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29. 2020

20/08/28 오!늘 중국




CONTENTS

[今 트렌드  : Douyin 달인 편]

▶︎ 트렌드 요약 : 여전히 인기 좋은 한국인 왕홍. 그런데 한국인 왕홍이 트렌드를 이해하고 중국 로컬 뷰티 브랜드의 PPL까지? (邱奇迹&Euni 편)


[今 뉴스 브리핑]

▶︎ 쨔오리지엔(赵立坚)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미국이 위챗 금지하면, 중국은 아이폰 금지"

▶︎ TikTok, 입찰자에게 미국 사업 인수를 위해 300 억 달러 투자 요구

▶︎ TikTok 글로벌 CEO Kevin Mayer가 사임. 짱이밍과의 의견 대립 때문이라는 소문

▶︎ 中 공동 구매 플랫폼 핀둬둬 ‘한국관’ 개설, 식품·화장품 매출 350% 급증

▶︎ 박스오피스 50 억 위안 돌파,  90 %가 재개장 완료 

▶︎ 헝따(恒大) 자동차 : 상반기 매출 45 억 1 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0 % 증가

▶︎  레전드 홀딩스의 상반기 매출은 184 조 8,600 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 % 증가

▶︎ Huayi Brothers : 상반기 영업 이익 324 백만 위안, 전년 대비 69.88 % 감소

▶︎ 중국 전통 카오야(북경식 오리구이) 브랜드 췐쥐더(全聚德) 상반기 매출 3.13억 위안 전년대비 5877% 감소

▶︎ 슌펑(顺丰 ; SF Express) 총재 왕웨이(王卫), 모든 임직원에게 888위안짜리 홍빠오 투척


INTRO


오!늘 중국이 CMZ Lab의 아이덴티티에 맞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국내 언론사나 각종 뉴스 브리핑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는 일반적인 뉴스들은 오!늘 중국에서 되도록 자제하려고 합니다. 


전 사회학, 경제학,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했는데요. 그중에서도 중국이라는 '하나'의 콘셉트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중국을 이해하는 데는 '사회학적 상상력'이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공부할 때를 떠올리며, 진짜 '오늘의 중국'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단계적으로 빅데이터와 Ai 분석 등을 활용한 1차 자료에 제 관점을 담아 여러분께 소개 드릴 예정인데요. 오늘은 일단 오늘 미중 무역 전쟁의 희생양으로 고생이 많은 Tiktok의 메인랜드 오리지널 버전인 Douyin에서 유명한 계정과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Douyin은 Bytedance 그룹에서 가장 파워풀한 SNS 플랫폼입니다. 물론 중국에서도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죠. 이 안에서 어떤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지 꾸준히 관찰하다 보면, 중국의 '오늘'이 좀 더 생동감 있게 보이지 않을까요? 


좋은 의견과 시각 있으시면 꼭 댓글 부탁드립니다. 


[今 트렌드 : Douyin 달인 편]

'Douyin 달인'이란, Douyin 플랫폼에 매일 업데이트되는 콘텐츠 데이터를 주요 측정 기준으로 하여 크리에이터의 최근 작품에 대한 유효 영상 데이터, 비용 효율성, 신용 점수, 유효 팬 획득률, 어그로 지수 및 기타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데이터입니다. 


https://xd.newrank.cn/data/tiktok/starMap/expert

이 데이터들은 Newrank라고 하는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왕홍 데이터 분석 플랫폼에서 발췌한 내용임을 미리 명시해 둡니다. 여러분도 이 툴을 활용해서 중국에서 진짜 인기 있는 콘텐츠들을 관찰하고, 트렌드를 읽어내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좀 더 다양한 데이터와 기준을 소개해 드리겠지만, 오늘은 2020년 8월 27일 (글 쓰는 시점에서 보면 하루 전)에 Douyin 달인 지수 1위에 오른 계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邱奇迹&Euni (抖音号:19652913) 

오늘 소개해 드릴 계정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남친과 미국에서 태어난 '한국혈통' 여친의 Vlog를 담은 채널입니다. 아마 邱奇迹가 남자친구의 이름이고, Euni가 여친분의 이름인가 봅니다. 


