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모네 Feb 21. 2021

2. 코딩을 경험해보는 방법


많은 분들이 개발자로 전향을 생각하고 있으나 가지고있는 고민과 궁금증에 비해 도움을 받을곳이 많지 않습니다. 저도 비전공 출신으로 28살의 나이에 개발을 배우기 시작했으나 처음 개발을 배워볼까 고민하던 순간 부터 취업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문제가 있었고 도움을 받을곳은 없었습니다. 아직 현업에서 2년째 일하고있는 부족한 개발자지만 아직까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경험과 지식이 3년전의 저같은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개발자 전향을 고민하는시점부터 취업까지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연재합니다. 



전향을 결정하기 전에 코딩을 경험해봐야하는 이유


개발을 잘하기 위해서는 의지라던가, 문제해결능력, 몰입력, 성취감등등 중요한 요소들이 있고 그외에도 코딩하기에 내가 이런 부분은 강점이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있으면 좋다. 하지만 그런 강점이 있는지 모른다던가 개발이라는 일이 나와 맞을지 잘 모를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코딩을 직접 해보는것이다.


코딩을 직접 해봐야 내가 실천 할수있는 의지가 있다던지 끈기있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던지 그문제를 해결했을때 오는 강한 성취감이 있었는지 알수있는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적성 확인 방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적어도 15~ 20 시간은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막상 20시간을 백지장 상태에서 공부를 한다는게 사실 쉬운일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6개월간 학원 교육과정을 거치며 수강생들중 절반은 개발자로 취업했고 절반은 포기하는것을 목격했다. 정이 들었던 사람들이라 포기하지 않도록 수없이 설득도 해봤었다. 그러나 그들은 코딩이 어렵고 나랑 안맞는다고 강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만약 그들이 학원을 다니기전에 1주일동안 코딩을 직접 해봤으면 어땠을까? 그랬다면 학원과정을 아예 시작조차 하지않거나 아니면 반대로 본인의 강점을 깨닫고 더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학원을 다니며 5~6개월동안 내 시간을 투자해 놓고 그때 되서 포기하는것보다는 지금 당장 1주일을 투자하는것이 훨씬 더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만약 개발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1주일간 코딩경험이 이미 경험치가되어 도움이 될것이다. 내가 개발이 맞을지 고민된다면 당장 코딩을 시작하길 권장한다.


그럼 어떻게 경험 해야할까?


코딩을 처음 시작 하려면 무슨 언어를 공부 해야할지 또 어떤걸 보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하다. 유튜브에 코딩 공부하는 방법을 찾아보면 자바를 해라 c언어를 해라 공식문서를 읽어라 책을 봐라 등등 여러방법을 추천해 줄것이다. 그러나 나는 동영상 강의와 튜토리얼 두가지를 추천한다. 언어는 자바스크립트를 해보기를 추천한다.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내가 좋은 동영상 강의와 튜토리얼을 알고있기 때문이고 거기서 자바스크립트를 다루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은 생각보다 다른언어와 아주 비슷하다. 쉽게 자바스크립트의 조건문 반복문은 자바와 c언어의 조건문 반복문과 95% 똑같다. 그래서 이시점에서 어떤 언어를 배울지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고 본문으로 들어가보도록 하자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에서 얻어야할것은 딱 한가지이다. 기초적인 언어의 사용법이다. 기초적인 부분중 변수 선언하는 방법,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까지만 공부하면 된다. 그게뭔지 지금 굳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

우선 유튜브 "생활코딩 자바스크립트"를 검색해 들어간다. 들어가면 재생목록이 102개가 뜰것이다 그중 9번 "변수사용법" 이라는 동영상부터 보기 시작하면된다. 귀찮으니 직접 링크를 올려두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wZTcQlnDWQo&list=PLuHgQVnccGMA4uSig3hCjl7wTDeyIeZVU&index=9

딱 여기까지만

9번째 강의부터 시작해 27번 반복문 강의 끝까지만 보자. 1개당 평균 7~8분짜리 강의이니 그렇게 방대한 양은 아니다. 강사분이 천천히 말하는 편이라 속도를 올려도 좋다. 그러나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이것을 다 이해했다면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변수선언, 연산,조건문,반복문을 사용 할수 있는것이다. 그렇다면 한번 테스트를 해보자 테스트는 튜토리얼을 통해 진행한다.


튜토리얼


튜토리얼은 FreeCodeCamp를 통해 진행한다. Freecodecamp에 접속하면 여러가지 튜토리얼 목록이 뜬다.

후덜덜한 분량...


여러가지 튜토리얼 목록중 우리는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봤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 튜토리얼로 들어간다.

300시간 짜리나 되는 수많은 분량의 튜토리얼을 무료로 할수있다. 20시간만 공부해보라 해놓고 결국 300시간을 시키려는건 아니니 걱정말자. 

들어가보면 또 여러가지 목록이 보인다. 그중 가장위에있는 Basic을 경험해보면 된다.


여기 있는 111가지의 튜토리얼에 생활코딩에서 배운 변수선언, 단순연산, 조건문, 반복문 내용이 들어있다.

물론 추가적인 내용도 있다. 기초적이고 중요한 내용들이라 공부하고 풀어봐도 좋고 모르면 넘어가도 좋다.

가장 첫번째 문제를 같이 풀어보자. 


일단 영어라 우선 미안하지만... 영어읽기도 개발자라면 중요한 능력이기에 친숙해지도록 하자.

왼편에 보면 설명이있고 오른편에 코드를 작성할수있는 공간이있다.

오른쪽 아래에는 내가쓴 코드의 결과가 나올것이다.

왼편 위에 길게 써져있는 내용은 나를 도와주는 내용이다. 결국 우리편이니 경계를 풀어도 되니 우선 냅두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자.


자 이 짤막한 놈이 우리의 적이다. 저 경계선 안에있는 "Try creating one of each type of comment" 가 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이다. 그리고 가장 아래 있는 두가지가 통과하기위해 우리가 만족시켜야할 내용이다. 

결국 이 문제에서 우리가 해야할 것은 // 타입 주석과 /* */타입의 주석을 사용하는것이다. 

오른편에서 코드를 작성후 "Run the Tests" 버튼을 누르면 검사를 받을수있다. 


만약 내가 "주석"이라는게 뭔지 모른다면? 위에있는 긴 영어문장을 읽어야 할때이다. 위에서 주석 이라는것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하고있다. 


오른편에 주석을 사용한 코드를 작성하고 Run the tests 하면 해당 튜토리얼은 통과한다. 


문제들은 이런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된다. 튜토리얼을 하다보면 강의를 들을때와 다르게 내가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해내서 코드를 작성 해내야한다. 그래서 어렵지만 더 도움이 된다. 여기에 있는 111개를 모두 풀기 쉽지 않을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내가 이 문제들을 풀면서 어떤 느낌을 받는가이다. 안풀리던 문제를 풀었을때 성취감이 느껴지는지 혹은 생각보다 할만한지 아니면 반대로 너무 고통스럽고 어렵고 하기 싫은지 한번 느껴 보기를 바란다. 여기서 느끼는 감정이 어쩌면 개발자의 길을 걷는동안 평생 느껴야할 감정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전공자 개발자의 성공적인 전향 비법 전자책 보러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