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듭스 Dec 07. 2021

우루사엔 곰의 쓸개가 들어 있나요???

대웅제약에 전화를 걸어 보았습니다.

최근 사육곰에 대해 공부를 하다가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1961년 ‘우루사’를 개발해 대 히트를 친 대웅제약 은 이 약으로 인해 1981년 업계 1위를 달성했다고 한다.


그런데 1981년은 정부에서 곰 사육을 장려해 일본, 동남아 ( 어디선 러시아 라고 함) 에서 수입해온 ‘반달가슴곰’을 농가에서 사육하기 시작한 해 이기도 하다.


그렇담, 정부는 대웅제약이 ‘우루사’로 대박 친 걸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곰 사육을 장려한 것인가? ㅠㅠ 뭐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나는 며칠 전, 대웅제약 소비자센터에 전화를 걸어 대뜸 물었다. 검색을 해봐도 뭔가 정보들이 불분명한 것 같아서였다.


나: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한 것이 있어 전화드렸습니다. 대웅제약에서 만드는 ‘우루사’라는 약 있잖아요… 혹시 그 약에 ‘웅담’이 들어 있나요? 그러니까 실제 곰의 쓸개 말입니다.”


상담원:“아닙니다. 우루사의 웅담 성분은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저희 회사 제품에는 실제 곰의 쓸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 “아, 그렇군요! 천만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웅담이 그렇게도 필요하셨습니까?  곰을 사랑합시다. 이 광고 문구가 사육곰을 위한 생츄어리 건립이 절실한 2021현재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줄 수 있으면 좋겠다. ㅠㅠ


그리고 오늘 ‘웅담’에 대해 더 조사하다가 대웅제약의 오래전 신문광고(아마도)를 발견하였다.

대웅제약은 적어도 ‘반달가슴곰’을 사랑하는 기업으로 보인다. 너무나 다행이다!!!!



웅담이 그렇게도 필요하셨습니까?  곰을 사랑합시다.



이 광고 문구는 웅담 채취를 위해 무려 40년 전부터 철창감옥에 갇혀있기 시작한 반달가슴곰들이 2021 지금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묻는 질문 같다.ㅠㅠ



#사육곰들을생츄어리로!!

#사육곰에진심ㅠㅠ




작가의 이전글 사육곰과 생추어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