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포츠콕 Nov 14. 2022

골프를 시작하는 멤버들을 위한 4가지 꿀팁

골프 독학하기, 골프 시작 비용은 얼마?


1. 골프, 독학으로 할 수 없나요?
2.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요.
3. 처음 시작하는 멤버들을 위한 장비 목록!
4. 골프할 때 사용하는 근육 알아보기!



골프, 독학으로는 할 수 없나요?

유튜브, 관련 서적 등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많아 독학으로 시작하는 분들도 있어요. 실제로 일부 독학만으로 치는 사람 중에서 잘 치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일부만 보고 따라 하다가 생기는 여러 문제점이 있어요. 예를 들면 너무 많은 영상을 참고해 이도 저도 아닌 골프스윙을 하게 되고 실력 향상이 되지 않아 다시 레슨을 찾는 경우가 있고요. 또 동작을 정확하게 확인해줄 사람이 없어 스스로 판단해서 진행하다 보면 자세 또는 스윙이 다양하게 변화되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독학하고 싶다면 100% 독학에 의존하기보단 독학과 레슨을 병행해 스스로 익혀보고 잘 안되거나 막히는 경우가 생기면 레슨을 받는 걸 추천해요.


실내골프연습장이라면 시뮬레이터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입문 단계라면 공을 멀리 날리는 것보다 스윙폼을 교정하는 데 많은 시간이 드는 편이에요. 만약 스윙폼을 연습하기 위해 실내골프연습장을 찾을 예정이라면 ‘시뮬레이터’가 있는 시설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시뮬레이터는 골프 스윙 후 화면으로 스윙하는 폼을 보여주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를 하는지 스스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아요.

시작 전 비용에 대한 고민으로 망설이는 멤버들이 있을 수 있어요. 과거의 골프는 일부만 할 수 있는 고급 스포츠의 이미지가 있어 골프를 배우는 데에 초기 비용이 아주 비싸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시작하는 데까지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편이에요. 골프를 치기 위해 필요한 골프클럽(골프채), 골프화, 장갑 등 다양한 장비가 있지만 입문자라면 처음부터 구매할 필요가 없어요. 골프연습장에서 대부분 렌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렌탈해주는 장비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편안한 옷과 신발을 신고 연습장으로 가도 충분해요. 다만 필드로 나가서 골프를 즐기는 건 연습장을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드는 편이에요. 


그렇다면 골프 라운딩 비용은 얼마 정도 드는 편이에요?

크게 그린피(코스 이용료), 캐디피(게임 진행을 도와주는 캐디에게 주는 수고비용), 카트피(필드를 돌기 위해 탑승하는 전동카트 이용비) 3가지가 있어요.   

그린피: 평일 13~15만 원, 주말 15~18만 원(인당 비용, 4인 1팀)

캐디피: 12~14만 원(팀당 비용, 4인 1팀)

카트피: 8~9만 원(팀당 비용, 4인 1팀)

따라서 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1인당 평균 20~30만 원 정도 드는 편이에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래 장비 구매 꿀팁을 참고해주세요!


처음부터 풀장비 세팅? NO! 

앞서 말한 것처럼 입문자라면 처음부터 장비를 구매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장비 비용이 비싼 편이라 처음부터 고가의 장비를 구매했다간 비용 측면에서 무리가 될 수 있어요. 렌탈 장비를 이용해 천천히 운동하면서 주변 사람들의 장비를 이용해보거나 프로에게 장비 추천을 받는 걸 추천해요. 


그래도 장비 하나쯤 사고 싶다면?

대부분 렌탈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장비 하나쯤 사고 싶다면 장갑 먼저 구매하는 걸 추천해요. 장갑은 악력을 높여줘서 골프채를 잡는 데 도움이 되고 연습하면서 생기는 물집과 상처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양피 장갑: 천연 양피 가죽으로 되어있고 착용감과 그립력이 합피 장갑에 비해 좋음

합피 장갑: 천을 대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된 장갑, 가격이 싸고 편하게 사용하기 좋음


스포츠웨어는 가벼운 티셔츠나 기능성 티셔츠를 추천해요.

두꺼운 옷 또는 면 티셔츠는 땀으로 젖은 옷이 몸에 달라붙어 불쾌함을 느끼게 만들고, 체온 유지가 어렵게 만들죠. 또 젖은 옷이 피부에 쓸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만약 운동복이 없다! 라고 한다면 일반 면 티셔츠 중에서 두께가 얇은 면티를 입고 와도 좋아요.


골프 라운딩 시 의상에도 에티켓이 있어요!
골프 연습장에선 복장의 제한이 없어 편한 옷을 입고가도 충분해요. 하지만 필드를 나서게 되면 의상에도 에티켓이 있는데요. 청바지나 츠리닝류의 하의는 안 되고, 상의는 남성의 경우 라운드티를 입지 않아야 해요. 선택하기 복잡하다면 골프웨어 브랜드에서 판매 중인 의류를 구매해도 좋아요! 또 일부 골프장에선 안정상의 이유로 별도의 복장 규정을 정해둔 곳이 있어요(상대방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밝은 색상의 옷 착용 권장 등). 해당 규정이 있는지 확인 후 필요할 경우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추가로 더 필요한게 있나요?

만약 골프화를 구매하고 싶다면 입문자에겐 발바닥에 스파이크(징)이 없는 골프화를 추천해요. 스파이크가 있는 제품은 발을 잘 잡아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습할 땐 징 높이 때문에 자세가 흔들리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스파이크 마모가 빠른 편이라 오래 신을 수 없죠. 그래서 연습이 많은 입문자에겐 스파이크가 없는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를 추천하는 편이에요.



골프, 어떤 근육들을 사용할까요?


상체 근육(횡격막, 복횡근, 골반기저근, 다열근)

    배 앞쪽에 위치해, 정확한 자세와 스윙을 하기 위해 균형과 안정감을 주는 역할      


하체 근육(햄스트링, 둔근)

    허벅지 뒤쪽과 엉덩이에 위치해, 스윙 시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해주고, 골반을 안정시키는 역할 


근육통과 관련한 작은 TIP
운동 전후로 꼭! 스트레칭을 꼼꼼히 해주세요. 운동을 하게 되면 사용했던 근육 부위에 있는 근섬유가 미세하게 찢어지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은 근육통을 유발해요. 운동 후 스트레칭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면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 운동 후 찬물로 샤워하면 냉찜질하듯 근육의 염증을 줄여주고 젖산 수치도 낮춰줘 빠르게 근육통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 골프 레슨을 찾고 계신가요?

스포츠콕에서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골프 전문가와 기본기 레슨을 받아보세요!


스포츠콕 골프클럽, 링커스GC 구경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