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작아맘 Aug 15. 2024

좀 욕먹으면 어때?

키작아맘스토리


그동안 너무 남의 눈치보며 살았다.


이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저사람이 날 욕하는거 아닌가


어릴때 부모님이 이혼하시고 엄마 없이 지낼때

너무 눈치보고 살아서 그런가


사람눈치보는게 너무 체질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그동안 내생각보다는 남의 생각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고


나자신 내가족보다는 남이 더 중요했다.


내인생인데 남의 인생을 사는것처럼

내인생을 소중하게 여기지 못한것 같다.


남들한테 욕먹지 않으려고 말하고 행동했고


남들한테 미움받기 싫어서 맞추며 살았다.


그러다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다.


좀 욕먹으면 어떄?


나없을때 내 뒷담아 하는거 아냐.

내욕하는거 아냐 


이런마음에서


좀 내욕하면 어때?

욕먹으면 어때?


그러면 어때?  


이렇게 생각이 바뀌자 

삶이 너무 편해졌다. 


더이상 사람들 눈치가 보이지 않았고


내가 말해놓고 실수했을까봐 전전긍긍하지 않게 되었다.


내가 어떤 말을 하든 어떤 행동을 하든

나를 좀더 믿어주기로 했다. 


그래 욕좀 얻어먹으면 어때?

남들이 나좀 뒤담아 까면 어때?


욕많이 먹으면 오래살겠지 뭐!!


그리고 너의 성격상 너는 남들한테 욕먹을

행동과 말을 안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믿자!!

작가의 이전글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뉴조이스쿨의 평가제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