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장구 Jul 21. 2024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법

비교와 경쟁에서 벗어나라.

당신은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 비교와 경쟁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나는 ...도 못하고", "... 하고싶다"...

애쓰고, 바쁘고, 질책하고, 비참하고...

암묵적으로 생략된 것이 있다. 그것은 "비교와 경쟁"이다. "...보다" "남보다.."

"보다"에서 벗어나 "보라!" 당신자신을 보라.

왜 비교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었다.

어릴때 누군가 시킨 것이었다. 부모가, 선생이... 당신은 가스라이팅 당한 것이었다.

왜 벗어나지못했는가? 그것은 그때는 당신이 그들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의존하지 않을 수 있다. 내 삶을 내가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왜 여전히 비교하고 경쟁하며 힘든 삶을 사는가? 단순한 습관이다. 관성이다.

당신은 남이 굴려서 관성에 따라 구르는 공이 아니다.

스스로 목표를 수립활 수 있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두손 두발을 가진 독립된 인격체이다.

버킷리스트?

그딴 것이 무엇이란 말인가?

벗어나서 스스로 정하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고싶어 하라.

그리고 단지 그 것을 하라.

왜 남들이 정한 기준에 따라 스스로 비교히고, 순서매김을 하고,  안달복달하며 사는가?

단지 필요한 것을 하라. 하고싶은 것을 하라.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나는 마라톤을 완주할 수 있다. 15시간안에.

나는 히말라야에 갈 수 있다. 지금부터 돈을 벌어... 언젠가는.

나는 서울대 수석합격을 할 수도 있다. 꿈에서 수석합격할 때까지 잠을 자라.

가족? 자녀? 부모? 그딴 것이 다 무엇이란 말인가? 그들이 무슨 권리로 당신을 불행하게 하는가? 당신이 그들을 불행하게 할 권리가 없듯이, 그들의 일시적 만족을 위하여 당신이 불행을 감내할 이유도 없다.

가족이 당신의 모든것이고 존재이유?

그들도 그러한가? 그렇지 않다면 그들이 나쁜것이고, 그러하다면 당신이 나쁜 것이다. 타인을 속박하는 것은 나쁜 것이다.

돈? 당신이 불행하다면 그것이 무슨 소용인가? 당신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왜 필요한가? (달라이라마 "행복론")

당장 비교와 경쟁에서벗어나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것을 하라.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것을 하라.

행복하라.


작가의 이전글 앙장구의 사고방식(ENTJ)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