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포츠콕 Nov 16. 2022

배구를 시작하는 멤버들을 위한 4가지 꿀팁

취미 배구? 혼성 종목?


1. 키가 작아도 배구를 할 수 있나요?
2. 배구, 취미로 하기 괜찮을까요?
3. 배구, 혼성으로도 할 수 있나요?
4. 처음 시작하는 멤버들을 위한 장비 목록!




키가 작아도 배구를 할 수 있나요?



키가 작아도 배구를 충분히 즐길 수 있어요!


배구에서는 리베로라는 수비 포지션이 있는데, 이 포지션은 강력한 서브를 막고 공격을 잘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며 오로지 서브와 수비, 리시브만 할 수 있고 배구 수비의 전체적인 흐름을 잡는 중요한 역할이에요. 리베로는 보통 키가 작은 선수들이 하고 있어요! 실제로 프로배구 선수 중에도 리베로를 맡은 김해빈 선수는 키가 157cm, 나현정 선수는 163cm에요.


남보다 작은 키라고 해도 배구 경기에서만큼은 각자 맡겨진 역할을 충실히 해주고 있죠.

무조건 리베로만 해야하는건 아니에요!
프로 경기의 경우 키가 작은 선수들이 리베로 역할을 맡고 있어 키가 작다면 무조건 리베로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특히 생활체육으로 배구를 즐기고 있다면 키가 작다고 무조건 리베로만 해야하는 건 아니에요! 아마추어의 경우 프로 경기보다 네트 높이가 낮아서 부담이 덜하고, 프로 경기에서 흔히 보는 6인제 배구가 아닌 9인제 경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위치에서 뛰어보고 스스로에게 맞는 위치에서 경기를 뛰어도 된다는 점! 




배구, 취미로 하기 괜찮을까요?


배구는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날씨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른 종목에 비해 입문 전 필요한 준비물도 간단한 편이라 부담 없이 입문할 수 있죠.


이런 장점 때문에 배구를 취미로 즐기는 분들도 많아요. 기본기는 있지만 실력이 부족한 멤버라면 동호회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 함께 운동하며 친목을 쌓거나 좀 더 실력을 쌓기 위해 배구 레슨을 찾는 멤버들도 있어요.


웰리렐리배구클럽은 배구를 좋아하지만 해본 경험은 부족해서 찾아온 멤버가 대부분인데요, 처음 배울 땐 몸이 생각처럼 따라주지 않아 답답한 마음도 있었지만 언혜쌤의 세세한 설명 덕분에 실력이 조금씩 늘어가고 동료와의 호흡도 잘 맞아서 즐겁게 배구를 하고 있다고 해요.




배구, 혼성으로도 할 수 있나요?


가끔 배구 경기에서 남녀혼성팀으로 경기하는 모습을 본 적 있으시죠? 혼성으로 할 수 있는 종목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배구는 혼성으로도 즐길 수 있는 종목이에요! 배구는 YMCA에서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종목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종목이에요. 직접적인 몸싸움이 주된 경쟁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생활체육에서는 남녀 혼성 경기를 할 수 있어요!


물론 동호회에서도 성별을 구분하여 이루어진 동호회도 있지만 대부분은 성별, 연령 상관없이 동호회에 가입할 수 있고, 동호회에 들어간 후에도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과 미니경기를 하는 등 배구를 즐겨요. 레슨에서도 남녀 혼성으로 즐길 수도 있으니 성향에 맞게 동호회나 레슨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래 장비 구매 꿀팁을 참고해주세요!



배구가 처음이라면 배구화는 하나 준비해주세요!


날아오는 공을 받고 공격과 수비를 하기위해 점프를 포함한 다양한 움직임이 있는 종목이에요. 점프하면서 생기는 충격과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경기 중 부상을 입기 쉬워요.


배구화 브랜드는 아식스, 미즈노 등이 있어요.

아식스: 가장 많이 착용하는 브랜드, 발볼이 넓은 편

미즈노:  아식스와 함께 배구화로 인기있는 브랜드, 발볼이 좁은 편

배구화 사이즈 TIP!
배구화는 보통 정사이즈로 구매해도 좋아요! 특히 아식스 제품은 발볼도 넓은 편이기 때문에 발볼때문에 사이즈를 업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어요. 배구화를 신다보면 약간 늘어나기 때문에  일부 발에 딱 맞게 신고싶은 분들은 오히려 반사이즈 작게 신기도해요.


