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Jun 07. 2016

버티는 능력부터 키워야 한다

1인기업가 생존전략중 하나는 버티는 능력

1인기업가에게는 버티는 능력이 중요하다. 1인기업을 3년정도 했다면 어떻게 버티는지 이해할 것이다. 나도10 년동안 몇번의 위기를 경험했지만 다시겪어도 힘들기는 매한가지다. 당시에는 이러한 시간도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 일상에서도 추운 겨울이 언제 지나 가고 봄이오나 싶은데, 돌아보면 어느새 봄이 오고 여름 이 오는 것을 느끼는 것과 비슷하다. 어떻게 보면 별 거 없 어 보이지만 이 경험이 없다면 이 시기를 포기하고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


1인기업가가 버티기 위해서는 강한 멘탈이 필요하다. 힘든 상황에 휘둘리지 않는 무덤덤함과 추진력 을 가지고 있어야 버틴다. 얼마전 지인이 홍대에 추가로 2호점을 낸 후 위기가 찾아왔다. 높은 임대료 와 불경기로 2호점을 시작한 이후 1년동안 누적적자가 발생하고 있 다. 만약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면 좌절하고 2호점을 접겠지만, 1호 점 오픈 후 겪었던 경험이 있어 버 틸 수 있었다. 최근에는 직원들과 함께 비용을 최소화 하고, 서비스 개선과 전문성 확보로 다음 스텝을 준비중이다.




내가 10년간 경험했던 것을 미루어봤을 때 버틸 수 있는 전략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단기 계획이 필요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서는 생존도 어렵기 때문이다. 감나무 에서 감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버티는 것이 아니라 목표 를 설계 하고 추진하면서 버틸 수 있어야 한다. 버티면서 일한 것들은 나중에 생산적인 결과물로 되돌아온다.


두번째, 지금의 재정으로 얼마나 버틸지 분석해라. 구체적인 답을 찾을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준비 과정과 진행상황을 체크하자.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면 은행의 도움을 구해라. 비용에 묶여 아무런일을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 장기적 계획이 필요하다. 2~3 개월 안에 위기 를 극복할 거라 낙관하지 말고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정 도를 고려해야 한다. 그때 그때 막는 식으로 대처하면 위기는 또 온다. 위기를 어떻게 이겨 냈는지 리뷰하는 것도 매우 중요 하다.

잘하는 전략과 버티는 전략은 다르다. 둘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사람마다 다르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전략이 공 격형이라면, 버티는 전략은 수비 형이다. 나는 초반에 공격형 전략 을 선택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그러다보니 직장 다닐 때 보다 더 바빠졌고,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니 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수비형 전략을 택했다. 이 둘의 밸런스를 맞춰가면서 삶의 가치를 만들 수 있을 때 진정한 1인기업의 행복도 느끼게 될 것이다.


<나는 1인기업가다> 책 발췌



<나는 1인기업가>책 출시 - 11년차 1인기업가가 들려주는 창업의 정석


매거진의 이전글 30대 중반 직장인, 회사에 사표를 던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