이 계정은 최근 30일 동안 '좋아요'를 722.83만 번 받은 계정입니다. 99.76%의 계정을 능가하는 '공감 능력'이 있다고 봐야 하죠. 거기다가 최근 30일 동안 71.93만 명의 팔로워가 생겼습니다. 99.86%의 계정을 능가하는 '영향력'을 보여준 겁니다. 


작품수는 많지 않습니다. 지난 30일 동안 총 10개의 포스팅을 했네요. 


어떤 포스팅이 가장 인기 있었을까? 


가장 인기가 많았던 포스팅은 남친의 조카와 Euni와의 대화 내용을 다룬 포스팅입니다. 255.4만 뷰에 8.9만 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Latonia楠哥이라는 유저가 작성한 '仿佛两个小学生的对话[捂脸](초딩 두 명의 대화 내용 같다)'라는 댓글은 26만 정도의 공감을 유발했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ㅎㅎ


그런데 Euni님이 중국분들 좋아하실 만한 외모 기도 하고, 시골에서 살면서 순수하게 자라고 있는 조카가 무심한 듯 삼촌의 예쁜 여친에게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 관심을 끌 수 있었던 포인트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Euni님은 본인이 '한국인'이라고 솔직히 말하는데, 제가 보기엔 중국어 발음도 꽤 깔끔하고 표준 표준(标准)한데요. 중국 분들은 너무 교과서적으로 발음을 내니 오히려 '초딩' 같다고 귀여워해 주시는 것 같아요. 


사실 중국어 한 마디 못해도 중국향 콘텐츠 만들 수 있어요. 중국분들의 문화 코드를 이해한 콘텐츠 기획을 하시고, 어차피 라이브 방송이 아니니, 편집만 잘하시면... 중국어도 '최대한 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인기 있었던 포스팅은 'PPL'도 들어갔어요 


스토리는 이렇습니다. 

(1) 남친은 외출하고 돌아오는 여친에게 '머그컵 안에 바퀴벌레 한 마리가 있다'라고 뻥을 칩니다. 사실 컵 속에는 여친이 아끼는 것으로 보이는 '립스틱'이 들어있죠. 


(2) 남친은 여친에게 '내가 컵을 들 테니, 바퀴 벌레를 잡으라'라고 이야기합니다. 여친은 평소에 바퀴벌레를 싫어했는데, 온갖 긴장을 다하고 있어요 ㅎㅎ



(3) 남친은 카운트 다운 끝에 머그컵을 들어 올렸고, 여친은 계획대로 바퀴벌레로 오해한 립스틱을 뭉개버립니다. 위 화면에서 선홍색으로 보이는 게 희생양 립스틱이에요. 



(4) 잠시 후, 여친은 남친의 장난에 넘어간 걸 알고는 남친에게 화풀이를 하죠. 그런데 여기서 '숫자 욕(18)'이 중국어로 자막까지 달려서 등장합니다. 중국분들이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꽤나 익숙해져서 이 정도 욕이 나와도 그냥 웃어요 ㅎㅎ 


(5) 남친은 위로의 표시를 하려고 같은 모델의 립스틱 새 것을 줍니다. 하지만 여친은 만족하지 못하죠. 


(6) 그리고는 요즘 엄청 핫한 '화시즈(花西子)'라는 중국 로컬 뷰티 브랜드의 '동퐝쫭리엔(东方妆奁 ; 오리엔탈 화장 상자)'를 보여줍니다. PPL이니까 뭐... 여친은 깜짝 놀라며 엄청 신기해합니다. 



(7) 그런데 클로즈 업된 화장 상자의 내부에는 '색조' 장르에 들어갈 것 같은 화장품이 보여요. 그리고 마치 중국의 사극에서 나올 것 같은 오리엔탈스러운 비주얼이 나오죠. 