아직 배구화 구매가 망설여진다면 아래를 참고해 배구를 하면서 신을 신발을 선택해주세요! 


빠르게 다음 동작이 가능한 가벼운 신발

점프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쿠션이 적당히 있는 신발(바닥이 두꺼운 신발도 좋아요!)

신발과 발이 따로 돌아다니지 않게끔 발 모양을 잘 잡아주는 신발



배구화와 함께 **보호대(아대)**까지 있다면 더욱 안전하게 즐길 수 있어요!

배구 경기를 하다보면 날아오는 공을 수비하기 위해 몸을 던지기도 하죠. 그러다보니 바닥에 부딪히거나 쓸리는 일이 많은데, 이때 보호대를 착용해 직접적인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요.



보호대 브랜드로는 D&M, 아식스, 미즈노, 나이키 등이 있어요.

D&M의 보호대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두껍고 관절을 보호해주는 범위가 넓어 초보자에게 추천!

보호대 착용하는 또 다른 이유
직접적인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보호대! 이 외에도 다른 이유로 보호대를 차기도 하는데요, 보호대를 착용하면 착용한 부위 주변의 근육을 지탱해주고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가동성을 높여주면서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보호대 착용으로 통증이 줄어들어 일상생활에서도 보호대에 의존하다보면 해당 부위의 근육과 인대 사용량이 줄어 점점 약해지기 때문에 운동할때만 잠깐 착용하는 걸 추천해요! 



스포츠웨어는 폴리에스터 재질의 기능성 티셔츠를 추천해요.


배구를 할 때에 가벼운 면티셔츠를 입고 해도 되지만, 운동을 하다보면 옷으로 인해 화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후드티, 두꺼운 면티셔츠 같은 경우 마찰로 인한 피부 찰과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 면 소재의 특성상 땀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체온 유지도 어렵고 몸에 붙어 다음 동작을 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에 가급적 기능성웨어를 입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시작 전 추가로 더 준비하고 싶다면?


1. 여성은 스포츠 브라  

스브 입으면 좋아요. 가슴 쳐짐때문에 입어야하는거 아니야?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브라나 노브라로 운동을 할 경우 고정되지 않은 가슴으로 인해 달리거나 움직임을 할 때에 불편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니플패치보단 스포츠브라로 가슴을 압박하여 고정해주시는 게 훨씬 좋은 움직임을 할 수 있답니다.


2. 스포츠 이너웨어(언더레이어)  

스포츠 이너웨어의 경우 바깥에 뭘 입어도 상관 없게 만드는 옷이에요. 땀을 빨아들이고, 빨리 마르는 특성을 가져 체온조절이 가능하고, 가격대가 좀 더 있는 경우는 근육고정, 관절보호등, 근육 피도로 감소, 신체순환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플렉스를 하고 싶다면 이너웨어 구매까지 추천드려요.




배구, 어떤 근육들을 사용할까요?


상체근육(코어 근육_횡경막, 복횡근, 골반기저근, 삼각근)

    배 앞쪽에 위치한 코어근육은  ‘토스’시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어깨에 위치한 삼각근은 ‘블로킹’시 손을 뻗어 앞쪽에서 버티도록 함          


하체근육(비복근)

    종아리 근육으로, 득점을 위한 강한 공격인 ‘스파이크’시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쓰임          

근육통과 관련한 작은 TIP
운동 전후로 꼭! 스트레칭을 꼼꼼히 해주세요. 운동을 하게 되면 사용했던 근육 부위에 있는 근섬유가 미세하게 찢어지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은 근육통을 유발해요. 운동 후 스트레칭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면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 운동 후 찬물로 샤워하면 냉찜질하듯 근육의 염증을 줄여주고 젖산 수치도 낮춰줘 빠르게 근육통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배구 초보자를 위한 웰리랠리 배구클럽
V리그(IBK 기업은행 여자배구 프로선수) 출신 김언혜 쌤&
홍익대학교 배구선수 출신 김남훈 쌤과 함께 하는 �웰리랠리 배구클럽

다양한 나이대와 성별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웰리랠리 배구클럽으로 GoGo


매거진의 이전글 농구를 시작하는 멤버들을 위한 4가지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