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온 Jul 24. 2019

유통업계, '마블 마케팅'
언제까지 이어질까

#유통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


올해 초부터 이어지는 마블 영화 열기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캡틴 마블(20190308 개봉)로 시작했는데요. 캡틴 마블은 작년 개봉했던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와

올해 개봉한 어벤져스: 엔드게임(20190424 개봉) 사이에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주며 개봉해 500만 관객수를 돌파했습니다.

이런저런 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마블 영화 첫 번째 주자로 나쁘지 않은 결과를 냈는데요

뒤이어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봉하고 최단기간 1000만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엔드게임 흥행에 힘입어 얼마 전 개봉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20190702 개봉) 누적 관객수 700만 이상을 기록하며 '마블'의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마블' 흥행세가 계속 이어지자 각종 업계에서는 '마블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디즈 공식 홈페이지, 블랙 펜서 T50 / 스파이더맨 T50


퍼시스그룹의 의자 전문 브랜드 시디즈는 지난 4월 마블 캐릭터를 적용한 T50 신제품을 출시했고, 마블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과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개봉에 맞춰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을 열어 시디즈X마블 얼티밋 컬렉션 30%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매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71.4% 성장했다고 합니다.






ⓒ레고코리아



어렸을 때, 그리고 지금 아이를 키운다면 누구나 한 번쯤 접해봤을 만한 국민 장난감 "레고"도 마블 마케팅이 한창입니다.

레고코리아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브릭 세트 3종을 국내 출시했습니다.

영화 속 스파이더맨의 활약상을 레고 브릭으로 재현했는데요, 레고 스파이더맨 스타크 제트와 드론 공격은 각종 장비로 무장한 스타크 제트를 활용해 해피 호건, 닉 퓨리, 미스테리오, 스파이더맨이 펼치는 공중 전투 장면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레고코리아는 워낙 인지도 높은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마블 마케팅을 통해 매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블 마케팅은 의자, 장난감, 문구/완구뿐 아니라 패션업계에서도 열풍입니다.





아디다스는 NBA 유타 재즈의 대표 스타 도노반 미첼의 시그니처 농구화 'D.O.N.' 제1막 을 출시했습니다.

이 운동화는 도노반 미첼의 별명인 '스파이더'를 상징하는 마블 스파이더맨과 콜라보로, 마블 스파이더맨의 화려한 컬러와, 도노반 미첼의 탄력 넘치는 스타일을 뒷받침하는 기술력이 적용되어 탄생했습니다.


아디다스는 이번 신제품으로 빨강, 파랑, 흰색이 화려한 조화를 이루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검정과 녹색이 조화를 이룬 스텔스 스파이더맨, 검정과 핑크 조합의 심비오트 스파이더맨을 출시했고 올해 8월 1일엔 강렬한 레드 단일 컬러의 아이언 스파이더맨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의 명칭(D.O.N 제1막) 에는 도노반 미첼의 철학을 담아냈는데요. "세상을 뒤집는 긍정 마인드"라는 뜻의 Determinatian Over Negativity의 약자입니다.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믿는 아이들에게 하나의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했는데 이는 세상을 구하는 영웅 스파이더맨이 주는 메시지 같기도 합니다. 


이런 슈퍼스타와의 콜라보를 통한 마블 마케팅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폴햄
ⓒ탑텐



폴햄은 2016년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부터 매년 마블과의 콜라보레이션 티셔츠를 론칭하고 제품마다 높은 판매율을 유지했습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 출시 후 36가지의 다채로운 컬러와 스탠다드, 하이라이트, 빈티지, 코믹 포켓, 타노스 장갑 등으로 타업체와의 차별성을 두어 더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SPA 브랜드 탑텐 역시 마블 히어로즈를 주제로 티셔츠를 선보였는데, 4월 2주 차 땐 판매량 1만 장 이상을 기록하며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고 합니다.





ⓒ디자인 유나이티드



디자인 유나이티드는 캐릭터 협업으로 매 시즌 인기 제품을 출시하는데, 올봄에는 기존에 선보인 적 없던 새로운 기법을 적용해, 스터드를 빼곡히 박아 마블 그래픽을 그려낸 제품과 프린트 위에 와펜을 포인트로 장식한 제품, 가슴 쪽 레터링과 대비되는 뒷면의 커다란 프린팅이 반전 매력을 주는 제품 등 다양한 스타일을 내세워 더욱 관심을 주목시켰습니다.




ⓒ유니클로


유니클로는 핸드 드로잉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아티스트 '제이슨 폴란'과 협업해 슈퍼 히어로들을 위트 넘치는 감성으로 재해석한 그래픽 티셔츠를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개봉 예정인 마블 시리즈가 남아 있어 마블 마케팅은 여기서 끝날 것 같지 않습니다.

지금 마블 마케팅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다 같은 그저 그런 방식이 아닌,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마블 마케팅이 더욱 기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식품업계 인플루언서와 손잡고 "내시피 마케팅" 활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