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ㅣ소박ㅣ Oct 12. 2023

대구 보육교사 대면과목 신청하는 방법!



어린이집 교사의 복지를 증진하고 개선하기 위해 연장보육교사,

돌봄교사 등을 배치하고 교사분들의 근무시간을 조정해서 출퇴근

시간에 유동성을 주어서 여가시간을 만들어 교사분들의 업무능력향상

추친했습니다.


최근 직장어린이집과 신축아파트 내부에 설립하는 보육시설, 초등돌봄시설 등

 다양한 어린이 보육시설 설립확대를 추진하게 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망이 높아질 것

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망이 높은 자격증에 대해서 오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을 설립할 수 있는 원장자격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난 후에 승급과정을 거쳐서 1급 자격증을

추가적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2급을 취득하고 3년이상의 경력이 있어야하죠.)


1급으로 승급한 뒤에 1년이사으이 경력이있어야 어린이집을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원장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주셔야 한답니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조건은 아동복지 관련 전공을 수료하고 졸업을 해야합니다.


대학에서 관련전공으로 졸업하지 않았거나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조건을 이수해주실 수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제 학생분의 후기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김해에 거주하고 있는 이o진 입니다!!


저는 아이들이랑은 관계없는 분야에서 8년정도 일을 하고 이직을

고민하면서 다양한 직군을 알아보던 중에 보육교사처럼 안정적인

직업군에 서 근무를 하고 싶어서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전느 이쪽과는 전혀 다른 전고응로 졸업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채로 시작하게 되어서 자격증을 공부해봤다는 친구에게 물어보았고,

친구가 공부했을 때 관리받았던 선생님 한 분을 소개싴켜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 2급을 따기위해선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있으면서  필수과목을

이수해야한다고 자세한 학력조건에 따른 과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 전문대 이상 졸업한 사람은 자격증 필수 17과목을 이수하면 3학기만에

이수할 수 있고

- 고등학교만 졸업한 경우에는 아동관련 학위를 따는 과정에서 필수 17과목을

이수해야한다고해서 평균 1년 2개월(3학기)정도 걸린다고 하셨어요.


저는 이미 대학교를 나왔기 때문에 필수 17과목만 이수했고 전혀 다른 전공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수한게 있나 확인을 한번 해주셨어요. 아무리 다른 전공이라고 해도

한번 확인은 해보는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1학기에 8과목을 듣고 2학기째에 8과목, 마지막 학기에

실습 1과목으로 공부했어요. 저는 실습할때 다른 공부를 같이하는게

힘들것 같아서 초반에 과목을 많이 넣었어요.


대면과목은 오프라인으로 나가야하는게 있다고해서 한번에 8과목을

듣는 것보단 나눠서 듣는게 좋을 것 같아서 일반이론 과목이랑 대면과목과

4개씩 섞어서 한 학기에 들었어요.


저는 대구에 살고있다보니 오프라인으로 나가서 수업듣는 건 가까이에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원래 광역시를 기준으로 열리고 있다고 하셔서

다행히 가까이 있는 부산광역시 지역으로 안내를 받았어요.


아무래도 광역시 기준이다보니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으로 열리는 것

같았어요.





이론과목과 대면과목은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되기 대문에 한학기에

15주정도로 수업이 진행되어서 과목개수별 강의가 매주 올라오고

출석기간 안에 강의만 100%들으면 출석점수를 받을 수 있어서 쉬웠죠!


출석을 하면서 중간중간에 시험이나 과제가 있었는데요. 과제는 A4용지로

작성하는 과제물이라 부담이 있었지만, 선생님께서 작성하는 방법,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셔서 훨씬 부담도 덜었고 점수도 높게 받을 수 있었어요.


시험은 따로 밖으로 나가서 보는게 아니라 집에서 컴퓨터로 응시하는거라서

응시방법이 존재하더라구요. 초반이 미숙하긴 했지만, 점점 손에 익어서

성적을 관리하는데 어렵진 않았습니다.


실습과목은 따로 대학교로 수업을 들어야하더라구요. 저는 근처에 있는 대학으로

나가서 수업을 들었구요. 선생님이 수업신청기간을 알려주시긴 했지만, 저도 따로

계속 들어가서 확인했어요. 그레서 실습수업신청 원서접수를  하고 합격된 후에

수강비용을 넣었어요.


그리고 실습시간을 이수할 기관을 정해서 대학으로 보냈어야했는데요.

실습기관은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한 기관에서만 실습이 가능하다고해서

선생님이 주신 기관리스트를 확인해서 기관을 등록했어요.


대학에 실습수업을 4~5회정도 출석하고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습기관에

나가서 활동도 했는데요. 실습활동을 할때 실습수업교수님께서 예고없이 방문한다고

하셔서 항상 염두해서 실습을 했어요.


실습은 집주변 지역 어린이집으로 나갔고 240시간을 채웠어요. 평일동안에 나가서

6주 안에 끝냈어요! 한 두달정도 걸렸죠!





처음 온라인 과정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걱정이 되었어요. 제가 나이도

있고 해서 컴퓨터를 잘 못다루거든요. 그치만 정확한 설명과 메뉴얼 등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해주셨고, 학사일정도 힝싱 문자로 설명해주셔서

늦지않고 과정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도움을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그동안 수고하셨어요!! ㅎㅎ

저는 지금 자격증까지 따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하고 있어요!!

전에 근무하던 곳보다 훨씬 좋아서 후회는 되지않아요!!




작가의 이전글 경찰대학교 편입시험 학사지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