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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SuperWasabi Sep 20. 2024

지구 1등 유튜버가 주는 노하우

한 길을 꾸준히 10년을 파본 사람의 내공

유튜브 채널 구독자 3.2억 명 연매출 7억 달러

지구상 가장 유명한 유튜버 Mr Beast의 신입사원 온보딩 문서가 유출!


정말 내부 문서가 맞는지 처음에는 긴가민가 했었는데, 읽어보니 인사이트가 정말 좋았습니다.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바쁘신 분들을 위해 먼저 읽어본 후 핵심들을 요약 정리한 내용:


1. 콘텐츠 목표

- 유튜브 특성에 맞는 콘텐츠에 집중. 유연하고 빠른 방식. (예: 주간 단위 새 동영상 제작, 트렌드 빠른 대응)


2. A-Player: 

- 학습 열정과 뛰어난 직무 능력 필수. B-Player는 훈련, C-Player는 배제


3. 바이럴 요소

- CTR, AVD, AVP! 첫 1분이 가장 중요 (예: "50시간 앞마당에서 버티기" VS "50시간 케첩 속에서 버티기") 

  -> 후자가 100배 바이럴 효과


4. 창의성 & 비용 절감: 

- 아이디어로 비용 줄이며 재미는 UP 사례 (상금 2만 달러 vs 도리토스 1년 치 제공)


5. 책임감: 

- 프로젝트 관리, 병목 해결, 백업 계획 필수 (외주업체와 잦은 소통,  업체 미스는 결국 내 책임)


6. 와우 팩터: 

- 남들은 시도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경험으로 시청자 사로잡기 (예: "100일 원 안에서" 영상, 크레인으로 집을 들어 옮기기)



핵심 인사이트 중 제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와우 팩터'입니다.

이 요소는 비단 유튜브 콘텐츠 외 IP 기반 콘텐츠를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고민해봐야 할 요소라고 생각해요. 


제가 보는 와우 팩터의 중요성은 크게 아래입니다. 

- IP를 차별화하는 핵심 브랜딩 요소

- 팬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와 경험


현재 회사에서 저는 글로벌 마케팅, 모바일 e스포츠, 그리고 IP 콘텐츠 사업까지 다양한 사업을 맡아 디벨롭했습니다. 그들을 관통하는 핵심 가치는 바로 '유저 경험'이었어요. 


저희 IP와 콘텐츠를 사랑해 주는 팬들을 위해 보다 가치 있는, 차별화된 경험을 항상 고민하고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와우 팩터는 IP와 콘텐츠를 사랑하는 팬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요소들이 모이면 경쟁력 있는 IP 브랜드로서 가치가 높아지고, 이는 곧 IP의 PLC를 늘리고 충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아래 링크에 원문 링크를 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YaG9xpu-WQKBPUi8yQ4HaDYQLUSa7Y3J/view


혹시 영어가 불편하시다면 아래 링크로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정리를 잘 해준 컨텐츠라 같이 퍼왔어요.

(다만 뉴스레터 가입을 요구합니다)

https://maily.so/founderstory/posts/ccea6d6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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