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31. 2020

더우인 왕홍 (2) 중국판 박막례 할머니

친근한 할머니 이미지로 전 국민 웃음을 책임지는 티엔라오라오

[今 트렌드 : Douyin 달인 편] :


할머니 왕홍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중국판 박막례 할머니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할머니는 참 특별한 존재입니다. 내 부모의 부모라는 존재라서 그렇기도 하고, 부모와는 조금 다른 사랑을 주시는 존재이죠. 실제로 저는 외할머니 손에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할머니의 따뜻함을 누구보다도 많이 받고 자란 사람이고, 그래서 할머니와 정이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我是田姥姥
(나는 전 씨 할머니=티엔라오라오)


2020년 8월 30일 자 Douyin 플랫폼 내 최고의 '달인'으로 꼽히신 분은 '전(田 ; 밭 전; 발음은 티엔)'씨 성을 가진 할머니이십니다. (출처:https://xd.newrank.cn/data/tiktok/starMap/expert)


자그마치 2330만의 팔로워를 가지고 계시고 좋아요만 3억 번 정도를 받으신 엄청난 왕홍이십니다.

2020년 8월 30일 자 달인 랭킹 순위


이 채널이 왜 인기가 많을까?

라오라오(姥姥)라는 말은, 중국어에서 '외 할머니'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 앞에 외 할머니의 성을 붙여서 사용하죠. 사실 아주 높은 비율로 내 엄마의 엄마인 외할머니는 아빠의 엄마인 친할머니보다 좀 더 다정한 느낌이 듭니다.


사실 티엔라오라오의 손자는 이런 정서를 아주 잘 파악하신 분 같습니다. 마치 박막례 할머니 채널의 제작자인 박막례 할머니 손녀 '김유라 PD'가 자기 객관화를 통해 화면에 할머니만을 노출하고, 팔로워가 100만이 넘는대도 불구하고 스텝을 두지 않고 '철저히 할머니와 손녀의 행복'을 콘텐츠화시킨 것과 같습니다.


https://coupa.ng/bI7 iq4


중국의 어느 시골로 보이는 배경에서 티엔라오라오와 손주 (그리고 가끔 나오는 손주 친구들)은 매번 배꼽 빠지는 에피소드로 우리를 만족시켜 줍니다.


그리고 중국어를 웬만큼 공부하신 분이 아니면 제대로 알아듣기 힘들 할머니의 '사투리'는 채널의 재미를 최고조로 올려줍니다. 아마 대부분의 중국인들도 '자막'이 없으면 할머니의 사투리를 100% 알아듣긴 힘들 것 같네요.


얼마나 대단한 왕홍이길래?

우리 외할머니도 아닌데, 티엔라오라오는 정말 자랑스럽기까지 합니다. 더우인 플랫폼 내부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왕홍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단 티엔라오라오가 포함된 '오락, 엔터테인먼트(娱乐)' 인덱스를 보겠습니다.


Newrank라는 중국의 왕홍 데이터 분석 플랫폼에서는 △팔로워 수 △팔로워 증가량 △공유 수 △댓글 수 △좋아요 등 5 가지 데이터를 더우인 지수 계산의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티엔라오라오는 종합지수에 해당하는 '더우인 지수'에서 955.9점으로, 현재 더우인에서 활동하는 중국 연예인 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쳔허(陈赫)보다 한 등급이 높습니다. 쳔허는 현재 6700만 팔로워를 가지고, 라이브 커머스로 GMV도 아주 높은 연예인 출신 왕홍입니다.


그 밖에도, 중국의 위성방송국에 가장 인기가 많은 '후난위성방송(湖南卫视)' 조차도 티엔라오라오 보다 두 단계나 아래에 위치해 있네요.


티엔라오라오는 최근 30일 동안 126만 명의 팔로워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그리고 30일 내에 12개의 포스팅으로 2650만여 개의 좋아요를 얻었죠.


팔로워의 증가수가 '영향력'을 나타낸다면, '전파력'을 나타내는 좋아요 수 까지 99.9% 이상의 더우인 왕홍을 능가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CMZ LAB에서 강추하는 
티엔라오라오의 콘텐츠는?


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티엔라오라오의 매력에 푹 빠져 있습니다. 뭐 하나 버릴 것 없는 콘텐츠 구성이지만, 저는 티엔라오라오의 콘텐츠 중에서 다음 내용을 가장 추천합니다.



