보 포스팅 내용

2) 그런데 한 소비자에게 팔린 장미꽃이 품질상 문제가 있었는데, 이 장미꽃에 대한 컴플레인을 Douyin 플랫폼이 받아준 게 아니라, 뤄용하오의 개인 Weibo 계정에서 먼저 정중히 사과를 하고 (Douyin이) 빠르게 관련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가 대응하겠다고 밝혔죠. Douyin 입장에서는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걸 여실히 보여주었던 사건이었습니다. 


Douyin의 커머스 굴기, 사실 아직 멀었다

옆집 Jingdong과 Kuaishou의 궁합을 봐도 그렇고, Douyin의 현상황을 판단해봐도 Taobao는 Douyin에게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살다 보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일'과 '내가 정말 잘할 수 있는 일'은 구분되어야 하니까요. 





[찐(今) 브리핑]

▶︎ ByteDance, 미국의 사업 중단 계획 트럼프 행정부를 공식 고소

8 월 23 일, 바이트 댄스는 8 월 6 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린 첫 번째 행정 명령에 대해 미국 시간 (8 월 25 일, 베이징 시간)인 8 월 24 일에 공식적으로 트럼프를 고소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 CNBC 보고서에 따르면 TikTok은 미국에서 앱 서비스 종료되더라도 직원이 계속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기업 위챗의 해외 버전 네이밍 변경 : 미국의 금지령과 관련 

최근 일부 네티즌들은 기업 위챗 해외 버전의 영문명이 WeChat Work에서 WeCom으로 변경된 사실 파악. 네이밍 변경에 대한 공식 발표는 없으며 애플과 구글 앱 스토어도 이에 따라 조정됨. 네이밍의 조용한 변경은 최근 미국의 WeChat 금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알리바바가 NetEase Cloud Music을 인수?

8 월 21 일 오후, 알리바바가 NetEase Cloud Music을 인수하려 한다는 인터넷 소문이 유포됨. NetEase의 홍보 담당 이사는 개인 위챗 모멘트에 '날조'라고 거론. 작년 알리가 NetEase의 B2 라운드에 7 억 달러 자금 조달하는 딜을 리드함. 당시 NetEase는 자금 조달 후에도 NetEase가 여전히 NetEase Cloud Music을 단독으로 경 여할 것으로 발표한 적 있음. 


▶︎ Tencent는 50억 위안 투자해 청두에 새로운 문화 산업 센터 건립

8 월 20 일 청두와 텐센트는 공식적으로 합의를 맺고 '신문화 창조와 스마트 시티'에 대한 양측의 전략적 협력 체결. 총투자액은 50 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Tianfu Changdao 문화 창조 센터에 위치할 듯. 센터는 향후 게임, e- 스포츠, 애니메이션, 동영상, 문화 관광과 같은 새로운 문화 및 창의적 사업 개발에 집중할 것.


▶︎ Huawei 경영진 : 5G의 가장 큰 장점은 속도가 아니라 용량입니다.

화웨이 통신 사업부 최고 기술 책임자 Paul Scanlan은 인터뷰에서 5G가 4G, 3G 또는 2G보다 훨씬 저렴한 변환 플랫폼이라고 언급. 속도 및 지연과는 관련 없고, 용량 때문에 그렇다고 주장.  5G의 용량은 4G의 20 ~ 30 배, 2G의 10,000 배, 전력 소비는 10 배 감소, 체적은 70 % 감소.


▶︎ 촹예반 등록 시스템 도입 후  첫 상장한 18개 기업

자동차 제조, 생태 보호 및 기타 산업, 문화예술 등 분야, 최종 모집액 합쳐서 200 억 위안 가량. 


▶︎ Ant Group 두 번째 상장 목표 밸류는 2,250 억 달러

8 월 21 일 Bloomberg News에 따르면 Ant Group의 두 번째 상장 계획에서 목표 가치는 2,250 억 달러. 상하이와 홍콩 IPO에서 300 억 달러를 조달할 예정입니다. Ant Group은 빠르면 10 월에 두 곳 모두에서 상장할 계획.


▶︎  Meituan CEO 왕씽 : 리샹 모터스 투자에 대한 이유 언급 "전기 자동차 혁명 준비"

21 일, 메이 투안의 왕씽(王兴) 대표가 리샹 모터스에 투자하는 이유에 대해 언급. 우선 리샹 자체가 우수하고 전기차 시장이 잠재력이 크다는 게 이유. Meituan은 전기차 산업혁명 참여하겠다는 포부. 


▶︎ 바이트 댄스, 수학적 사고 교육 제품 "니파이이(你拍一)"인수

8 월 21 일 ByteDance는 '니파이이' 제품을 인수하겠다고 발표. 구체적인 거래 금액은 양측에 공개되지 않음. 인수 후 ByteDance는 기술, 브랜드 및 자본 측면에서 지원을 제공 예정. 동시에 '니파이이'는 여전히 독립적인 브랜드로 존재하고 독립적인 운영을 유지함. 현재 ByteDance의 교육 사업은 여러 연령대를 타겟팅 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포괄하고 있음. 


▶︎ Ali는 Taobao와 Douyin의 새로운 협력에 대해 '원래부터 항상 좋은 파트너' 언급

Douyin이 Taobao와 광고, 전자 상거래 등 새로운 협력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짐. 전체적인 협력 규모는 작년을 넘어선 상황. Alibaba 측은 Douyin은 항상 좋은 파트너였다며... 


▶︎ Meituan Dianping의 2 분기 매출 247 억 2 천만 위안. 전년 대비 8.9 % 증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082021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