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펙터 Specter May 16. 2024

인턴 첫 출근인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커리어 인사이트

<스펙터 인턴 정복 가이드북 4편>


안녕하세요! 인재검증 플랫폼 스펙터입니다.


인턴여러분, 첫 출근을 앞두고 설레고 긴장되시나요? 


새로운 직장 생활이 시작되니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야겠죠. 이제 여러분은 회사의 일원이 됐답니다. 따라서 첫 출근을 위한 준비도 회사 생활에 맞게 해야 해요. 입사 첫날 좋은 인상을 주려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오늘은 여러분이 첫 출근 전에 반드시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세부적으로 알아볼 거예요. 실제 업무에 들어가기 전부터 준비하면 낯선 환경에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목차
1.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보여주세요.
2. 첫 출근 준비물, 잘 챙기셨나요?
3. 근로계약서를 미리 공부하세요






1.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보여주세요.


회사 생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셨나 봐요. 새로운 환경에 설렘과 긴장이 교차하시겠죠? 이런 때일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해요. 바로 비즈니스 매너를 말이에요.


비즈니스 매너는 고객을 대할 때만 중요한 게 아니에요. 회사 내부에서 동료들과 지낼 때도 꼭 필요해요.


특히 인턴의 경우, 경력이나 성과보다는 인성이 중점적으로 평가됩니다. 그래서 사소한 비즈니스 매너가 여러분의 인턴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단정한 옷차림  

2) 밝은 인사성  

3) 적극적인 태도  

인턴 첫 출근인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1) 단정한 옷차림

첫 출근 때는 정장 차림을 하는 게 좋겠네요. 회사 분위기에 따라 캐주얼한 청바지와 셔츠 차림을 입기도 해요.


회사 문화와 업무 환경에 맞춰 단정하게 차려입어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요. 만약 복장 규정이 궁금하다면 첫 출근 전에 HR팀에 문의해 보도록 하세요.



2) 밝은 인사성

동료 분들께 먼저 밝은 인사를 드리는 습관을 기르세요. 사회생활의 가장 기본인 만큼 웃는 얼굴로 인사하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답니다.


반대로 인사를 잘하지 않으면 다소 안 좋은 이미지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3) 적극적인 태도

절대 지각하지 마세요. 회의나 대화 시간에는 집중해서 잘 듣고, 필요하면 메모까지 하는 자세를 보여주세요. 적극성을 보이면 좋은 평가를 받을 거예요.



2. 첫 출근 준비물, 잘 챙기셨나요?


첫 출근부터 준비된 모습을 보이고 싶으시겠죠? 그렇다면 무엇을 꼭 준비해야 할까요? 필수 준비물은 세 가지랍니다.  


    1) 입사 관련 서류  

2) 필기구와 메모장  

3) 개인 위생용품  



1) 입사 관련 서류

첫 출근 전 HR팀에서 입사 서류 목록을 알려드렸을 거예요. 서류 종류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통장 사본, 주민등록등본, 학력 증명서, 성적 증명서, 자격증 사본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해요.


모든 서류를 꼭 챙겨 첫 출근일에 제출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입사 기간이 촉박하여 준비가 어려우시다면 HR에 일정 조율을 요청하세요.

인턴 첫 출근인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2) 필기구와 메모장

앞서 말씀드렸듯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메모 습관이 중요해요. 회사 소개, 업무 교육 등 메모할 일이 많아질 테니까요.


그래서 입사하기 전 개인 필기구와 메모장을 따로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회사에서 웰컴키트에 메모장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만, 스스로 직접 챙겨온 걸 좋게 보는 사람들도 있는 데다가 메모장이 포스트잇이라면 기록 후 잃어버릴 수도 있으니 평소 사용하던 손에 익숙한 필기구를 추천해요.



3) 개인 위생용품

치약, 칫솔, 손 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을 꼭 챙기세요. 첫 출근 때 단정하고 청결한 모습으로 동료들과 대화하며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



3. 근로계약서를 미리 공부하세요


인턴 첫 출근인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인턴도 근로자임으로 첫 출근 때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해요.


근로계약서에는 임금, 근로 시간, 근무지, 업무 내용 등 고용 조건이 모두 명시되어 있어요. 인턴과 회사 양측이 근로계약서 조건들을 모두 확인한 후에 최종 서명하게 되죠.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 모든 조항을 꼼꼼히 읽고 이해한 후에 동의하는 게 중요해요. 혹시 불분명한 점이나 채용 공고와 다른 내용이 있다면 HR팀과 상의해야 해요. 그래야 나중에 오해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어요.


근로계약서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주요 사항들이 있습니다.  


    근로계약기간: 인턴 기간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근무장소: 실제 인턴 근무지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업무 내용: 인턴 담당 업무 범위를 확인하고, 공고 때와 다른 업무가 없는지 보세요.  

    근로일 & 근로시간: 채용 공고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임금: 합의한 임금이 맞는지, 최저임금법 위반 여부, 지급 방법 등을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첫 출근을 앞둔 인턴분들이 반드시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첫출근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인턴 생활의 기반을 탄탄히 다질 수 있을 거예요. 성실한 자세로 임하면 정식 채용 시에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추후 신입 채용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에서도 더 정확한 업무 성향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첫출근은 여러분의 커리어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한 첫걸음이에요. 오늘 알려드린 팁들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인턴 생활 되기를 바랍니다. 


스펙터도 여러분의 즐겁고 행복한 인턴 생활을 위해 함께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펙터 홈페이지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