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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순성 Aug 08. 2018

나는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가?

Workflowy로 일하는 방법 찾기

언젠가부터 나는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가? 
이전보다 다양한 일이 발생하는데 어떻게 처리하는가?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는가? 

어떻게 일 하는지 생각하다 아래 두 가지 그림과 글 작성했다.


언제부턴가, 아니 워크플로위 도구로 계획을 세우면서 조금씩 일하는 법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매일같이 새로운 일이 발생하는데, 아직 어제 일도 남아 있고, 장기 프로젝트는 계속해야 하고, 이때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처리하지 못한 것은 어떻게 풀어야 할지? 여기서 혼란이 생기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멈추는 사람도 있다. 아님 새로운 일만 계획으로 넣고 작업하기도 한다. 


각각 내용에 대해서 추가 의견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 드린다. 




1. 한 번에 한 가지만 작업하나?

일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는데, 이전과 달일 주어진 일 보면, 한 번에 한 가지씩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여러 일이 한 번에 발생하는데 하나씩 일처리 해서는 점점 힘든 상태다. 하나 처리 후, 다음 일 처리하도록 용납하지 않는다. 물론 직업군에 따라 가능한 곳도 있다.


책을 몇 달째 집필 중이고, 강의 기획안도 작성하고, 팟캐스트도 준비하고, 유튜브도 운영 등을 연속적으로 작업한다. 강의 기획안 작성도 하나가 아닌 2~3가지 병행해야 하기에 각각의 일을 쪼개서 작업을 하지 않으면 일하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루에도 계획을 세워 시간관리를 함께 해야 한다.


워크플로위로 계획관리하면서 달라진 것은 각각의 일을 계속 이어서 작업을 푸는 방법을 익히기 시작했다. 


하루 계획은 작업 순서는 이렇다 

1) 할 일 목록

2) 제한 하기 

3) 우열 순위

4) 작업 시간

5) 작업 완료



2.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가?

하나의 일이 발생하면 시작부터 완료까지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가? 단순한 일이면 시작~... 하고 얼마 후면 끝나겠지만 그렇지 않은 일이 대부분일 거다.

이제는 시작하고, 먼저 해야 할 일 찾고, 아이디어 짜내고(기획),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하고(문제제기), 검증하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해야 할 거다. 여기에 팀장이나 상사에게 중간점검하듯이 계속해서 체크한다. 

이런 진행하는 과정을 아래와 같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만들어봤다. 대략 5단계 과정을 계속적으로 체크해서 완성하게 될 거다. 각각의 작업 과정은 차후 다시 한번 정리하겠다.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5단계 프로세스다.

1) 일을 쪼개기

2) 기획 작업

3) 문제 제기

4) 검증 작업

5) 실행 하기



워크플로위 - 생각정리 프로세스


이처럼 일은 복잡해지고, 풀어가려면 기존 계획과 일하는 방법으로는 쉽지 않다. 이를 위한 일하는 법을 찾아야만 할 때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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