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y 27. 2016

1인기업가, 어디서 일할까?

일하는 장소 선택하기

1인기업가는 어디서 일하는 게 좋을까? 결국 개인에게 맞춰 일하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하는 패턴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팟캐스트<나는 1인기업가다> 21회 토론 주제로 ‘일하는 장소와 일하는 방법’을 다뤄보기도 했다. 1인기업가가 일하는 장소로는 집, 사무실, 카 페 공간 등을 꼽을 수 있고, 요즘은 사무실 대용으로 비즈 니스 센터(코워킹 스페이스)도 고려할만 하다.


직장을 다니다 나오면 일하는 장소에 어느 정도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바로 카페나 도서관, 집에서 작업할수도 있지만 개인적업무 환경에 익숙해지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업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괴감에 빠질수있기 때문에 쉐어오피스 등 사무실 공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쉽게 찾지 못한다면 코워킹 스페이스나 비즈니스 센터도 추천한다. 시작부터 개인 사무실 확보는 고비용을 들어가기에 꼭 필요하지 않기에 추천하지 않는다.


하루의 업무시간은 직장인처럼 9시 출근 6시 퇴근 보다 현재 하는 업무 패턴에 맞춰 일하는 시간을 재설계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맞는 공간을 찾는 것도 방법이다. 이처럼 1인기업가에게 일하는 공간은 첫 번째로 적응해야 하 는 것 중에 하나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공간을 선택해 적 응하고 나면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면 된다.


나는 10년간 사무실과 카페, 코워킹 스페이스 등 곳곳에 서 일을 해오고 있다. 1인기업의 장점은 일하는 상황에 따 라 일하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시간을 스스로 통 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 때문에 어딘가에 구속받는 일은 최소화하면서 나만의 환경을 만들고 있다.

개인에게 최적의 장소가 어디라고 묻는다면, 동네 카페라 고 말하고 싶다. 나같이 글쓰기와 강의를 주로 한다면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고, 이동거리가 짧아 걸어서 출퇴근 할 수 있어야 한다. 비용도 높지 않다.


하지만 협업 업무가 늘어나면서 이제는 코워킹 스페이스 활용도 함께 하고 있는데, 사람들과 만나기 편리하고 회의공간도 편리하게 할 수 있어서 좋다.


앞으로는 유용한 코워킹 스페이스 선택도 일하는 곳으로 고려할만하다. 월 20만원 정도면 사업자 등록 서비스도 낼 수 있고, 도심 속 한복판에서 일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가 늘고 있다. 큰 비용이 들지 않고 직장과 비슷한 환경이면서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카페와 달리 사무실 처럼 인터넷과 전원, 복합기를 기본으로 사용할수 있고, 음료나 기본시설이 잘 되어있어 편리하다. 특히 외부손님이 오면 회의실을 쓸수있고, 교육, 미디어 인터뷰등도 할수 있다. 주차공간등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시설이 되어 있어 적극 추천한다.


1인기업은 별도의 사무실이 없이도 창업을 할 수 있어 일 하는 장소 선택은 회사를 다닐 때보다 자유롭다.


출처 : 나는 1인기업가 팟캐스트 매거진 - http://www.podbbang.com/ch/1081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