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024.03] 플랫폼 스타트업 투자 동향
기간: 2021.1.1 ~ 2024.3.31
조사 방법: 보도자료 기반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자체 조사
포함 대상: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CVC 등 기관·기업의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 중
핵심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 핵심 플랫폼 서비스: 온라인 플랫폼 중개서비스, 온라인 검색엔진, 온라인 사회관계망 서비스
(SNS),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운영체제(OS), 온라인 광고 서비스 등
**국내 플랫폼 법안이 대부분 EU 플랫폼법을 참고하고 있어, 본 리포트에서는 EU와 유사한 방식으로
핵심 플랫폼 서비스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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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기반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자체 조사한 수치에 따르면, 플랫폼 스타트업 투자는 2022년 중반 이후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 연간 추이를 살펴보면, 2021년에는 314건, 5조 4925억원, 2022년에는 377건, 2조 4117억원, 2023년에는 226건, 1조 2486억원이었으며, 투자건수에 비해 투자금액의 감소세가 크게 나타났다.
▶︎ 최근 3년간 전체 투자시장에서 플랫폼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2021년 3분기 전체 투자금액의 55.7%에 달했던 플랫폼 투자 비중이 2023년 4분기에는 8.9%까지 떨어졌다.
▶︎ 최근 3년간 플랫폼 투자시장에서 10억 미만 및 비공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한 반면, 100억 이상 투자 비중은 크게 감소했다(2021년 16.6% ⇒ 2022년 14.6% ⇒ 2023년 7.9%).
▶︎ 플랫폼 스타트업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뿐만 아니라 100억 이상 대규모 투자가 크게 감소해 플랫폼 스타트업이 성장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크다. 현재 국내 플랫폼 스타트업은 고금리 상황의 지속, 시장경쟁 심화와 함께 규제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에서도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힘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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