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PARKPLU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커스텀오피스,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의 합리적 선택




서울시 벤처 기업 1만 시대, 다양한 업종의 스타트업들이 꾸준히 생겨나는 가운데 성공하는 스타트업들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0명도 채 되지 않는 인원으로 자그마한 사무실에서 시작했는데 짧은 시간 내에 기하급수적으로 사원 수가 늘어나는가 하면, 회사를 설립한 지 5년도 채 되지 않아 수십, 수백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니 말입니다.


수많은 인터뷰에서 그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혼자만의 힘으로는 절대 성장할 수 없다.” 라고 말이죠. 지금의 성공이 있기까지, 그리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지금도 그들의 곁에는 사람, 단체, 그리고 ‘공간이 있습니다.



단기간에 급증하는 인원, 매번 사무실을 옮길 순 없잖아요.


성장하는 스타트업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일할 공간’ 입니다. 회사가 언제, 얼만큼 성장할지는 아무도 모르니 사옥을 지을 수도 없고, 임대 사무실은 약속된 기간만큼 제한된 공간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내 인원이 급증하면 비싼 돈을 들여 이사를 하거나, 사무실을 분리해야 하는 불편함에 마주하죠.


이러한 고민을 가진 기업들이 스파크플러스를 만났습니다.


스파크플러스 성수2호점 입주사 '무신사'


그냥 공유오피스 말고,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커스텀오피스’


2020년 8월,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해 주신 기업은 총 99개에 이릅니다.

그중 무신사, 버드뷰(화해), 브레인커머스(잡플래닛), 와이즐리, 플레이독소프트 등 유망 기업들의 잇따른 입주가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성수2호점에 입주하여 화제를 모은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


국내외 유명 브랜드와 스트리트 패션부터 한정판 리셋 플랫폼까지 제공하며, 패션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인 ‘무신사’가 성수동에 둥지를 틀면서 문화, 예술, 패션업계 스타트업들의 사무실 겸 작업실이 즐비한 성수동이 패션 트렌드 지역으로 공고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 입주사 '버드뷰(화해)'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고 있는‘버드뷰’또한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에 입주하였는데요. ‘화해’는 앱 누적 다운로드 수 900만 건, 월간 실사용자 130만 명이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일 플랫폼으로는 업계 최초 화장품 리뷰 누적 500만 건을 돌파하는 등 뷰티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급성장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버드뷰’ 관계자는 강남2호점에 사옥을 마련하게 된 이유로 스파크플러스의 ‘커스텀오피스’ 서비스가 입주를 결정짓는 역할을 했다고 전해주셨는데요. 버드뷰의 커스텀오피스는 주요 업무 공간 외 촬영 스튜디오, 수면실, 안마의자실, 1인 워크박스 등 다양한 목적에 따라 유연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한 공간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선릉점 입주사 '브레인커머스(잡플래닛)'


이게 끝이 아닙니다.


기업은 물론 구직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는 기업 및 채용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브레인커머스)’ 역시 지난 달, 스파크플러스 선릉점으로 본사 이전을 완료하였는데요.


브레인커머스(잡플래닛) 황희승 대표께서는

“스파크플러스에서 저희 잡플래닛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공간 구성을 함께 고민해 주셔서, 현재 아주 만족스러운 공간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뛰어난 곳에 위치한 점 및 쾌적한 건물 컨디션과 더불어 커뮤니티팀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잡플래닛 구성원들의 근무환경 만족도가 높습니다.”라고 이용후기를 전하셨습니다.


잡플래닛은 현재 280만 건이 넘는 기업 정보를 바탕으로 월간 방문자 300만 명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프리미엄 면도용품 구독 서비스 ‘와이즐리’는 선릉점에, 글로벌 게임 개발사 ‘플레이독소프트’는 강남점에 입주하는 등 지난 8월 한 달 동안 무려 99개의 기업이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해 주셨는데요. 특히 패션, 뷰티, 커리어, 게임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기업들이 대거 입주한 것으로 전해져 공유오피스를 선택하는 업종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스파크플러스에는 마이리얼트립, 플레이리스트, 메쉬코리아(부릉), 베스핀글로벌, 뤼이드(산타토익), 허닭 등 유명 기업들이 커스텀오피스를 구축하여 이용 중입니다.



▼ 고객사 전용 공간, 커스텀오피스 더 알아보기 ▼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선택한 스파크플러스 커스텀오피스, 무엇이 특별할까요?



국내 최초 기업 맞춤평 공간 서비스, 커스텀오피스


사무실 이전 시 복잡한 절차, 수많은 시간, 과다한 비용 등이 소요됩니다. 매물을 탐색하고, 계약을 마치면 인테리어 설계부터 시공까지 몇 개월 동안의 시간이 소요되며, 그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데요. 하지만, 이미 모든 것이 갖춰진 공유오피스를 이용하기엔 사옥에 대한 니즈를 놓치고 싶지도 않았던 많은 기업들의 목소리에 집중했습니다.


그리하여 스파크플러스는 국내 공유오피스 시장에 커스텀오피스라는 개념을 처음 만들어, 17년 12월 삼성점을 오픈하면서 구현한 것을 시작으로 커스텀오피스 시장의 트렌드를 개척하게 되었는데요.

커스텀오피스는 공유오피스 내 단독 공간에 기업 사옥을 구현하여, 사무 공간 전체에 기업의 문화 철학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 선릉2호점 입주사 '메쉬코리아(부릉)'


초기투자 비용 절감,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는 오피스


스파크플러스 커스텀오피스는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사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1:1 맞춤 공간, 최적화된 오피스를 제안합니다.


사무공간 설계부터 인테리어, 네트워크는 물론 시설 관리 및 청소 등 운영 관리까지 기업 맞춤형으로 설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평일 아침 간편식 제공 서비스*, 24시간 커피 제공 서비스, 120여 개의 경영 및 복지 지원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어 공유오피스의 장점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당 서비스는 제한적 운영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게다가 냉난방 무제한, 회의실 크레딧 지원, 흑백 프린트 무제한 이용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어 드립니다.


이처럼 스파크플러스는 입주 기업의 성공이 곧 스파크플러스의 성공이라는 철학으로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공유오피스가 되었는데요. 스파크플러스는 앞으로도 입주사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당신이 성공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당신에게 집중합니다.

STAY FOCUSED




▼ 10월 오픈! 강남4호점 신축 빌딩 커스텀오피스 첫 입주를 원한다면? ▼


매거진의 이전글 거점 오피스와 분산 사무실!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