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Sep 22. 2020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 일을 쪼개서 진행하기

당근메일 뉴스레터 #10

정기적으로 당근메일 뉴스레터를 제공합니다


일이 진척이 되지 않고 제자리 걸음을 반복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좌절하게 됩니다. 자신감의 상실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까지 져버리게 됩니다. 


이런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하나, 쉽게 할 수 있는 일부터, 즉각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밀린 메일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메일을 정리하며, 자신의 일정을 살피기도 하고 답장을 보내기도 합니다. 최근 한 달간의 행적을 살피며 잘했던, 잘했다고 생각했던 일을 되짚고 자신감을 회복합니다.  


둘, 30분이면 끝낼 수 있는 일을 찾습니다.

바로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일을 선택해 진행합니다. 자신감을 잃었을 때는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소소한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 수 있으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고 일에 대한 집중력도 높아질 것입니다. 


셋, 다이어리에 할 일 목록을 작성합니다. 

일에 대한 집중력을 회복했다면 오늘 해야할 일을 다이어리에 작성하는 겁니다. 본인이 쉽게 끝낼 수 있는 순서대로 할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저히 하루 안에 끝낼 수 없거나, 복잡한 일이라면 쪼개서 오늘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고, 다음 날에 이어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본인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면 자신감을 회복하고, 결과물이 쌓이면서 조금 더 어렵고, 복잡한 일에도 도전할 수 있게 됩니다. 미리 겁먹기 보다는 한번에 하려는 욕심을 버리고 조금씩 쪼개서 수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꾸준하게 계속할 수 있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을 해냈을 때 셀프 칭찬으로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성취감을 주면다음 일의 능률을 높여줍니다.


일을 쪼개서 하는 방법입니다

하루에 처리하기 힘든 일의 경우에는 정확하게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먼저입니다. 분석으로 일을 쪼개어 최소한의 일로 만듭니다. 즉, 며칠간 진행할 수 있도록 시간 배분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분석으로 실패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쪼갠 일을 목록에 넣고 하루에 그만큼씩 처리해 나가면 됩니다.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일을 쪼개서 진행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매주 월요일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생산성 뉴스레터입니다. 

당근메일 뉴스레터 구독 - http://carrotmail.kr/


매거진의 이전글 난 완벽주의자라 뭐 하나 제대로 완성을 못하겠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