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27. 2020

200827 오!늘 중국

[찐(今) 브리핑]


▶︎ 더우인 라이브에서 Taobao, JD 등 상품 링크 사용 불가 

▶︎ TikTok이 Netflix를 TikTok의 미국 사업 매각 협상 대상으로 고려 중

▶︎ 알리바바, 인도 기업에 대한 투자 계획 중단

▶︎ 중국광디엔(中国广电) 등 47개 상장사가 광디엔구펀(广电股份)이라는 회사 설립. 알리바바가 9.8% 보유.

▶︎ Xpeng Motors의 IPO 추가 모집. 발행 가격은 주당 미화 15 달러로 인상.

▶︎ 2022 년 Tesla의 중국 시장 매출은 글로벌 매출의 40 %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Haidilao의 상반기 순이익 200 % 이상 감소

▶︎ Xiaomi의 2 분기 순이익 전년 대비 7.2 % 감소

▶︎ 빌리빌리, 2 분기 매출액은 26 억 2 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0 % 증가

▶︎ Jingdong의 주가는 7.7 % 이상 올랐고 시장 가치는 HK $ 1 조를 넘어 사상 최고치

▶︎ Meitu의 상반기 매출은 5 억 5,800만 위안, Meitu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 억 1,200만 명




▶︎ 더우인 라이브에서 Taobao, JD 등 상품 링크 사용 불가 

9 월 6 일부터는 제3 자 플랫폼의 상품 링크는 싱투(星图)라는 더우인의 자회사의 서비스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카트에 진입 가능. 10월 9일부터는 기타 플랫폼 상품 링크는 싱투를 통해서도 더우인 라이브 스트리밍에 진입 불가. 물론 숏 클립 동영상에는 기타 플랫폼 상품 링크 삽입 가능. 


CMZ's : 틱톡이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 비즈니스를 세팅하려고 하는데, 며칠 전에도 말씀드렸듯 당장 타오바오의 힘이 없으면 힘들 것 같습니다... 잘 선택해야 할 텐데 말이죠. 


▶︎ TikTok이 Netflix를 TikTok의 미국 사업 매각 협상 대상으로 고려 중

TikTok (TikTok Overseas Edition)이 넷플릭스에 접근하여 "TikTok의 미국 사업 인수에 대한 관심"에 긍정적 평가를 받음. 


CMZ's : 오우... 넷플릭스. 원래 Bytedance에서도 롱 클립 영상에 대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이번 넷플릭스와의 딜이 어떤 시너지 밸류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 알리바바, 인도 기업에 대한 투자 계획 중단

로이터 통신은 알리바바가 인도 기업에 대한 투자 계획을 중단했으며 최소 6 개월 동안 인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자금을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 기존에 알리바바가 인도에 투자 한 회사로는 Paytm, Zomato 및 BigBasket등이 있음. 


▶︎ 중국광디엔(中国广电) 등 47개 상장사가 광디엔구펀(广电股份)이라는 회사 설립. 알리바바가 9.8% 보유.

동방 명주(东方明珠), 장쑤요씨엔(江苏有线), 지시 미디어(吉视传媒) 등 중국 상장사들이 중국광디엔을 공동 설립했으며 광디엔구펀(广电股份)이 지분 51 %를 보유한 최대 주주.  


CMZ's : 이건 뭘까요? 상장사 하나만 있어도 뭐 하려면 공시 내고 복잡한데요. 멋져 보이지만 실효가 있는 기업행위인지 생각이 듭니다. 일단 두고 보시죠. 엔트리 만으로는 어벤저스 급입니다. 


▶︎ Xpeng Motors의 IPO 추가 모집. 발행 가격은 주당 미화 15 달러로 인상.

곧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할 계획 인 Xpeng Motors가 발행 가격을 $ 15로 인상하여 총 조달 자금은 $ 12.75억 달러. 


CMZ's : 샤오펑 진짜 잘 나가네요. 테슬라 긴장해야 할 것 같고, 다른 업체들은 분발해야 하겠네요.  


▶︎ TSMC : 3nm 제품은 내년에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열린 2020 World Semiconductor Conference에서 TSMC는 3nm 제품이 2021 년에 시장에 출시되고 2022 년에 양산될 수 있다고 밝힘. 현재 TSMC의 7nm 공정에는 140 개 이상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동시에 TSMC는 7nm + 및 6nm 공정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음. 


▶︎ 2022 년 Tesla의 중국 시장 매출은 글로벌 매출의 40 %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지난해 상하이에 있는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슈퍼 공장이 생산에 들어갔고, 생산된 모델 3은 1 월 7 일 일반 사용자에게 납품됨. 상하이 슈퍼 공장의 생산 능력이 증가하면서, 중국 내 Tesla 전기 자동차 판매도 계속 증가하여 7 월 판매량이 11,000대 를 넘어섬. 분석가들은 상하이 슈퍼 공장의 생산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Tesla 전기 자동차 판매가 2022 년까지 전 세계 판매량의 40 %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Haidilao의 상반기 순이익 200 % 이상 감소

25일 발표된 하이디라오의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매출은 전년 대비 16.5 % 감소한 9761 억 위안으로 블룸버그의 이전 추정치 인 94 억 2 천만 위안보다 높았으며, 순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의 9 억 1,200만 위안에서 손실된 9 억 5 천 5 백만 위안으로 200 % 이상 감소. 코로나의 영향으로 상반기 하이디라오 매장의 트래픽이 감소하여 평균 회전율이 하루 4.8 회에서 3.3 회로 31 % 감소했지만 1 인당 소비량은 104.4 위안에서 112.8 위안으로 8 % 이상 증가. 하지만 어제 홍콩 증시에서 하이디라오의 주가는 한때 48 홍콩 달러라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 이 계산에 따르면 하이디라오의 시장 가치는 2,542 억 홍콩 달러. 


▶︎ Xiaomi의 2 분기 순이익 전년 대비 7.2 % 감소


26일 발표된 샤오미 그룹의 2020 년 2 분기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2 분기 매출은 535.4 억 위안, 순이익은 337 억 위안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3635 억 위안에 비해 전년 대비 7.2 % 감소.


▶︎ 빌리 빌리, 2 분기 매출액은 26 억 2 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0 % 증가

빌리 빌리의 2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70 % 증가한 26 억 2 천만 위안으로 시장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 2 분기에 빌리 빌리의 월평균 활성화 유저수는 전년 대비 55 % 증가한 1 억 7200만 명,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는 전년 대비 52 % 증가한 5100만 명을 기록. 빌리 빌리의 월평균 유료 사용자는 1290만 명으로 전년 대비 두 배 증가. 매출 총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 16 % 에서 23 %로 5 분기 연속 성장. 


▶︎ Jingdong의 주가는 7.7 % 이상 올랐고 시장 가치는 HK $ 1 조를 넘어 사상 최고치

JD.com의 홍콩 주식은 오후에 7.72 % 까지 상승했으며 총 시장 가치는 HK $ 1 조를 초과. 동시에 JD.com의 미국 주식 시장 가치는 1228 억 1 천만 달러에 달해 미국 주식 Pinduoduo (104481 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능가.


▶︎ Meitu의 상반기 매출은 5 억 5,800만 위안, Meitu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 억 1,200만 명

8 월 26 일, Meitu는 2020 년 중간 실적을 발표하여 총매출이 5 억 5,8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1 % 증가했으며, 모회사에 귀속된 조정 순이익은 2,494 만 위안으로 발표. 


CMZ's : 요즘 우리나라 MZ세대들도 메이투를 많이 쓰신다던데, 메이투가 앞으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 기대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20/08/26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