손주는 외할머니에게 제안을 하나 합니다.


 가지 미션을 완수하면 
1,000위안(한화 17 ) 주겠다

외할머니는 놀라면서 관심을 보이시죠

자~ 첫 번째 미션.

외할머니 친구네 집에 들어가서,
양말을 벗어 친구 손에 쥐어준다 


외할머니는 '재물 운'의 상징인 빨간 양말을 벗어, 대뜸 친구의 손에 쥐어 주십니다.

그리고 '냄새는 맡지 말라'라고 첨언을 하시죠 ㅎㅎㅎㅎㅎ

너무 귀여우신 포인트

두 번째 미션.


동네 할아버지에게 가서 
중화 담배 하나 빠실래요' 하기 

손주는 더우인에서 누구나 알만한 '来跟华子不'라는 유행어를 외할머니께 알려드립니다. 중국에서 대중적으로 비싼 담배, 접대할 때 꼭 사용되는 담배로 유명한 '중화' 담배를 한 개비 피울 건지를 물어보는 유행어입니다.

외할머니는 무슨 뜻인 줄도 모르고, 일단 실행하십니다. ㅎㅎㅎ

할머니보다 나이가 많으신 것 같은 동네 어르신께 '중화 담배 한 개비 빠시려오?'라고 물어 보신 거죠 ㅎㅎ

마지막 미션.


외할아버지에게
 '그래도  남자 친구가  잘생겼어'라고 말하기 

외할머니의 전 남자 친구 성함이 '리우챵하이(刘长海)'인가 봅니다.

처음에는 외할머니께서 외할아버지가 역정내실 것을 걱정해, 안 하겠다고 하시죠.

그런데 1,000위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바로 실행에 들어가십니다.

(큰 소리로) "전 남자 친구가 더 잘생겼다!!!!!!"

할 아버지는 바로 달려가서 할머니를 잡으려고 하셨죠 ㅎㅎㅎ

세 가지 미션을 모두 완수하셨으니, 이제 1,000위안을 받으실 차례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손주가 순순히 그 돈을 드리면, 재미가 없겠죠.

PPL 들어갑니다 ㅎㅎㅎ

손주는 알리바바의 서드파티 페이먼트 서비스인 'Alipay'의 공작 카드를 신청하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고, 공장 카드를 쓰다 보시면 언젠가 '1,000 위안'을 절약하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죠.


현금을 드린다는 게 아니라, 1,000위안을 아끼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린다는 말 ㅎㅎㅎ

할머니는 바로 역정을 내십니다 ㅎㅎㅎㅎ

(근데 이 와중에 손주가 아크메드 라비 착용)


별건 아니지만,
더우인(틱톡) 최적화된 콘텐츠


전 이 콘텐츠가 성공한 원인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포인트로 해석합니다.


1) 친근하고, 유쾌하고, 할머니의 귀여우신 모습을 보면 몰입감이 최고조에 이르죠. 자꾸 생각납니다.


2) 할머니 사투리 너무 좋아요!!!


3) 정부나 플랫폼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콘텐츠

중국에서 맨날 도시에서 공부하시고 출장만 다니시던 분들은 잘 모르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중국은 삼농(三农) 문제라고 해서 '농부, 농촌, 농업' 관련된 이슈를 중국 공산당이 반드시 해결해야 될 숙명적인 목표로 생각하고 있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77990&cid=43792&categoryId=43793


아무래도 농촌에 거주하는 인구가 어마어마하고, 그 들의 기본적인 의, 식, 주 문제를 해결해야 중국이 살아남기 때문이죠. 그런데 코로나 사태 때문에 도시에 이주해서 막노동이나 궂은일을 도맡아 하던 '농민공(도시로 이주한 농촌 호구)'들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그래서 중국 정부는 농촌에서도 더우인이나 콰이 쇼우, 타오바오를 통해 농촌인구가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손주가 외할머니와 익살스럽게 노는 모습을 더우인에 포스팅해 스스로도 경제활동을 하고, 외할머니 용돈도 드릴 수 있다면 얼마나 의미가 있을까요? 벌써 알리페이의 PPL이 들어와 있는 걸 봤을 때, 앞으로의 행보가 우려되기도 하지만, 시국과 현실에 참 적합한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08/31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