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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리포트, 더 이상 엑셀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스플X아드리엘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엑셀 안 써 본 직장인 분들 계신가요?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사원부터 팀장님 혹은 부장님, 그리고 대표님까지 크고 작은 보고를 할 때 항상 엑셀을 사용하죠. 엑셀이 보고용 툴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데이터를 취합하고 가공하는 데 가장 특화되어 있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엑셀, 엑셀 보고서가 반복 업무의 증가, 커뮤니케이션 비용의 증가, 데이터 신뢰도 하락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사실, 인지하고 계셨나요? 마케팅 보고서를 엑셀로 만들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이러한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 보고서, 오늘도 엑셀로 한 땀 한 땀 만드셨죠?


엑셀 보고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지만, 마케팅 보고서 혹은 광고 보고서를 작성할 때 특히나 자주 활용됩니다.



먼저, 담당자는 페이스북, 구글 등 매체별 광고 관리자에 접속해서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고 기간에 따른 로우(Raw) 데이터를 다운 받습니다. 이후 추출된 각종 매체들의 데이터를 엑셀에 다 모으고 피봇팅 등의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회사, 팀마다 정해진 리포팅 양식이 있을 텐데요, 그 포맷에 맞게 데이터를 2차 가공하게 됩니다. 데이터를 취합하고, 가공하고, 리포팅 양식을 만들고, 리포팅하고, 피드백을 받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이 모든 리포팅 과정에 어마어마한 시간과 리소스가 투입됩니다.


직접 모든 광고 매체에 들어가서 일일이 데이터를 확인하고 취합하고, 보고 받는 분에 맞추어 깔끔하게 정리된 형태로 재가공하는 작업들은 사실상 단순 노동에 가깝습니다. 이 때문에 정작 해야 하는 업무들을 놓치는, 비효율적인 일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 리포팅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긴 하죠.




리포팅 작업을 더 이상 엑셀에 맡길 수 없는 이유



1. 반복 업무로 인한 리소스 부족, 사기 저하



리포팅할 때 광고 매체, 성과 지표, 대상이 다르다 보니 물리적인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에게 보고할 때뿐만 아니라 디자인 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해당 팀원들에게 맞게 만들어야 하고, 특히 에이전시에서 광고주에게 보고해야 할 때면 그 과정이 더욱 복잡해집니다.


또한 매일 오전 반복 업무를 하다 보면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아 본연의 업무를 할 때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과 데드라인을 자주 놓치게 되고, 협업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 건 한순간이죠.



2. 휴먼 에러로 인한 신뢰도 하락



엑셀 작업은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실수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고 구조가 복잡해질수록 실수를 빠르게 잡아내기 어렵고, 이미 실수로 입력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엑셀 함수 오류로 인해 순위집계가 잘못되었다는 뉴스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에서는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니더라도 회사가 성장하면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빠른 수정 및 실시간 반영의 어려움



마케팅 니즈가 조금이라도 변경되거나 갑작스럽게 요청 사항이 추가되었을 때 리포팅 포맷을 바꾸는 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전달받은 엑셀 보고서에서 특정 기간, 제품의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이전 엑셀 파일을 모두 찾거나 아예 담당자에게 새로 요청해 다시 처리하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크리티컬한 건 이렇게 수정을 반복하고, 그 속도를 빠르게 한다고 해도 근본적으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결국 이 모든 과정 자체에 비효율이 자리 잡고 있다는 의미죠.



이제 해답은 엑셀이 아닌 '리포트 자동화'에서


그렇다면 앞선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사람의 생각이 필요하지 않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겠죠. 아드리엘 애드옵스(AdOps)는 마케팅 리포트 자동화를 실현한 솔루션입니다.



1. 한눈에 보는 30개 이상의 내외부 광고 데이터


애플과 구글의 개인정보 강화 조치에 따라 더욱 다양한 매체 및 데이터 트래커로부터 통합된 정보를 받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만큼 수많은 광고 채널 및 MMP(모바일 측정 파트너, Mobile Measurement Partner)에 일일이 접속하여 광고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크게 늘었죠.



애드옵스 플랫폼에서는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 앱스플라이어, 브랜치 등 데이터 분석 툴까지 총 30개 이상의 내외부 광고 데이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2. 우리 팀 목적과 편의에 맞는 리포트 자동 생성


로우 데이터들을 취합해준다고 끝이 아니죠. 수많은 데이터 가운데 인사이트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정제된 형태의 테이블, 시각화된 그래프 등으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한 마디로 매일 반나절을 잡아먹던 취합, 가공, 보고서 작성, 리포팅 과정을 애드옵스가 몇 분 만에 대신해드리게 되는 겁니다.



특히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기본 지표가 아닌 우리 비즈니스 및 팀이 원하는 조건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맞춤 지표 기능을 통해 ARPPU(Average Revenue Per User, 구매 유저당 평균 결제액), IPM(Installs Per Mille, 노출 수 대비 설치율), 총 광고 비용 기반 에이전시 수수료 금액(마크업) 등 숫자, 백분율, 통화로 구성된 지표를 다양한 수식을 활용하여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한 번만 설정해두면 통용 가능합니다.




리포트 자동화는 단순히 번거로운 반복 업무를 없애주는 것에서 나아가 업무 환경을 개선한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익숙하다고 해서 비효율, 불편함을 그대로 두는 건 일을 잘하는 조직 및 팀원의 특징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아드리엘 애드옵스 도입으로 엑셀 보고서 지옥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성과를 내는 일까지 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아드리엘의 <마케팅 리포트, 더 이상 엑셀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흥미롭게 보셨나요?


마케팅에 있어서 마케팅 리포트는 매월 또는 분기별로 제작이 필요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하는 종목리포트 만큼 자세하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여야 하죠. 우리는 이 리포트를 통해 현재 우리의 KPI를 향해 순항하고 있는지 전체적인 동향을 살필 수 있고 추후 어떤 방향으로 업무를 진행하면 좋을지 전망은 어떨지를 추산하는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냅니다.


스파크플러스에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계시는데요. 이 모든 기업에게 자동화된 마케팅 리포트는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다 명확히 하고 비용 관리와 더불어 기업 매니지먼트까지 확고히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크게 줄여줄 것입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수많은 기업들을 위해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 발맞춰 성장과 성공에 집중할 수 있는 오피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아드리엘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들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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