그런데 중국의 최근 MZ 세대 트렌드를 아시는 분이면, 여기서 무릎을 '탁' 치게 돼요. 궈펑(国风 ; 복고풍으로의 회귀, 자문화 중심주의적 콘텍스트) 스러운 상품을 콘텐츠에 잘 녹여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콘텐츠를 포스팅한 날짜가 음력 칠월 칠석 즉, Chinese Valentine Day였어요. 사이즈 제대로 나오는 거죠. 


참고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567765&memberNo=43057900&vType=VERTICAL


트렌드 요약 : 
사실 사드나 한한령과 상관없이 한국 왕홍은 중국에서 아직도 관심의 대상이에요. 만약 한국인 왕홍이 중국 문화 코드를 정확히 알고, 트렌드에 맞는 PPL을 한다면? 전환율은 높을 수밖에 없어요. 


어떠세요 여러분? 재밌으신가요? 

Tiktok과는 좀 다른 트렌드를 보여드리고 싶어서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어요. 앞으로 데이터 분석에 입각한 재밌는 콘텐츠들 많이 보여드릴게요^^


[今 브리핑]


▶︎ 쨔오리지엔(赵立坚)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미국이 위챗 금지하면, 중국은 아이폰 금지"


▶︎ TikTok, 입찰자에게 미국 사업 인수를 위해 300 억 달러 투자 요구

현재 TikTok의 주요 경쟁 업체는 마이크로 소프트와 오라클. TikTok은 다음 주에 거래를 발표할 예정이며 거래 규모는 미화 200 억에서 300 억 달러 사이 일 것으로 예측됨. 


▶︎ TikTok 글로벌 CEO Kevin Mayer가 사임. 짱이밍과의 의견 대립 때문이라는 소문. 

틱톡의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공식 소송이 있은 지 3 일 만에 틱톡 CEO 케빈 메이어는 사임을 선언. 짱이밍은 Tiktok의 글로벌 비즈니스의 무결성을 유지하려고 했지만, Kevin은 미 정부의 행정 명령에 충족되는 매각 계획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 中 공동 구매 플랫폼 핀둬둬 ‘한국관’ 개설, 식품·화장품 매출 350% 급증


▶︎ 박스오피스 50 억 위안 돌파,  90 %가 재개장 완료 

올해 코로나 후 재개장된 중국 영화 시장의 박스오피스 50억 위안 돌파. 현재 재개장된 상영관의 총 수는 9,512 곳, 재개율은 88 %에 이르고, 총 관람객 수는 1 억 4 천만 명이 다녀감. 


▶︎ 헝따(恒大) 자동차 : 상반기 매출 45 억 1 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0 % 증가


▶︎ 레전드 홀딩스의 상반기 매출은 184 조 8,600 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 % 증가


▶︎ Huayi Brothers : 상반기 영업 이익 324 백만 위안, 전년 대비 69.88 % 감소

영업 이익이 3 억 24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9.88 % 감소했으며, 상장 기업 주주 순이익은 2 억 1300 만 위안의 손실을 기록.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화이 브라더스의 영화 · 텔레비전 엔터테인먼트 부문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3.18 % 감소한 2 억 7,500 만 위안을 달성. 


▶︎ 중국 전통 카오야(북경식 오리구이) 브랜드 췐쥐더(全聚德) 상반기 매출 3.13억 위안 전년대비 5877% 감소


▶︎ 슌펑(顺丰 ; SF Express) 총재 왕웨이(王卫), 모든 임직원에게 888위안짜리 홍빠오 투척

8월 28일 아침 8시 28분. 슌펑의 왕웨이는 모든 임직원에게 888위안(한화 약 15만 원)에 상당하는 홍빠오(보너스)를 투척함. 실제 사용된 돈은 약 5억 위안으로, 한화로 850억 원. 


   

매거진의 이전글 더우인 왕홍 (1) 한국인이 중국 트렌드까지 이해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