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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온 Jun 03. 2019

'라이브커머스' 시대,
이젠 나도 쇼호스트야!

#미디어커머스 트렌드

바야흐로 동영상의 시대

이전 글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던 '동영상', 그만큼 동영상 콘텐츠가 대세입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유튜브 플랫폼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모든 SNS 플랫폼에는 라이브 기능이 추가되면서 지금은 전국에서 누구나 SNS를 통해 라이브로 소통이 가능한 시대가 왔습니다.


최근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 연예인, 인플루언서는 물론 방송사, 관공서, 기업에서도 라이브 방송으로 시청자(소비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라이브 방송이 한 단계 더 나아가 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가 등장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는, 쉽게 생각하면 모바일 홈쇼핑입니다.

TV홈쇼핑은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보통 쇼호스트와 모델들이 직접 사용, 체험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생생한 리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상승시켜 실시간 구매전환을 유도하는 T커머스로 여전히 성장세를 기록 중입니다.

이런 TV홈쇼핑을 모바일로 옮겨놓은 듯한 플랫폼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인데요.

'Grip', 'Ready-Q'등의 모바일 앱을 통해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모두 라이브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핸드폰만 있으면 누구나 쇼호스트가 되어 내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 Grip &  Ready:Q


ⓒ그립 모바일 APP화면
ⓒReady:Q 모바일 APP화면


Grip(그립)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실행시키면 화면에 언제, 몇 시에 진행 예정인 라이브 방송을 예고해주고, 라이브 진행 중인 방송이 있다면 자동으로 재생시켜주어 소비자가 놓치고 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실제로 판매자가 상품에 대한 설명도 상세히 해주고, 직접 사용해본 후기도 리얼하게 들려줍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대화창에 질문공세를 펼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반응을 볼 수 있어 상품 리뷰를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돼 구매욕구를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그립 모바일 APP


ⓒReady:Q 모바일 APP화면



라이브중에는 화면 왼쪽 하단 상점 아이콘 또는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해 상품을 선택하고, 결제까지 한 번에 이뤄지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실제로 TV홈쇼핑을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도 상품에 대한 인지를 하고 욕구가 생겨 결제를 하기까지 한 자리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매우 비슷합니다. 


유튜브나 다른 SNS 플랫폼에서 상품에 대한 리뷰를 보게 되면 구매 링크를 따라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결제를 하는 등의 번거로운 절차를 모두 없애고 방송을 보면서 즉시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구매 단계에서 이탈하는 소비자를 줄일 수 있어서 좋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결제 단계가 복잡하지 않아서 좋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라이브 방송 시 구매하면, 라이브 가격이 적용돼 더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고, 방송 중간중간 판매자와 시청자 간 퀴즈 등의 소통을 통해 판매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할인 쿠폰을 지급해주고, 소비자는 즉시 쿠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시간을 놓쳐 못 본 상품은 VOD로 제공되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볼 수 있고 상품이 매진이나 마감되지 않은 상품은 방송이 끝난 이후에도 구매 가능합니다.




Grip에서는 내 상품이 없어도 판매할 수 있다? YES!


Grip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서는 꼭 자신의 상품이 없어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판매자로 등록을 하면 그립에서 상품 공급자들과 매칭을 시켜주어 판매자가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을 판매했다면 공급자와 판매자가 수익 셰어를 합니다.


대체로 이경우는 인플루언서들이 많은 관심을 보일 것 같습니다.


판매자가 라이브커머스 앱 내에서 상품은 판매하고 싶지만, 직접 방송을 할 자신이 없거나 부담스럽다면 직접 인플루언서를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도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이미지나 텍스트로 만들어진 상세페이지 하나만으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해 다 알리기에 한계가 있던 부분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중소상인들과 유통사들은 개인 쇼핑몰이나 이커머스를 라이브커머스와 잘 연결해 고객의 신뢰도를 높여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라이브커머스 플랫의 성장세와 인플루언서들의 행보가 앞으로 더욱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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