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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니GO Dec 06. 2019

임신 준비 엽산제, 남자도 필요한가요??

Feat. 임산부 영양제


Q. 임산부 필수 영양제 엽산, 남자도 필요한가요?


A. 네 그렇습니다!!

특히 임신하기 전 준비 3개월 동안 예비 엄마, 예비 아빠 모두 엽산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엽산은 건강한 정자 생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체내 세포 분열과 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은 DNA와 RNA합성 및 적혈구 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따라서 기형아 예방을 위해 건강한 정자와 난자가 만나야 건강한 아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비 아빠의 몸에서 최초로 정자가 생성된 후, 약 100일 동안 세포가 성장을 하기 때문에 엽산을 비롯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미리 복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니 GO가 왔습니다~!!!


지난주, 임신한 저희 이모가 병원에 갔다가 의사에게 몇 가지 임산부 영양제 복용을 권유받았습니다. 

임신 준비 기간에도 이모는 이모부와 함께 엽산제 등 필요한 영양소를 꾸준히 복용하고 있었는데요, 임산부는 특히 몇몇 필수적인 영양소들이 결핍되기 쉬워,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여 태아의 기형을 예방하고, 조산이나 유산의 위험성을 낮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라에서도 산모의 건강을 관리하고, 철분제 및 엽산제 같은 영양제를 지급하고, 보건소 영양플러스 사업을 운영하는 등이 그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특히 36세인 저희 이모는 고령 산모 (세계보건기구 WHO 지칭 만 35세 이상)에 해당하여, 건강한 임신 및 출산에 더 큰 주의가 필요했답니다



의사에게 권장 받았던 임산부 영양제는 아래와 같은데요, 

초성퀴즈로 한 번 맞춰볼까요?


1. ㅇㅅㅈ

2. ㅇㅅㄱ

3. ㅇㅁㄱ3

4. ㅂㅌㅁㄷ

.

.

.

예상이 되시나요? 

답은…!!!


1. 엽산제

2. 유산균

3. 오메가3

4. 비타민D


오늘은 그중 1번, ‘엽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엽산이란?

A.

엽산 (Folic acid) 은 비타민 B9, 비타민 M, 또는 폴산으로도 불립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 세포 및 혈관 발달과 혈액 생성에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B 군입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여,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해주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Q. 엽산은 얼마큼 복용해야 하나요? 정확한 양 바로 알기!



유아 : 150ug

어린이: 200~300ug

성인: 400ug

임산부 : 600ug

 

※ 임산부에게 하루 600mg 엽산 복용을 권장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식품 200mg) + (보충 400mg) 섭취가 권장됩니다. 


간혹 함유량이 높을수록 좋다. 라고 오인하시는 경우가 있으나, 과량의 엽산 섭취는 신장에 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어떤 영양소이건, 적당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상식!

식품으로 섭취 시 엽산은 열과 물에 약하고 가열하면 파괴되므로 물로 살짝 씻고 가급적 날 것으로 먹기를 권합니다. 가열할 때에는 볶는 정도가 이상적입니다.


Q. 종합비타민B 군 영양제 VS 엽산제 뭐가 나은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엽산은 비타민B 군 중 비타민 B9의 다른 말입니다. 그런데 체내 같은 B 군끼리도 경쟁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쪽이 강하게 있다면, 한 쪽은 약하게 있을 수밖에 없어 종합 비타민B 군으로 엽산을 보충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니GO의 건강라이프]

www.lacto5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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