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매율 200% 비즈니스코치 2024년 오직 3명의 CEO고객 모집 중
왜 질문은 코치가 아니라 ‘전문’ 코치에서 시작될까?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은 직업적 영역에서의 전문성(Professional)의 의미를 포함한다. 전문가란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하여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람이 아니다. 물론 프로보노나 재능기부 형식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전문가라 할 때는 자신의 전문성으로 돈을 버는 행위가 포함된다.
비즈니스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함’이다. 즉, 코칭을 비즈니스화 하려면 코치로서 본인의 전문성을 어필하고 고객에게 코칭 서비스를 팔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행위를 시스템화 하여 지속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코칭으로 돈을 벌 수 없고 비즈니스를 할 수 없다면 그것은 전문성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없음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코칭을 위해, 코치로서의 직업적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전문코치라면 코칭비즈니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2-1. 공공 영역
2014년 술펀을 창업하여 전통주 제품 개발, 브랜딩, 술 구독, 술다방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기 때문에 창업지원기관, 대학창업센터 등에서 주로 멘토링이 들어온다. 이때 멘티의 창업 단계, 역량, 의뢰한 문제에 따라 코칭을 진행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다.
2-2. 기업 영역
컨설팅 의뢰를 하는 초기기업 혹은 창업준비 중인 기업의 경우 처음에는 의뢰를 하면서도 자신의 니즈를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컨설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코칭을 제안한다. 코칭을 통해 회사 대표의 니즈를 들어보고 액션 플랜을 정리하며 컨설팅 영역을 확보해 나가면 이후 진행되는 용역 혹은 컨설팅 업무에서 만족도가 훨씬 높아진다.
2-3. 사적 영역
비즈니스 코칭일 진행하다 보면 소기업, 스몰브랜드, 스타트업의 경우 회사=대표인 경우가 많다. 즉, 대표의 사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회사에도 영향을 끼치고 반대로 회사의 문제가 대표의 삶을 침범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사안의 중요도에 따라 비즈니스와 별개로 대표의 라이프 코칭, 멘탈 코칭을 진행한다.
사랑하되, 믿지 말라.
코치로서 뿐만이 아니라 본인의 인간 관계 신조이기도 하다. 모든 인간 관계에 코칭의 마인드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믿지 않는다는 것이 자칫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정적 어감을 줄 수 있으나 우리가 코칭을 일로 해나감에 있어 고객을 너무 믿으면 안이하고 불만족스런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결국 재구매는 일어나지 않는다. 사랑으로 상대를 대하되, 고객의 액션 플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독려하고 체크해야 한다. 어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2주~1달 뒤에 만나기로 했는데 그 중간에 고객이 실천하겠거니 하고 믿고 있으면 어김없이 고객은 작심삼일이 되어 있다. 마라톤에서의 페이스메이커이자 트레이닝 코치로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서포트하려면 “누군가(코치)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격려하고 있다. 곁에 있다. 지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간은 습관이 만든다. 나사의 우주 적응 실험에서 21일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21일은 동양에서 삼칠일로 불리는 숫자이기도 하다. 최소한 21일이 지나야 인간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이다. 코칭의 주기는 주로 2-4주이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코칭 사이의 기간에 반드시 고객을 카톡, 문자, 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촉하고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전문코치로서 고객의 든든한 지지자, 동료, 페이스메이커이면서 동시에 고객이 나를 존경할 수 있도록 내 삶 자체가 위대하고 정직하며 성실하도록 언제나 자기자신을 수련하고 죽는 순간까지 진정한 셀프를 찾기 위해 스스로와의 대화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사전 과제 - 코칭 중 과제 - 사후 과제 (+ 주기별 팔로우업)를 반드시 실시하고 고객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레포트=피드백 등을 제공한다.
*나만의 코칭 / 컨설팅 사전 인터뷰: 작성 안 하면 코칭을 받을 수 없으며 주요 이슈 애로 사항-해결하고 싶은 방향에 대한 간단한 설문지
**코칭 중 액션 플랜에 대해 최적의 솔루션(라이프휠이라면 이걸 그대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고객과 함께 최적화 하는 과정을 거쳐 최대한 커스터마이징함)을 함께 만들거나 제작하고 주기별로 체크
***사후 과제: 코칭 전과 후의 변화에 대해 고객 vs 코치 모두 작성
***팔로우업: 1달, 3달, 6개월, 1년 주기로 팔로우업
지금 당장 나가다 죽어도 후회없을 만큼 열심히 일하고 이러한 일의 결과가 곧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장 적확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영역에서 본인의 전문성이 특정 영역에서의 팀코칭, 그룹코칭, 개인코칭 그리고 대표자 자신의 라이프 코칭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별도의 영엽 보다 내 일에서의 확고한 위치, 코칭받은 사람들의 피드백 및 후기 모아서 블로깅, 지속적인 인연과 팔로우업을 통한 기존 고객 관리, 만족도 향상을 통한 지인 소개, 이 보다 더 좋은 마케팅은 없다. 만약 책을 한권 낼 수 있다면 더더욱 고객 유치는 쉬워질 것이라 생각하며 코칭 고객 유치를 위한 영업, 마케팅 등 별도의 시간 보다 내 인생과 삶 자체를 커리어와 사업 올인하여 성공을 보여주는 길이 코칭 고객을 유치하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